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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교회의 역설이 오늘날 우리의 이야기가 되도록,
교리사를 넘어 역사적인 맥락에서
다시 읽는 초대교회사
전형적이지 않은 질문, 깊이 연구하고 숙고한 대답
‘기독교는 유대교에서 나온 종교인가? 기독교와 가톨릭교회는 서로 남인가? 이슬람의 신과 기독교의 신을 동일하다고 할 수가 있는가? 정통과 이단 중 어느 것이 먼저 존재했을까? 서유럽의 중세교회가 초대교회를 계승한 교회인가? 교회와 국가의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가? 타락한 성직자의 세례는 유효한가? 길을 잃은 한국 교회, 어디에서 다시 길을 찾을 수 있을까?’
저자는 그동안 궁금하지만 감히 묻지 못했거나, 물어도 딱히 시원한 대답을 듣지 못한 기독교에 관한 질문들을 과감하게 던지고, 치열한 역사 연구와 숙고를 통해 그 질문들을 풀어나간다. 책의 행간에서 저자가 가졌던 치열한 고민들을 읽을 수 있고, 독자는 그 가운데서 자신이 가졌던 의문과 해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교회사를 교리사가 아닌 역사적 관점으로 접근하다
대다수 신학교에서 공부하는 교회사는 조직신학적 관점에서 쓴 교리사 중심이라면, 이 책은 역사학자가 사회ㆍ정치ㆍ문화의 다각도에서 쓴 교회 역사 이야기이므로 좀더 생동감 있고 쉽게 읽힌다. 역사적 접근과 신학적 접근이 전적으로 다르지 않다 하더라도 그 차이는 무시 못 할 정도로 크다. 4세기에 가서 형성된 교리를 중심으로 접근하면 실제로 초대교회가 가장 역동적이던 1~2세기의 활력을 담아낼 수 없다. 또한 전통적인 초대교회사는 교회의 성장과 제도화, 교리 확립에 초점을 두다 보니, 다소간 분열과 대립이 강조된 경향이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서 있는 기독교 전통에서 이와 다른 전통들을 정밀하게 비판, 배격하고 우리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것을 초대교회를 배우는 목적으로 삼는다면, 다양하고 풍성한 교회 전통과 문화를 이루며 두 번의 천 년을 살아 낸 타문화의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모독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서양 중세사를 공부한 저자는 초대교회의 사상이 중세 가톨릭과 어떻게 연결되며 종교개혁기에 어떻게 재해석되었는지 논의의 맥을 이으며 다음 책들을 준비하고 있다.
초대교회의 거울로 한국 교회를 읽는다
갈릴리 변방에서 시작된 초대교회가 그렇게 빠르게 지중해와 로마 제국으로 확산되어 세계 종교가 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인가, 그 후 어디에서 길을 잃기 시작했는가? 오늘날 한국 교회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하며 문제의식을 갖고 연구했기에, 초대교회를 통해 현시대를 읽어 내고자 하는 저자의 질문과 대답이 군데군데 드러나 있다. 역사적 사건들은 과거 거기 그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오늘 여기 우리의 이야기가 될 때 비로소 진정한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교회나 소그룹 모임에서 함께 공부하고 나누기에 유익한 책이다.
▒ 저자 인터뷰 ▒
사회적 타자에 대한 환대와 포용
1. 저자의 약력을 보면 신학이 아닌 일반 역사학을 전공하고 교회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교회사에 대해 갖고 계신 문제의식과 이 책을 저술하신 목적을 들려주세요.
교회사를 접근하는 방식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교리 형성을 중심으로 다루는 것으로 대부분의 신학교에서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하나는 <초대교회사>와 같이 교회사를 하나의 스토리로 다루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역사학의 훈련이 필요하지요. 한국 신학계의 풍토상 주로 신학자들이 전자와 같이 교리 중심으로 교회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후자의 성격을 지닌 책은 별로 없습니다. 1980년대 중반에 나온 곤잘레스의 책이 아직까지 신학교의 주요 교재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한편으로는 안타까운 일입니다. 한국의 상황에서 성서학이나 조직신학은 학자군도 늘고 질적으로도 많이 발전했습니다. 그에 비해 교회사 분야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더딘 셈입니다. 이 불균형의 상황에서 신학이나 교리사의 관점을 넘어 역사적인 맥락에서 최신의 논의들을 반영하고, 좀더 대중적인 이해를 위해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2. 저자가 생각하는 초대교회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입니까?
