제61문 복음을 듣고 교회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다 구원을 얻겠는가?
답: 복음을 듣고 유형교회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다 구완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다만 무형교회의 진정한 회원만이 구원을 얻는 것이다.
1) 관련성구
•요 12:38-40; 롬 9:6; 마 7:21; 롬 11:7: 참된 종교를 외적으로 고백하는 눈에 보이는 하나님의 백성들과 하나님을 참되게 알고 진정으로 구원받는 하나님의 백성들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2) 해설
(1) 왜 복음을 들으며, 유형 교회의 구성원이 되는 것만으로는 우리 구원을 완전히 확보할 수 없는가?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구세주로 고백하는 개인적인 믿음을 수단으로 구원을 얻는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개인적인 구주로 고백하지 않고서도 복음을 듣고 교회의 구성원이 될 수 있는 것이다.
(2) 유형교회의 구성원에는 몇 가지 부류가 있는가?
① 그리스도를 믿는 참된 믿음으로 인해 진정으로 구원받는 자들이 있다.
② 형식적이며 명목적(nominal)인 고백으로 인해 그 영적 능력과 실재를 경험하지 못한 채 참되게 구원 받지 못하는 자들이 있다.
(3) 그렇다면 유형교회에서 어떤 이들이 참되게 구원받으며 어떤 이들이 형식적으로 기독교를 고백하는지를 확실히 결정하는 자는 누구인가?
오직 하나님만이 확실히 아신다. 그러나 사람이 자기 자신의 구원에 대한 완전한 확신과 보증을 소유하는 것은 가능하다. 그럼에도 우리는 다른 이의 구원이나 멸망에 대해서는 완전히 단정하거나 확신할 수 없다.
(4) 유형교회의 이상적인 모습은 무엇인가?
유형 교회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은 모든 구성원들이 중생 받은 자가 되는 것이다. 이는 말 그대로 이상일 뿐이며, 지상에서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는다. 열두 사도들 가운데 가룟 유다가 있었던 것처럼, 이 세대의 유형 교회에는 언재나 일련의 구원받지 못한 무리들이 있을 것이다. 목사와 장로들은 이것이 그들의 게으름과 나태함 때문이 아니라면 자신들을 비난할 필요는 없다. 그들은 진리의 무식자와 소문이 나쁜 자들, 즉 자신들이 믿는 신앙의 고백대로 생활하지 않는 자들 또는 그들의 행실이 도무지 그리스도인다운 행실을 보이지 않을 때 그들을 유형 교회에서 쫓아낼 의무가 있다. 그러나 명백한 무식자와 범죄자가 아닌 이상 온전히 구원받지 않은 자들 가운데에도 많은 유형 교회의 구성원들이 있을 수 있다. 이것은 피할 수 없는 상태이다. 완전히 순수한 교회를 만들고자 하는 시도는 항상 의도했던 바와는 달리 더 큰 악으로 빠질 가능성이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5) 유형 교회의 구성원이 되려 하는 자들은 교회의 감독된 자들에게 자신이 중생 받은 자임을 증명해야 하는가?
그렇지 않다. 교회의 감독된 자들은 모든 교우들의 외면적 고백을 수용해야 한다. 목사와 장로들의 의무는 그들이 진정으로 거듭난 자인지 아닌지 그들의 마음을 조사하는 것이 아니다. 유형 교회의 구성원은 믿을만한 신앙의 고백과 순종에 기초해야지 중생의 구체적인 증명이어서는 안 된다. 유형 교회의 구성원의 조건은 추정이어야지 증명이어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그는 자신이 회심했는지를 증명할 필요가 없다. 그는 자신이 신앙을 고백할 때 그러한 고백이 그릇된 것임을 증명하는 명백한 증거가 없는 한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사실임을 알고 있으면 되는 것이다.
(6) 유형교회의 모든 구성원들의 개인적인 목표는 무엇이어야 하는가?
유형 교회의 모든 구성원들은 그들이 유형교회의 구성원일 뿐만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세주로 믿어 진정으로 구원받을 자임을 확신하고 보증해야만 한다.
61문: 복음을 듣고 교회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은 모두 구원받습니까?
답: 복음을 듣고 보이는 교회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이 다 구원받는 것은 아니고, 오직 보이지 않는 교회의 참된 회원만 구원받습니다.
Q. 61. Is everyone saved who hears the gospel and goes to church?
A. Not everyone who hears the gospel and attends a visible church is saved. The saved are only the true members of the invisible church.1
1. Jn 12.38-40, Rom 9.6, Mt 22.14, 7.21, 13.41-42, Rom 11.7.
요12:38-40 [개역개정] 38. 이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이르되 주여 우리에게서 들은 바를 누가 믿었으며 주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나이까 하였더라 39. 그들이 능히 믿지 못한 것은 이 때문이니 곧 이사야가 다시 일렀으되 40. 그들의 눈을 멀게 하시고 그들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으니 이는 그들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였음이더라 [NIV] 38. This was to fulfill the word of Isaiah the prophet: "Lord, who has believed our message and to whom has the arm of the Lord been revealed?" 39. For this reason they could not believe, because, as Isaiah says elsewhere: 40. "He has blinded their eyes and deadened their hearts, so they can neither see with their eyes, nor understand with their hearts, nor turn--and I would heal them." 롬9:6 [개역개정] 6.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폐하여진 것 같지 않도다 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 [NIV] 6. It is not as though God's word had failed. For not all who are descended from Israel are Israel. 마7:21 [개역개정] 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NIV] 21. "Not everyone who says to me, 'Lord, Lord,' will enter the kingdom of heaven, but only he who does the will of my Father who is in heaven. 롬11:7 [개역개정] 7. 그런즉 어떠하냐 이스라엘이 구하는 그것을 얻지 못하고 오직 택하심을 입은 자가 얻었고 그 남은 자들은 우둔하여졌느니라 [NIV] 7. What then? What Israel sought so earnestly it did not obtain, but the elect did. The others were harden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