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문: 거룩하게 하심이 무엇입니까? 답: 거룩하게 하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사역이고, 이로써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거룩하게 하려고 택하신 사람들은, 때가 되어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그들에게 적용하시는 하나님의 성령의 강력한 역사를 통하여, 그들의 전인(全人)에서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새롭게 되고, 생명에 이르는 회개를 비롯한 다른 모든 구원의 은혜들의 씨가 그 마음에 심기고, 그 은혜들이 활발해지고 많아지고 강하게 되면서 그들은 점점 더 죄에 대하여 죽고 생명의 새로움에 대하여 살아납니다.
Q. 75. What is sanctification?
A. Sanctification is a work of God’s grace for those whom God has chosen to be holy before the beginning of the world and to whom in time the powerful operation of the Spirit1 applies the death and resurrection of Christ.2 They are thus renewed in their whole persons after the image of God,3 have the seeds of repentance unto life and all the other saving graces put into their hearts,4 and these graces are so aroused, increased, and strengthened5 that they more and more die to sin and rise into newness of life.6
1. Eph 1.4, 1 Cor 6.11, 2 Thes 2.13.
2. Rom 6.4-6.
3. Eph 4.23-24.
4. Acts 11.18, 1 Jn 3.9, Rom 6.4-6, Eph 4.23-24, Phil 3.10.
5. Jude 20, Heb 6.11-12, Eph 3.16-19, Col 1.10-11.
6. Rom 6.4,6,14, Gal 5.24.
엡1: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고전6:11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았느니라 살후2:13 주께서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에 관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하심이니 롬6:4-6 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6.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엡4:23-24 23.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24.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행11:18 그들이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요일3:9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그도 범죄하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났음이라 빌립보서3:10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여함을 알고자 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유1:20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신을 세우며 성령으로 기도하며 히6:11-12 11.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함을 나타내어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12.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 엡3:16-19 16.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오며 17.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시옵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18.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19. 그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골1:10-11 10. 주께 합당하게 행하여 범사에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게 하시며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하시고 11. 그의 영광의 힘을 따라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며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시고 롬6:14 죄가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음이라 갈5: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제75문 거룩하게 하심이란 무엇인가?
답: 거룩하게 하심이란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인데, 이로 말미암아 거룩하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택하신 자들이 때가 되매 강력한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적용을 받게 하신다. 그럼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형상을 쫓아 온 사람이 새롭게 되고, 생명에 이르는 회개의 씨와 그 밖에 다른 구원의 은혜들을 그들의 마음속에 두고 그 은혜들이 고무되고 증가되고 강화되어 그들로 하여금 점점 더 죄에 대하여 죽게 하고 새로운 생명에 대하여 살게 하는 것이다.
1) 관련성구
• 엡 1:4; 고전 6:11~12; 살전 2:13: 하나님께서 영원 전부터 거룩하게 하시려고 선택하신 자들은 그의 성령을 통하여 시간 역사 안에서 거룩해진다.
• 롬 6:4-6: 성령께서 신자의 거룩을 위하여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신자에게 적용시키신다. .
• 엡 4:23-24: 성화는 하나님의 형상을 본받도록 전인을 새롭게 하는 사역이다.
• 행 11:18; 요일 3:9: 성회를 통하여 회개의 “씨” 또는 뿌리와 모든 구원의 은혜들이 신자의 마음속에 새겨진다.
• 유 20; 히 6:11~12; 엡 3:16-19; 골 1:10-11: 성화를 통하여 신자의 마음 속에 새겨진 은혜들이 촉진되고 증가되며 강화된다.
• 롬 6:4, 6, 14; 갈 5:24: 성화는 죄에 대하여 죽게 하고 의에 대하여 더욱 살게 한다.
2) 해설
(1) 왜 성화가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은혜의 행위가 아니고 은혜의 사역인가?
왜냐하면 칭의와 양자와는 달리, 성화는 행위가 아니라 과정이기 때문이다.
칭의와 양자는 순간적인 짧은 시간에 동시에 발생하는 동시적인 행위이다.
그러나 성화는 중생된 시점부터 시작해서 영혼이 영광의 상태에 진입하게 되는 죽음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는 전 생애적인 과정이다.
(2) 누가 거룩하게 될 것인가?