만약 우리가 초대교회에서 삼위일체나, 교회론 등의 교리의 형성을 중요하게 본다면, 공의회를 통해 교리가 형성된 시점이 4세기 이후이니까, 실제로 초대교회가 가장 역동적이던 1~2세기의 활력을 담아낼 수 없습니다. 우리가 던져야 할 질문은 어떻게 초대교회가 그렇게 빠르게 지중해 세계와 로마 세계에 확산될 수 있었느냐 하는 점입니다. 그저 핍박을 이겨 낸 기독교인들의 영웅적인 모습만을 그리는 것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먼저 기독교의 가르침, 즉 복음이 로마 세계에서 대안이 되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초대교회는 혈통적으로 타자를 배제하는 유대의 혈통적 인종주의와, 헬라 문화 외의 타문화를 야만시하는 헬라의 문화적 인종주의를 극복했습니다. 민족과 문화와 인종을 뛰어 넘는 보편의 인간애를 복음이 구현한 것입니다. 이방인, 여성, 노예 등 사회적 타자에 대한 환대와 포용이 초대교회 성장의 가장 큰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설적이게도 교회가 급속한 성장 후 성취한 기독교 공인과 정통 신학의 정립과 함께 타자에 대한 관용이 사라지고 배타성이 강화됩니다.
3. 책의 키워드를 몇 개만 짚어 주세요.
교회 출발의 변방성, 환대와 포용의 공동체, 인종주의의 극복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초대교회가 빠르게 확산될 수 있었던 주요 요인들이었습니다. 이는 비단 초대교회만의 특징은 아닙니다. 한국 기독교 초기 전파 당시의 흐름도 유사합니다. 이 정신을 되새기는 것이 한국 교회 회복의 길임을 초대교회 역사는 제시하고 있습니다.
4. 향후 관련 집필 계획은 어떠하신지요?
저는 한국 교회에서 인문주의 정신을 회복하는 것이 교회 갱신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미력하나마 신학이나 교리의 관점으로 교회사를 읽기 보다는, 역사 속에서 구현된 제도라는 관점으로 교회사를 바라보고 재구성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중세교회사와 종교개혁사와 함께 ‘교회사 다시 읽기’ 3부작(trilogy)으로 계획한 첫 번째 책입니다.
5.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가요?
역사란 과거 거기 있는 그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오늘 여기 우리의 이야기가 될 때 비로소 완성됩니다. 교회사 공부 역시 교리의 형성이나, 박해와 고난을 극복한 믿음의 여정에 감동 받는 것을 넘어서서, 21세기 한국 교회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해 주느냐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그러할 때 역사를 통해서 우리는 진보할 수 있고, 오늘의 고민을 풀어 나갈 해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교리사를 넘어 역사적인 맥락에서
다시 읽는 초대교회사
전형적이지 않은 질문, 깊이 연구하고 숙고한 대답
‘기독교는 유대교에서 나온 종교인가? 기독교와 가톨릭교회는 서로 남인가? 이슬람의 신과 기독교의 신을 동일하다고 할 수가 있는가? 정통과 이단 중 어느 것이 먼저 존재했을까? 서유럽의 중세교회가 초대교회를 계승한 교회인가? 교회와 국가의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가? 타락한 성직자의 세례는 유효한가? 길을 잃은 한국 교회, 어디에서 다시 길을 찾을 수 있을까?’
