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7 편
고라 자손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1 너희 만민들아 손바닥을 치고 즐거운 소리로 하나님께 외칠지어다
2 지존하신 여호와는 두려우시고 온 땅에 큰 왕이 되심이로다
3 여호와께서 만민을 우리에게, 나라들을 우리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며
4 우리를 위하여 기업을 택하시나니 곧 사랑하신 야곱의 영화로다 (셀라)
5 하나님께서 즐거운 함성 중에 올라가심이여 여호와께서 나팔 소리 중에 올라가시도다
6 찬송하라 하나님을 찬송하라 찬송하라 우리 왕을 찬송하라
7 하나님은 온 땅의 왕이심이라 지혜의 시로 찬송할지어다
8 하나님이 뭇 백성을 다스리시며 하나님이 그의 거룩한 보좌에 앉으셨도다
9 뭇 나라의 고관들이 모임이여 아브라함의 하나님의 백성이 되도다 세상의 모든 방패는 하나님의 것임이여 그는 높임을 받으시리로다
갈보리 십자가의 주님을 바라볼 때
하나님 크신 사랑 너무나 고마와라
예수님의 십자가 이제는 나도 지고
이 생명 다 바쳐서 주님을 따르리라
우리에게 믿음과 소망을 주시며
사랑으로 세상을 이기게 하셨네
예수님의 십자가 이제는 나도 지고
이 생명 다 바쳐서 주님을 따르리라
우리의 모든 간구 응답해 주시며
기도의 은혜로써 충만케 채우시네
예수님의 십자가 이제는 나도 지고
이 생명 다 바쳐서 주님을 따르리라
15:1 부드러운 대답은 분노를 가라앉혀도, 거친 말은 화를 돋운다.
15:2 지혜로운 사람의 혀는 선한 지식을 널리 베풀지만, 어리석은 자의 입은 어리석음만 마구 쏟아낸다.
15:3 주님의 눈은 어디든지 있어, 악한 사람과 선한 사람을 모두 지켜보신다.
15:4 부드럽고 따뜻한 말은 사람에게 생기를 주는 생명나무와 같지만, 가시 돋친 잔인한 말은 사람의 마음을 갈기갈기 찢어 놓는다.
15:5 어리석은 사람은 아버지의 훈계에 콧방귀를 뀌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아버지의 꾸지람을 마음에 깊이 새긴다.
15:6 의인의 집에는 많은 재물이 수북이 쌓이지만, 악인의 소득은 도리어 고통만 불러온다.
15:7 지혜로운 사람의 입술은 선한 지식을 널리 퍼뜨리지만, 어리석은 자의 혀는 마음속의 어리석음을 널리 드러낼 뿐이다.
15:8 악인의 제사는 주께 역겨움만 잔뜩 안겨다 줄 뿐이지만, 정직한 자의 기도는 주께 큰 기쁨을 안겨준다.
15:9 악인의 길은 주께서 아주 싫어하시지만, 의를 추구하는 자들의 길은 주께서 무척 사랑하신다.
15:10 올바른 길을 떠난 사람에게는 엄한 징계가 기다릴 뿐이고, 올바른 훈계를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죽음이 기다릴 뿐이다.
15:11 저 깊디깊은 곳의 ‘죽음’과 ‘파멸’까지도 주 앞에 훤히 드러나거늘, 하물며 한 뼘 사람의 마음이야 오죽 주 앞에 밝히 드러나지 아니하랴!
15:12 우쭐대는 거만한 자들은 자신을 책망하는 사람을 싫어하고, 지혜로운 사람을 찾아가 물으려 하지도 않는다.
15:13 마음이 즐거우면 얼굴도 환해지지만, 마음속에 근심이 있으면 심령도 상하게 마련이다.
15:14 지각 있는 사람은 힘써 지식을 구하지만, 어리석은 자의 입은 자기의 어리석음만 먹고 산다.
15:15 고통 받는 사람에게는 삶의 모든 날들이 하루가 천 년처럼 괴롭지만, 마음이 기쁜 사람에게는 모든 나날들이 즐거운 잔칫날이다.
15:16 가진 것이 많지 않아도 주를 경외하며 사는 것이 많은 재물을 갖고서도 걱정하며 사는 부자들보다 낫다.
15:17 값싼 채소만 먹고 살아도 서로 사랑하며 사는 것이 살진 송아지를 먹으면서도 서로 미워하며 사는 것보다 낫다.
15:18 화를 쉽게 잘 내는 사람은 다툼만 일으킬 뿐이지만, 참을성이 있어 성을 더디 내는 사람은 하던 싸움도 그치게 한다.
15:19 게으른 사람의 앞길은 가시밭길을 가듯 막히기 일쑤지만, 정직한 사람의 앞길은 큰길처럼 확 트여 있다.
15:20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에게 기쁨을 가져다주지만, 미련한 아들은 자기 어머니를 업신여긴다.
15:21 어리석은 사람은 분별없는 미련한 짓을 즐기지만, 지각 있는 명철한 사람은 올바른 길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15:22 의논 없이 쉽사리 세운 계획은 실패하기 마련이지만, 많은 조언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잘 모아 세운 계획은 성공을 보장한다.
15:23 적절한 대답은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니, 제때에 알맞은 말은 참으로 좋고도 귀하다.
15:24 지혜로운 사람은 위쪽으로 뻗어 있는 생명의 길을 걸으므로, 아래쪽으로 뻗어 있는 죽음의 길에서 벗어난다.
15:25 주께서는 교만한 사람의 집은 사정없이 헐어 버리시지만, 과부의 담장은 튼튼하게 지켜 주신다.
15:26 주께서는 악한 사람의 생각은 아주 싫어하시지만, 순결한 사람의 말은 무척 기뻐하신다.
15:27 불의한 재물을 탐하는 사람은 자기 집안에 해를 끼치지만, 뇌물을 싫어하는 사람은 오래도록 평안히 살아간다.
15:28 의인은 대답할 말을 그 마음속에 깊이 생각하지만, 악인의 입은 생각 없이 악한 말을 마구 내뱉는다.
15:29 주께서는 악인을 멀리 내치시지만, 의인의 기도에는 귀를 기울여 주신다.
15:30 밝은 얼굴은 사람의 마음에 기쁨을 가져다주고, 기쁜 소식은 사람의 뼛속까지 건강하게 한다.
15:31 생명을 살리는 훈계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으로, 그는 지혜로운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그들 가운데 자기 자리를 잡는다.
15:32 훈계를 싫어하고 무시하는 사람은 자기 인생을 가볍게 여기는 사람이지만, 올바른 꾸지람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은 인생의 깨달음을 얻게 된다.
15:33 주를 경외하라는 것이 지혜가 주는 훈계이다. 또 누구든지 겸손해야만 존귀를 얻을 수 있다.
북한에는 약 30만에서 50만 명의 지하 교회 성도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별히 기독교에 대한 심각한 박해가 있으며, 기독교 신앙이 드러날 경우 종신형에서 사형에 이르는 처벌이 내려집니다. 정훈(가명)형 제는 예수님의 복음을 듣고 집중성경공부과정을 통해서, 주님의 헌신된 제자가 되겠다는 다짐을 하였습니다. 정훈형제와 같은 북한 지하교회 비밀 성도들의 신앙 성장과 안전을 위해 함께 기도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