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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서 [새번역] Ecclesias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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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서(Ecclesiaste)


1. 명칭

히브리어 성경에는 [코헬레드]로 되어 있는데 이 말은 카할(Qahal) (불러모은 무리) 이라는 단어의 변형이다.
불러모은 자들에게 말하는 사람 즉 설교자, 전도자를 가리 키는 말이다.
이 낱말은 70인 역에는 에클레시아스테스((Eccleisates)라고 번역 하 고 , 영어나 한글 성경은 이것을 따랐고, 우리 말로는 전도서 라고 번역하 였다.
본서의 내용을 보면 근엄한 설교자나 전도자의 태도라기 보다 생을 달관하고 있는 사람이 자기의 세계관이나 인생관 또는 행복론 등을 아주 마음 가볍게 아무 꺼리낌 없이 제멋 대로 말해버리는 투이다.


2. 주제표

 

초점

탐구

권면

구분

모든 것이 헛되도다

행위의 허무

소유의 의무

존재의 의무

인생을 의미있게 사용

참된 삶의 원천

본문

전 1

전 2

전 3-6장

전 7-9장

전 10-11장

전 12

주제

무의미한 인생 발견

무의미한 인생 설명

장소

해 아래

시간

수 십년간(솔로몬 왕 시대)

3. 내용과 주요사상

어떠한 역경에서도 절망하지 않고 소망을 가지고 굳세개 살아가는 것이 신앙이라고 가르치는 기독교의 성경에 허무주의적 냄새가 물씬나는 이 책이 정경으로 수록되어 있는 일은 놀라운 일이다.
인생의 달관자의 입장에서 일체의 노력이나 기쁜일이 무가치 하고 허무한 일이라고 단정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책이 유대인의 즐거운 절기인 장막절에 낭독하는 두루마리 책이었다니 매우 역설적인 교훈이 담긴 책이라고 아니할수 없다.
이 책은 생의 비극과 비참과 허무성 속에서 그것들을 초월하는 저쪽에 인간의 관심을 끌어 가려는 교훈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가 헛되다고 단정해 버리는 것은 하나 님께 대한 신뢰나 또는 하나님의 계획이 아니고 인간 자신에 대한 신뢰를 두고 하는 말이다.
5:2
나 12:13-14 같은 곳을 보면 저자는 인간의 허무를 절감한자이지 하나님 의 섬리나 힘 또는 그에대한 신앙을 허무로 보는 사람은 아니었다.
본서에서 찾아볼 중요한 교훈과 사상 몇가지가 있다.

1) 인간의 일과 계획과 힘은 유한한 것, 상대적 이라는 것
2) 인간은 하나님이 주시는 삶을 단순하게 받아들이고 순종하면 거기에 가치있는 삶이 있다는 것
3) 현실의 삶에는 모순 당착과 고통이 많은것 같으나 그 배후를 깊이 꿰뚫어보면 거기에 하나님의 섭리가 있다는 것
4) 인간의 최고의 삶은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사는 것


4. 내용 분해(대분류)

1.서 론                                      전1:1-11
2.모든것의 허무함                            전1:12-6:12
   1) 지식의 추구는 헛된 번뇌                전1:12-18
   2) 쾌락의 허무                            전2:1-11
   3) 지혜와 재산의 허무                     전2:12-23
   4) 노력의 허무                            전2:24-3:15
   5) 악한 자가 땅에서 흥함                  전3:16-4:6
   6) 둘이 함께 일하는것이 더 나음           전4:7-12
   7) 지혜로운 가난이 어리석은 부보다 나음   전4:13-16
   8) 인간은 하나님을 경외해야 함            전5:1-7
   9) 재산의 허무                            전5:8-6:12
3. 지혜의 말                                 전7:1-12:8
   1) 삶을 위한 실제적 충고                  전7:1-14
   2) 모든 사람은 죄인                       전7:15-29
   3) 왕을 존경해야 함                       전8:1-8
   4) 하나님 앞에서 악인은 잘 되지 못함      전8:9-17
   5) 세상의 질서와 통치                     전9:1-10
   6) 지혜있는 자와 어리석은 자              전9:11-10:20
   7) 잡다한 실생활 교훈                     전11:1-12:8
4. 결 론                                     전12:9-14

5. 내용 분해(소분류)