저자는 그동안 궁금하지만 감히 묻지 못했거나, 물어도 딱히 시원한 대답을 듣지 못한 기독교에 관한 질문들을 과감하게 던지고, 치열한 역사 연구와 숙고를 통해 그 질문들을 풀어나간다. 책의 행간에서 저자가 가졌던 치열한 고민들을 읽을 수 있고, 독자는 그 가운데서 자신이 가졌던 의문과 해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교회사를 교리사가 아닌 역사적 관점으로 접근하다
대다수 신학교에서 공부하는 교회사는 조직신학적 관점에서 쓴 교리사 중심이라면, 이 책은 역사학자가 사회ㆍ정치ㆍ문화의 다각도에서 쓴 교회 역사 이야기이므로 좀더 생동감 있고 쉽게 읽힌다. 역사적 접근과 신학적 접근이 전적으로 다르지 않다 하더라도 그 차이는 무시 못 할 정도로 크다. 4세기에 가서 형성된 교리를 중심으로 접근하면 실제로 초대교회가 가장 역동적이던 1~2세기의 활력을 담아낼 수 없다. 또한 전통적인 초대교회사는 교회의 성장과 제도화, 교리 확립에 초점을 두다 보니, 다소간 분열과 대립이 강조된 경향이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서 있는 기독교 전통에서 이와 다른 전통들을 정밀하게 비판, 배격하고 우리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것을 초대교회를 배우는 목적으로 삼는다면, 다양하고 풍성한 교회 전통과 문화를 이루며 두 번의 천 년을 살아 낸 타문화의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모독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서양 중세사를 공부한 저자는 초대교회의 사상이 중세 가톨릭과 어떻게 연결되며 종교개혁기에 어떻게 재해석되었는지 논의의 맥을 이으며 다음 책들을 준비하고 있다.
초대교회의 거울로 한국 교회를 읽는다
갈릴리 변방에서 시작된 초대교회가 그렇게 빠르게 지중해와 로마 제국으로 확산되어 세계 종교가 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인가, 그 후 어디에서 길을 잃기 시작했는가? 오늘날 한국 교회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하며 문제의식을 갖고 연구했기에, 초대교회를 통해 현시대를 읽어 내고자 하는 저자의 질문과 대답이 군데군데 드러나 있다. 역사적 사건들은 과거 거기 그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오늘 여기 우리의 이야기가 될 때 비로소 진정한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교회나 소그룹 모임에서 함께 공부하고 나누기에 유익한 책이다.
▒ 저자 인터뷰 ▒
사회적 타자에 대한 환대와 포용
1. 저자의 약력을 보면 신학이 아닌 일반 역사학을 전공하고 교회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교회사에 대해 갖고 계신 문제의식과 이 책을 저술하신 목적을 들려주세요.
교회사를 접근하는 방식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교리 형성을 중심으로 다루는 것으로 대부분의 신학교에서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하나는 <초대교회사>와 같이 교회사를 하나의 스토리로 다루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역사학의 훈련이 필요하지요. 한국 신학계의 풍토상 주로 신학자들이 전자와 같이 교리 중심으로 교회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후자의 성격을 지닌 책은 별로 없습니다. 1980년대 중반에 나온 곤잘레스의 책이 아직까지 신학교의 주요 교재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한편으로는 안타까운 일입니다. 한국의 상황에서 성서학이나 조직신학은 학자군도 늘고 질적으로도 많이 발전했습니다. 그에 비해 교회사 분야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더딘 셈입니다. 이 불균형의 상황에서 신학이나 교리사의 관점을 넘어 역사적인 맥락에서 최신의 논의들을 반영하고, 좀더 대중적인 이해를 위해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2. 저자가 생각하는 초대교회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입니까?
