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4일 “윌리엄 에임스, 신학의 두 부분은 신앙과 순종이다.”
오늘은 윌리엄 에임스(William Ames, 1576–1633)가 별세한 날입니다. 1633년 11월 14일, 에임스는 폐렴으로 숨을 거두었습니다. 목회를 위해 교수직을 내려놓고 로테르담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에서 홍수를 겪은 그는 독감에 걸렸고, 이는 죽음으로 이어졌습니다. 잉글랜드 입스위치(Ipswich)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 크라이스트 칼리지에서 수학한 에임스는 청교도적 태도로 인해 정직과 설교정지 처분을 받고난 후 네덜란드로 건너갔습니다. 그는 군종 목사와 도르트 총회 의장의 비서로 봉사했고, 프라네커(Franeker) 대학교에서 11년간 가르쳤습니다. 에임스가 쓴 『신학의 정수』(Medulla Theologiae)는 오랫동안 뉴잉글랜드의 신학교과서로 사용되었습니다.
신학은 하나님에 대해 사는 것에 대한 교리 혹은 가르침이다……신학은 모든 학문 중 궁극적이며 가장 고귀한 학문이다. 신학은 하나님으로부터 특별한 방식으로 파송되어 신적인 일들을 다루고 하나님을 지향하며 인간을 하나님에게로 인도함으로써, 우리의 최고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지침이며 총괄적인 계획이다……신학의 두 부분은 신앙과 순종이다……신앙과 순종은 활용되고 행사될 때에는 항상 함께 결합된다. 하지만 이들은 본성상, 그리고 이들을 규제하는 규범에 있어서는 서로 구분된다. 신앙과 순종은 본성의 질서에 있어서도 구분된다. 신앙이 첫 번째 위치를 점하고, 영적 순종은 두 번째 위치를 점한다. 왜냐하면 새 생명의 원소(inborn principle of life)가 존재하지 않는 곳에서는 어떤 생동적인 행위들이나 삶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William Ames, The Marrow of Theology, 서원모 역, 『신학의 정수』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3), 109-113.]
에임스는 『신학의 정수』을 통해 신학연구와 경건훈련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함께 의지적인 실천을 강조했는데, 에임스에게서 배운 코케이우스는 이를 토대로 언약신학을 잘 발전시켰습니다. 에임스는 오직 은혜로 얻는 칭의를 역설했던 개혁파 신학자요 목회자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리스도인이 윤리적 삶과 언약적 자세로 책임 있게 사는 것을 중시했습니다. 앎과 행함은 조화롭게 함께 가야 합니다. 에임스를 주의주의자로 비판하는 목소리가 있으나, 그의 책을 읽어본다면 에임스의 우선순위가 어디에 있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일방적인 다가오심으로 구원을 얻은 그리스도인입니까? 그렇다면 언약백성답게, 경건하게 살아갑시다.
에임스는 17세기 개혁신학에 입각한 최초의 윤리신학자로서의 모습을 다양하게 보여주었다. 16세기와 17세기를 거쳐 살았던 에임스는……네덜란드에서 나그네로서 살았는데, 이러한 그의 생애가 영국의 청교도주의를 유럽 대륙에 가져오는 가교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되었다. 에임스는 부정할 수 없이 영국의 청교도 신앙에 뿌리를 내리고 있고, 그의 케임브리지대학교의 선생 퍼킨스……라무스의 실천적 칼빈주의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영국 청교도주의의 절대적 영향을 부인할 수 없는 네덜란드 경건운동인 나데레 레포르마치와 연이어 나타난 독일 경건주의에 에임스의 사상이 계속될 수밖에 없다……『신학의 정수』에서……에임스가 신앙과 순종으로 나누어 신학을 설명하지만, 결코 그 어느 부분도 이론적으로 끝나지 않고 삶을 다루는 순종을 설명할 때 뿐 아니라, 신앙을 묘사할 때도 실천적이기를 주저하지 않고 있다…….[주도홍, “윌리엄 에임스”, 『칼빈 이후의 개혁신학자들』 (부산: 개혁주의학술원, 2013), 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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