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디아서(Galatians)
1. 배경
갈라디아서는 바울이 제 3차 전도여행을 하는 중에 57년경에 에베소에서 기록하였다.
바울은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 이 편지를 보냈다(갈1:2-3). 그런데 갈라디아는 넓은 지방이다.
상당히 넓은 지방이어서 이 서신의 목적지에 대해 서는 두 가지 설이 있다.
1)은 북부 갈라디아 설이다.
2)는 남부 갈라디아 설이다.
바울이 1차 전도 여행때 남부의 안디옥, 이고니온, 루스드라, 더베 등을 여행하였다.
대부분 남부 갈라디아 설을 지지한다.
그림설명 / 갈라디아의 회당유적
2. 주제표
초점 | 수고 | 자유 | 생명 |
구분 | 견해가 아닌 사도직의 권위 | 속박이 아닌 진정한 자유 | 육체가 아닌 성령의 열매 |
본문 | 갈 1-2장 | 갈 3-4장 | 갈 5-6장 |
주제 | 자서전(변호) | 논증(해설) | 적용(권고) |
장소 | |||
시간 | A.D 75년 |
3. 내용과 주요 사상
이 편지는 가장 토론적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부패에 대항해서 기록 하였다. 바울은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 이 편지를 보냈다. 바울이 제 3차 전도 여행중 에베소에 머물러 있으면서 마침 어떤 교사가 갈라디아 지 방에 와서 만일 사람이 구원을 얻으려면 모세의 율법을 지켜야 한다 고 가르침으로 해 서 믿음으로 의로와 진다는 근본 진리가 가리워 지게 되었다.
바울은 이러한 교훈이갈라디아 교회에 침투 하였고 그리고 저들의 자유를 멀리하게 한 다는 소식을 듣고 이 편지를 썼다. 바울은 대단히 노한 어조로 이 편지를 기록하였기 때문에 이 책에는 사랑(갈5:13-22은 예외)이라는 말을 쓰지 않았다. 바울은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 희에게 전한 복음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고(갈1:8)말함으로써 저들의 잘못을 비난 하였다. 갈라디아서와 로마서는 서로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갈라디아서는 짧은 서신이 긴 하지만 마치 종교 개혁자 루터와 같이 유대교를 박차고 일어나는 독립 선언 이라 고 하면, 로마서는 칼빈과 같이 기독교 근본 교리를 조리 있게 해설한 조직신학 이라 고 하겠다. 갈라디아서는 로마서와 같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입는 교리 를 논의 하였다.
4. 내용 분해(대분류)
1. 서 론 갈1:1-9 2. 전기적 논증 갈1:10-2:21 3. 신학적 논증 갈3:1-4:31 4. 실제적 논증 갈5:1-6:10 5. 결 론 갈6:11-18
5. 내용 분해(소분류)
○갈1:1 복음과 사도직에 대한 바울의 변증 갈1:1 갈라디아 교회에 인사 갈1:6 오직 유일한 복음 갈1:11 사도가 된 경위 ○갈2:1 바울의 이방인 사도직 갈2:1 바울과 다른 사도들 갈2:15 믿음으로 얻은 구원 ○갈3:1 복음으로 완성된 율법 갈3:1 율법이냐 믿음이냐 갈3:15 율법과 약속 갈3:23 믿음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됨 ○갈4:1 하나님의 나라 유업으로 받을 성도들 갈4:1 아바 아버지고 부르게 하심 갈4:8 갈라디아인 들을 염려함 갈4:21 비유를 통한 논증 ○갈5:1 성령의 열매를 맺는 자유자 갈5:1 그리스도인의 자유 갈5:13 방종과 사랑에 관하여 갈5:16 성령의 열매와 육정의 열매 ○갈6:1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는 삶 갈6:1 짐을 서로 지라 갈6:6 선을 행할 때 낙심하지 말라 갈6:11 마지막 권고와 인사
6. 내용 분해(대분류)에 따른 개론
(1) 서 론바울은 처음부터 자신의 사도 권을 주장하였다.