만약 우리가 초대교회에서 삼위일체나, 교회론 등의 교리의 형성을 중요하게 본다면, 공의회를 통해 교리가 형성된 시점이 4세기 이후이니까, 실제로 초대교회가 가장 역동적이던 1~2세기의 활력을 담아낼 수 없습니다. 우리가 던져야 할 질문은 어떻게 초대교회가 그렇게 빠르게 지중해 세계와 로마 세계에 확산될 수 있었느냐 하는 점입니다. 그저 핍박을 이겨 낸 기독교인들의 영웅적인 모습만을 그리는 것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먼저 기독교의 가르침, 즉 복음이 로마 세계에서 대안이 되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초대교회는 혈통적으로 타자를 배제하는 유대의 혈통적 인종주의와, 헬라 문화 외의 타문화를 야만시하는 헬라의 문화적 인종주의를 극복했습니다. 민족과 문화와 인종을 뛰어 넘는 보편의 인간애를 복음이 구현한 것입니다. 이방인, 여성, 노예 등 사회적 타자에 대한 환대와 포용이 초대교회 성장의 가장 큰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설적이게도 교회가 급속한 성장 후 성취한 기독교 공인과 정통 신학의 정립과 함께 타자에 대한 관용이 사라지고 배타성이 강화됩니다.
3. 책의 키워드를 몇 개만 짚어 주세요.
교회 출발의 변방성, 환대와 포용의 공동체, 인종주의의 극복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초대교회가 빠르게 확산될 수 있었던 주요 요인들이었습니다. 이는 비단 초대교회만의 특징은 아닙니다. 한국 기독교 초기 전파 당시의 흐름도 유사합니다. 이 정신을 되새기는 것이 한국 교회 회복의 길임을 초대교회 역사는 제시하고 있습니다.
4. 향후 관련 집필 계획은 어떠하신지요?
저는 한국 교회에서 인문주의 정신을 회복하는 것이 교회 갱신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미력하나마 신학이나 교리의 관점으로 교회사를 읽기 보다는, 역사 속에서 구현된 제도라는 관점으로 교회사를 바라보고 재구성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중세교회사와 종교개혁사와 함께 ‘교회사 다시 읽기’ 3부작(trilogy)으로 계획한 첫 번째 책입니다.
5.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가요?
역사란 과거 거기 있는 그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오늘 여기 우리의 이야기가 될 때 비로소 완성됩니다. 교회사 공부 역시 교리의 형성이나, 박해와 고난을 극복한 믿음의 여정에 감동 받는 것을 넘어서서, 21세기 한국 교회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해 주느냐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그러할 때 역사를 통해서 우리는 진보할 수 있고, 오늘의 고민을 풀어 나갈 해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가장 세속화된 현장 속에서 이 세상을 넘어선 가치와 이상이 존재함을 온몸으로 보여 준 것이 바로 교회였다. 본회퍼의 표현처럼 ‘체제 밖의 타자’를 지향하는 수도원 공동체가 초대교회였다. 이를 위해 교회는 많은 피를 흘렸고, 오해를 받고, 변방으로 내몰리기도 했다. 교회 역사는 기독교 교리의 형성과 신학이 형성되는 과정의 기록이 아니다. 세상 역사의 흐름 속에서 교회와 세상이 어떻게 상호작용해 왔는가에 대한 기록이다. - 프롤로그 (8쪽)
기독교의 신 인식과 인간관은 왜곡된 유다이즘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유대교가 배타적인 민족주의로 나아가면서 왜곡된 것을 바로잡는 역할을 종교로서 기독교가 하였다. 기독교가 단순히 유대교의 틀에 머물러 있지 않고, 보편 종교 혹은 세계 종교로 방향을 선회한 것이 궁극적으로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 냈다. 더불어 기독교가 유대교와 구별되는 점은 율법의 종교에서 약속의 종교로 나아간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신에 대한 인식 자체가 바뀌었음을 나타낸다. - 3장 민족주의, 인종주의를 넘어 세계로 (76쪽)
오늘의 한국 교회에서도 기독교의 가치와 절대성을 강조하는 집단일수록 더 비타협적이고 불관용적이고 수구적인 행태를 보이는 것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 이와 반대로 사회의 보편적 가치의 회복을 위해 애쓰지만 기성의 기독교가 중요시하는 가치를 외면한 진영 역시 순수한 일반 그리스도인을 무지한 계몽의 대상으로 볼지언정, 그들의 건전한 종교적인 욕구를 채워 주기에는 버거워 보인다. - 4장. 대안적 세계관과 가치관의 승리(110쪽)
초대교회의 역사는 헬라어와 헬라 문화가 발전한 동방 교회 지역에서 일어났다. 그리고 초대교회의 역사가 끝날 무렵에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가 문화적으로 분화되기 시작한다. 물론 초대교회 역사의 끝이 언제인지는 명확하지 않으며 논란의 여지가 있다. 로마 교회가 예배에서 라틴어를 공식 언어로 사용하기 시작한 약 250년경부터 문화적 단절이 일어나기 시작하여, 기독교가 공인되고 공의회를 통해 교회의 주요 교리들이 규정되기 시작하는 4세기 말 정도 사이에 초대교회의 시대는 끝났다고 볼 수 있다. 좀더 명확하게 표현하자면, 헬레니즘 철학과 헬라어라는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가 공유하던 문화의 틀이 서방 교회에서 라틴어를 기반으로 한 독자적인 사고 체계를 형성하기 시작하면서 분리의 길을 걷는다.