○전1:1 세상 것의 헛됨
전1:1 세상의 일들이 허무함 전1:12 인간의 지혜도 허무함 전2:1 인생의 즐거움 전2:12 세상의 지혜와 수고가 헛됨 전2:24 참된 보람은 하나님께만 있음 ○전3:1 하나님이 주장하는 인생 전3:1 범사에 때가 있음 전3:9 인생의 본분 전3:14 인간의 한계와 하나님의 완전성 전3:16 흙으로 돌아가는 인생 ○전4:1 압제와 고통의 문제 전4:1 인간의 헛된 노력 전4:9 친교와 상호 부조의 유익 ○전5:1 하나님을 두려워하라 전5:1 하나님께 대한 바른 태도 전5:8 세상을 향한 바른 태도 전5:13 인생의 만족은 하나님의 선물 ○전6:1 재물의 허무함 전6:1 해 아래의 폐단 전6:7 만족이 없는 욕망 전6:10 겸손해야 할 인생 ○전7:1 지혜의 잠언 전7:1 지혜를 마음에 새기라 전7:24 음녀의 길로 치우치지 말라 ○전8:1 왕에게 복종하라 전8:1 참 지혜자의 행동 전8:9 의인을 압박하는 악인의 종말 전8:14 헛된 일과 즐거운 일 전8:16 깨닫기 어려운 하나님의 일 ○전9:1 부조리한 인생 전9:1 의인과 악인의 같은 운명 전9:7 세상을 사는 방법 전9:13 힘보다 나은 지혜 ○전10:1 지혜 자와 우매자 전10:1 우매자의 행동 전10:8 어리석은 행동 ○전11:1 선한 일에 대한 권고 전11:1 이웃을 돌아보는 자의 복 전11:7 적극적인 삶을 살라 ○전12:9 결론 전12:1 창조자를 기억하라 전12:9 지혜 자를 따르라 전12:13 사람의 본분

Introduction to Ecclesiastes

Timeline

Timeline

Author

The author of Ecclesiastes calls himself “the Preacher” (1:1). Some interpreters have concluded that this was Solomon, while others think he was a role-playing writer later than Solomon. Either way, the book claims that its wisdom comes from the “one Shepherd” (12:11), the Lord himself.

Theme and Interpretation of Ecclesiastes

The theme of Ecclesiastes is the necessity of fearing God in this fallen, confusing world. Each human being wants to understand all the ways God is acting in the world, but he cannot, because he is not God. And yet the faithful do not despair but cling to God, even when they cannot see what God is doing. The Lord deserves his people’s trust. They can leave everything to him while they seek to understand what it means to “fear God and keep his commandments” (12:13). This is true wisdom.

Key Themes

  1. The tragic reality of the fall. The Preacher is painfully aware that the creation has been damaged by sin (7:29Rom. 8:20, 22). He speaks as one who eagerly awaits the resurrection age (Rom. 8:23).
  2. The “vanity” of life. The book begins and ends with the exclamation, “Vanity of vanities! All is vanity” (Eccles. 1:2; 12:8). The phrase pictures something fleeting and elusive. All the endeavors and pleasures of earthly life are only temporary. When one sees the consequences of sin in this fallen world, one is left in utter frustration, anger, and sorrow. The more one tries to understand life, the more mysterious it becomes (1:12–18).
  3. Sin and death. By sinning, human beings forfeited the righteousness they originally had before God (7:29), and thus all people are sinners (7:20). Death was a result of the fall. The Preacher is only too aware of this dreadful reality that affects everyone (e.g., 2:14–17; 3:18–21; 6:6).
  4. The joy and the frustration of work. God gave Adam work to accomplish prior to the fall, but part of the punishment of his sin was that his work would become difficult (Gen. 2:15; 3:17–19). Both realities are seen in the Preacher’s experience, as he finds his work to be both satisfying (Eccles. 2:10, 24; 3:22; 5:18–20; 9:9–10) and aggravating (2:18–23; 4:4–8).
  5. The grateful enjoyment of God’s good gifts. The Preacher spends a great deal of time commenting on the twisted realities of a fallen world, but this does not blind him to the beauty of God’s world (3:11). Nor does it cause him to despise God’s good gifts of human relationships, food, drink, and satisfying labor (5:18–20; 8:15; 9:7, 9). These are to be received humbly and enjoyed fully as blessings from God.
  6. The fear of God. The fact that “all is vanity” should drive people to take refuge in God, fearing and revering him (7:18; 8:12–13; 12:13–14).

Outline

  1. Introduction and Theme (1:1–3)
  2. First Catalog of “Vanities” (1:4–2:26)
  3. Poem: A Time for Everything (3:1–8)
  4. Fear God, the Sovereign One (3:9–15)
  5. Second Catalog of “Vanities” (3:16–4:16)
  6. Fear God, the Holy and Righteous One (5:1–7)
  7. Life “Under the Sun” (5:8–7:24)
  8. The Heart of the Problem: Sin (7:25–29)
  9. More on Life “Under the Sun” (8:1–12:7)
  10. Final Conclusion and Epilogue (12: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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