바울은 자기의 사도권이 인간적인 기원에 있지 않고 신적인 기원을 갖는 것을 제일 먼저 밝힌다.
그는 다메섹 도상에서 주님의 음성을 직접 들었으며(행 9:6">행9:6), 주님의 명령에 따라 아나니아의 안수를 받았다(행 9:17">행9:17) 이와 같이 바울의 사명은 주님으로 부터 직접 주어진 것이다(참조 행 9:15">행9:15). 바울은 갈1:3-5 문안 인사에서 그가 설교한 전체 내용을 간결하게 요약하고 있다.
(2) 전기적 논증
바울은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택하시고 은혜로 나를 부르셨다(갈1:15)고 말하고 자기는 그리스도께서 친히 부르심을 받은 사도임을 말한다.
다른 사도들도 바울의 사도됨을 인정하고 또 사도로 대우 하였으며 자기는 이방인의 사도로 세움을 받았다고 증거하였다.
(3) 신학적 논증
복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은 도리를 말하였다.
그리스도를 통해서 자유를 얻었음으 로 다시는 율법의 무거운 멍에를 메지말고 복음으로 돌아서라고 전하였다.
3:6 에서 바울은 족장 아브라함이 의롭게 된 것은 믿음에 의존했던 것임을 보여 주면서 그들의 각성을 호소하고 있다(창15:6).
(4) 실제적 논증
자유를 얻은 그리스도 인들은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여(갈5:13) 적극적으로 성령의 열 매(갈5:22-23)를 맺는 생활을 하라고 하였다.
Introduction to Galatians
Timeline
Author, Date, and Recipients
The apostle Paul wrote this letter about A.D. 48. The Galatians are probably believers in the churches of the southern region of the Roman province of Galatia. Paul is more critical of his audience here than in any of his other letters.
Theme
Christ’s death has brought in the age of the new covenant (3:23–26; 4:4–5, 24). People do not have to become Jews or follow the outward ceremonies of the Mosaic law in order to be Christians (2:3, 11–12, 14; 4:10). To require these things denies the heart of the gospel, which is justification by faith alone and not by keeping the “works of the law” (2:16). In this new age, Christians are to live in the guidance and power of the Spirit (chs. 5–6).
Purpose
False teachers have convinced the Galatians that they are required to be circumcised. The result is division within their church (5:15). Paul gives numerous reasons why they should return to the simple truth of the gospel.
Key Themes
- In his sin-bearing death, Christ is a substitute for all Christians. He brings them into a new realm of freedom and life (1:4; 2:20; 3:13).
- The gospel of Christ comes from God alone—not from any human source. Paul himself is a living example of this. His conversion to Christ and his apostleship were not through human means. They came through direct revelation from Christ (1:1, 11–12, 15–20).
- Salvation comes not by works of law but by faith, which leads to justification (2:16).
- To require circumcision and other Mosaic laws as a supplement to faith is to fall back from the realm of grace and freedom and to come under the whole law and its curse, since perfect observance of the law is impossible (2:12–14, 16; 3:10; 4:10; 5:3).
- Old Testament Scripture itself testifies to the truth of justification by faith (Gen. 15:6; Hab. 2:4).
- Believers have died with Christ to sin and therefore have renounced the flesh (Gal. 5:24; 6:14).
- The Spirit is the source of power and guidance in the Christian life. He produces love and faith in the believer (5:6, 16, 18, 25).
- The Christian life is one of pleasing Christ. This requires willingness to suffer persecution for the sake of his cross (1:10; 6:12, 14).
Outline
- Opening (1:1–9)
- Indirect Appeal: Paul’s Ministry and the Gospel (1:10–2:21)
- Direct Appeals to the Galatians (3:1–5:12)
- Life in the Spirit and Love (5:13–6:10)
- Final Warning (6:11–18)
The Setting of Galatians
c. A.D. 48
Paul’s letter to the Galatians was likely written to the churches he had established during his first missionary journey (Acts 13:1–14:28). He probably wrote the letter from his home church in Antioch in Syria, sometime before the Jerusalem council (Acts 15: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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