- 6장. 신비를 추구하는 신앙(153-153쪽)
교회가 직면하는 도전에 대해 교회는 교회의 초월과 신비를 설명하는 교리적인 정밀함이 아닌, 교회다움의 본질로서 거룩을 보여 줌으로써 대응해 나가야 한다. (중략) 초대교회 이래 모든 이단이나 수도원 운동은 그 자체의 필요에 의해 탄생했다기보다는 제도 교회의 흐름에 대한 대안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런 점에서 이단이 횡행할 때 이단 자체에 대한 공박을 넘어서서 그 당시 기성 교회가 어떠한 역할을 감당했는가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기성 교회와 이단 문제는 항상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 7장. 근본을 추구하는 급진파들(186쪽)
이 시대의 처한 상황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 고민하고, 목적을 탐구하는 관점에서 역사를 바라보고 해석하고자 하는 것이 아우구스티누스 사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신의 섭리는 모든 일에 들어 있으며, 그것은 한 나라의 흥일 수도 있고 망일 수도 있으며, 성일 수도 있고 쇠일 수도 있다. 인간 이성의 관점 너머의 신의 섭리 편에서 역사를 해석하고 체계화하고자 시도한 것이 아우구스티누스의 성취이다. 그렇지만 인간을 역사의 주변부로 몰아낸 것이 아니라, 역사의 주체는 인간이지만 그 역사의 수레바퀴를 돌리는 동인은 신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의 역사와 신의 역사가 합쳐지는 과정이 바로 기독교적 역사의식 혹은 기독교적 역사관이 형성되는 과정이다. - 12장 초대교회의 뒤안길(329쪽)
초대교회의 성장과 쇠락의 역사는 한국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에게 이 시대를 어떻게 바라보고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묵직해서 버거울 수도 있는, 하지만 피할 수 없는 절체절명의 숙제를 안겨 주고 있다. 이제 우리는, 그리고 한국 교회는 세미한 음성을 듣기 위해 더 낮은 자리로 내려가 엎드려야 한다. 민족주의와 인종주의, 타자에 대한 배척을 넘어 포용의 자세를 회복해야 한다. 이 길이 한국 교회 회복의 길임을 초대교회 역사는 웅변해 준다. - 에필로그(336쪽)
기독교의 신 인식과 인간관은 왜곡된 유다이즘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유대교가 배타적인 민족주의로 나아가면서 왜곡된 것을 바로잡는 역할을 종교로서 기독교가 하였다. 기독교가 단순히 유대교의 틀에 머물러 있지 않고, 보편 종교 혹은 세계 종교로 방향을 선회한 것이 궁극적으로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 냈다. 더불어 기독교가 유대교와 구별되는 점은 율법의 종교에서 약속의 종교로 나아간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신에 대한 인식 자체가 바뀌었음을 나타낸다. - 3장 민족주의, 인종주의를 넘어 세계로 (76쪽)
오늘의 한국 교회에서도 기독교의 가치와 절대성을 강조하는 집단일수록 더 비타협적이고 불관용적이고 수구적인 행태를 보이는 것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 이와 반대로 사회의 보편적 가치의 회복을 위해 애쓰지만 기성의 기독교가 중요시하는 가치를 외면한 진영 역시 순수한 일반 그리스도인을 무지한 계몽의 대상으로 볼지언정, 그들의 건전한 종교적인 욕구를 채워 주기에는 버거워 보인다. - 4장. 대안적 세계관과 가치관의 승리(110쪽)
