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0일 “니케아 공의회”
오늘은 니케아 공의회(The First Council of Nicaea)가 개최된 날입니다. 325년 5월 20일, 콘스탄티노플 근교의 작은 도시 니케아에서 열린 공의회에는 로마의 황제 콘스탄티누스 1세에 의해 소집된 318명의 감독들이 참석했습니다. 이전 박해로 인한 흔적을 몸에 지닌 교회 지도자들은 성자에게 시작이 있으며, 성자는 성부에 비해 열등하다고 주장하는 아리우스주의를 다뤘습니다.
니케아 회의의 결과로 성부와 성자의 관계는 유사 본질이 아닌 동일 본질로, 성자 하나님은 창조되지 않고 낳음을 입으신 하나님임이 재확인되었다. 니케아 회의로 인해 성자의 신성이 확정되었고 동시에 종속론적인 기독론은 교회에서 더 이상 발을 붙일 수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공헌은 알렉산더의 집사장으로 있다가 328년에 알렉산더가 죽자 감독직을 계승한 아타나시우스였다. 296년에 알렉산드리아에서 태어난 아타나시우스는 4세기 아리안주의에 대한 반대자 중에서 가장 위대한 인물이었다. 샤프(P. Schaff)가 말한 것처럼 ‘세속계의 중심인물은 콘스탄틴이었고, 기독교계에 있어서 중심인물은 아타나시우스’로, 그는 알렉산드리아의 구원론적인 동기에 입각하여 로고스(Logos)로서의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영원성)을 부정하며 그리스도의 대속을 통한 구원의 의미를 약화시키는 아리우스의 주장을 배격하였다.[정상운, 『교회사의 사람들』 (서울: 이레서원, 2001), 72-73.]
동서방교회의 지도자가 연합한 기독교 최초의 종교회의를 통해 선포된 니케아 신경은 사도신경, 아타나시우스 신경과 함께 3대 공교회 신조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저는 주일에 성도들과 함께 니케아신경으로 신앙고백을 하곤 합니다. 영지주의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성행하고 있습니다. 보편교회의 신앙고백을 소중히 여깁시다. 니케아 신경을 공부하고, 자녀들에게 가르쳐 줍시다..
우리는 한분 하나님을 믿는다. 그는 전능하신 아버지이시며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들을 만드신 창조자이시다. 그리고 한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아버지로부터 나신 자이시며, 독생자(only-begotten)이시다. 즉 아버지의 본질로부터 나오신 자로서 하나님으로부터 나오신 하나님이시며, 빛으로부터 나오신 빛이시며, 참 하나님으로부터 나오신 참 하나님이시다. 낳으신 자이시고 만들어진 자가 아니다. 아버지와 한 본질이시며 그를 통해서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모든 만물이 존재케 되었다. 그는 우리 사람들과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하늘로부터 내려오셨고, 성육신하셨고, 인간이 되셨으며, 고난당하시고, 3일 만에 부활하셨으며, 하늘에 오르셨다. 그리고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실 것을 믿는다. 그리고 성령을 믿는다. 그러나 아들이 계시지 않았던 때가 있다고 말하는 자들, 탄생 전에는 아들이 계시지 않았다고 말하는 자들, 아들은 무에서부터 지음을 받았다고 하는 자들, 하나님의 아들은 상이한 본질 혹은 본체를 가졌다고 주장하는 자들, 혹은 아들이 피조되었다든지 혹은 변화될 수 있고, 바뀔 수 있다고 말하는 자들을 가톨릭교회는 저주한다.[Justo L. Gonzalez, A History of Christian Thought Volume 1, 이형기·차종순 역, 『기독교사상사 Ⅰ』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1989), 3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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