세상에 기초를 세우시기 전에 거룩하게 하시려고 선택하신 택자들, 오직 그들만이 거룩하게 될 것이다.
(3) “거룩하게 하심” 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거룩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 한다.
(4) 신약 성경이 언급하고 있는 두 종류의 성화는 무엇인가?
① 하나는 지위의 성화 또는 외면적 특권에 관한 성화이다. 이러한 종류의 성회는 고린도전서 7: 14 에 언급되어 있다. 이것은 특정한 영적 복락과 특권과 관계하지만 거룩하게 된 자의 영원한 구원은 관계없는 것이다.
② 다른 하나는 개인적 성화 또는 변화되고 경건한 인격의 성화이다. 이 사적인 성화는 고린도전서 6:11 에 언급되어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거룩하게 된 자는 구원받은 자이며 영생의 후사가 된다.
(5) 우리가 본 요리문답에서 연구하고 있는 성화는 어떤 종류의 성화인가?
두 번째 성화, 즉 삶과 인격의 사적인 성화이다.
(6) 성화의 역사에 관계된 능력은 무엇인가?
성령 하나님의 전능하선 능력이다.
(7) 성령께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거룩하게 된 자들에게 적용하신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 하는가?
이는 그리스도께서 그의 고난과 죽음을 통하여 그리고 그의 부활을 통하여 보증하신 택자들을 위한 유익들이 실제로 성령의 역사하심을 통해 그리스도인에게 수여됨을 의미한다. 성부 하나님께서는 우리 구원을 계획하셨고, 성자 하나님께서는 우리 구원을 성취하셨다. 그라고 성령 하나님께서는 그 유익을 실제로 경험하게 하기 위하여 우리에게 그 구원을 적용하시는 것이다.
(8) 거룩하게 되는 자는 “온 사람이 새롭게 되는 자” 라는 말은 무엇을 의미 하는가?
이는 무엇보다도 먼저 데살로니가전서 5:23 에 나타난 바와 같이 성화가 영혼과 육체 모두에 관련된 것임을 의미한다. 둘째, 성화는 영의 한 기능에 제한 되지 않고 모든 것을 포함한다는 말이다. 이것은 마음과 지성과 감정과 느낌과 의지와 결정의 능력 모두와 관계한다.
(9) 성령께서 성화의 역사를 이루시는 이상형 또는 본보기는 무엇인가?
본보기는 “하나님의 형상”이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범죄했으며, 인간 안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은 상실되었고 황폐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완전히 파괴된 것은 아니다. 모든 인간 안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은 황폐되었지만 아직 부분적으로는 남아 있다. 따라서 성화를 통하여 이 하나님의 형상이 회복된다. 이 하나님의 형상은 주로 지성과 의와 거룩으로 구성되어 있다
.
(10) 성화의 과정을 묘사하기 위해 신약성경을 따라 대요리문답이 사용하는 비유어법은 무엇인가?
그것은 죽음과 부활의 비유이다. 또는 죄에 대해 죽고 생명에 대해 사는 것을 의미한다.
(11) 비유를 통하여 그리스도인은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는가?
① 우리는 우리 생애에 있어서 가장 사소한 죄라도 용납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죄에 대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다.
② 거룩에 과정에 관한 한 우리는 우리 스스로 아무런 공헌도 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죽은 자가 스스로 살아날 수 없듯이 생명에 대해 사는 것은 하나님의 능력에 달린 일이다.
12) 성화에 관련하여 오늘날 유행하는 두 가지 오류는 무엇인가?
① 율법폐기론(antinomianism)이다. 이는 그리스도인은 더 이상 하나님의 도덕법을 지킬 의무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오류는 물론 성화가 필요 하지 않음을 전제한다.
② ‘완전 성화’ 또는 “죄 없는 완전함” 이라 불리는 완전주의(perfectionism)이다.
이 완전주의는 성화는 과정이 아니라 이 세상에 살아가는 특정한 시간에 완성될 수 있는 행위라고 교훈한다.
(13) 성화문제와 관련하여 우리가 취할 태도는 무엇인가?
우리는 성화의 성경적 교리를 잘 이해하려고 노력할 뿐 아니라 우리의 사적 경험을 통하여 그것의 실재와 능력을 경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