초대교회의 역사는 헬라어와 헬라 문화가 발전한 동방 교회 지역에서 일어났다. 그리고 초대교회의 역사가 끝날 무렵에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가 문화적으로 분화되기 시작한다. 물론 초대교회 역사의 끝이 언제인지는 명확하지 않으며 논란의 여지가 있다. 로마 교회가 예배에서 라틴어를 공식 언어로 사용하기 시작한 약 250년경부터 문화적 단절이 일어나기 시작하여, 기독교가 공인되고 공의회를 통해 교회의 주요 교리들이 규정되기 시작하는 4세기 말 정도 사이에 초대교회의 시대는 끝났다고 볼 수 있다. 좀더 명확하게 표현하자면, 헬레니즘 철학과 헬라어라는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가 공유하던 문화의 틀이 서방 교회에서 라틴어를 기반으로 한 독자적인 사고 체계를 형성하기 시작하면서 분리의 길을 걷는다.
- 6장. 신비를 추구하는 신앙(153-153쪽)
교회가 직면하는 도전에 대해 교회는 교회의 초월과 신비를 설명하는 교리적인 정밀함이 아닌, 교회다움의 본질로서 거룩을 보여 줌으로써 대응해 나가야 한다. (중략) 초대교회 이래 모든 이단이나 수도원 운동은 그 자체의 필요에 의해 탄생했다기보다는 제도 교회의 흐름에 대한 대안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런 점에서 이단이 횡행할 때 이단 자체에 대한 공박을 넘어서서 그 당시 기성 교회가 어떠한 역할을 감당했는가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기성 교회와 이단 문제는 항상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 7장. 근본을 추구하는 급진파들(186쪽)
이 시대의 처한 상황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 고민하고, 목적을 탐구하는 관점에서 역사를 바라보고 해석하고자 하는 것이 아우구스티누스 사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신의 섭리는 모든 일에 들어 있으며, 그것은 한 나라의 흥일 수도 있고 망일 수도 있으며, 성일 수도 있고 쇠일 수도 있다. 인간 이성의 관점 너머의 신의 섭리 편에서 역사를 해석하고 체계화하고자 시도한 것이 아우구스티누스의 성취이다. 그렇지만 인간을 역사의 주변부로 몰아낸 것이 아니라, 역사의 주체는 인간이지만 그 역사의 수레바퀴를 돌리는 동인은 신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의 역사와 신의 역사가 합쳐지는 과정이 바로 기독교적 역사의식 혹은 기독교적 역사관이 형성되는 과정이다. - 12장 초대교회의 뒤안길(329쪽)
초대교회의 성장과 쇠락의 역사는 한국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에게 이 시대를 어떻게 바라보고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묵직해서 버거울 수도 있는, 하지만 피할 수 없는 절체절명의 숙제를 안겨 주고 있다. 이제 우리는, 그리고 한국 교회는 세미한 음성을 듣기 위해 더 낮은 자리로 내려가 엎드려야 한다. 민족주의와 인종주의, 타자에 대한 배척을 넘어 포용의 자세를 회복해야 한다. 이 길이 한국 교회 회복의 길임을 초대교회 역사는 웅변해 준다. - 에필로그(336쪽)
프롤로그 - 왜 초대교회를 다시 읽어야 하는가
1. 교회의 시작점에 대한 논의 - 교회란 무엇인가
2. 기독교가 급속하게 확산된 이유 - 초대교회의 형성 배경
3. 민족주의, 인종주의를 넘어 세계로 - 유대교와 기독교
4. 대안적 세계관과 가치관의 승리 - 초대교회의 성장과 박해
5. 죄인을 구원하는 은총의 통로 - 라틴 교회
6. 신비를 추구하는 신앙 - 동방 교회
7. 근본을 추구하는 급진파들 - 초대교회의 이단 운동
8. 세속화에 맞선 사막의 영웅들 - 수도원 운동
9. 국가와 교회의 관계의 전환점 - 기독교 공인
10. 제국 교회, 제국 신학의 탄생 - 니케아 공의회
11. 다름이 틀림으로 - 교리의 확립과 교회의 분열
12. 초대교회의 뒤안길 - 아우구스티누스와 역사
에필로그 - 다시 낮은 곳으로, 다시 환대와 포용으로
주
초대교회 연대표
참고문헌
찾아보기
1. 교회의 시작점에 대한 논의 - 교회란 무엇인가
2. 기독교가 급속하게 확산된 이유 - 초대교회의 형성 배경
3. 민족주의, 인종주의를 넘어 세계로 - 유대교와 기독교
4. 대안적 세계관과 가치관의 승리 - 초대교회의 성장과 박해
5. 죄인을 구원하는 은총의 통로 - 라틴 교회
6. 신비를 추구하는 신앙 - 동방 교회
7. 근본을 추구하는 급진파들 - 초대교회의 이단 운동
8. 세속화에 맞선 사막의 영웅들 - 수도원 운동
9. 국가와 교회의 관계의 전환점 - 기독교 공인
10. 제국 교회, 제국 신학의 탄생 - 니케아 공의회
11. 다름이 틀림으로 - 교리의 확립과 교회의 분열
12. 초대교회의 뒤안길 - 아우구스티누스와 역사
에필로그 - 다시 낮은 곳으로, 다시 환대와 포용으로
주
초대교회 연대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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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원
경희대 학부에서 회계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서양사를 공부했다. 영국 버밍엄대학교 역사학과에서 중세 말 잉글랜드 대학과 종교 담론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경희대와 제주대 등에서 서양사를 강의했으며,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교회사 교수를 지냈다. 현재는 캐나다의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VIEW)에서 지성사와 교회사를 강의하고 있다.
인문주의 정신의 훼손이 한국 교회가 어려움에 처한 원인 중의 하나로 인식하고 있으며, 인문주의 정신의 회복과 존중이 교회 갱신의 핵심이라고 믿고 있다. 신학이나 교리의 관점으로 교회사를 읽기보다는, 역사 속에서 구현된 제도라는 관점으로 교회사를 바라보고 재구성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특히 유럽 근대 지성사와 교회사의 경험을 한국 교회의 상황과 연결시켜 성찰 지점을 찾는 것에 관심이 많다. 이 작업은 2018년 1월부터 기독교 월간지 〈복음과 상황〉에 ‘한 인문주의자의 시선’이란 제목으로 연재되고 있다.
저서로 <서양문화사 강의>(공저, 형설출판사), <왜 존 왕은 마그나카르타를 승인했을까?>(자음과모음)가 있고, 역서로 <12세기 르네상스>(심산문화),(공역, 성서유니온선교회) 등이 있다. “15세기 옥스브리지의 재속 칼리지 설립 운동”, “15세기 잉글랜드 교회와 반롤라드 담론”, “위클리프와 옥스퍼드의 롤라드파”, “천국을 향한 약속어음-중세 유럽 면벌부 이론의 변화 연구” 등을 포함하여 중세의 대학, 면벌부, 위클리프와 롤라드 운동 등에 대한 다수의 학술 논문을 발표했다.
인문주의 정신의 훼손이 한국 교회가 어려움에 처한 원인 중의 하나로 인식하고 있으며, 인문주의 정신의 회복과 존중이 교회 갱신의 핵심이라고 믿고 있다. 신학이나 교리의 관점으로 교회사를 읽기보다는, 역사 속에서 구현된 제도라는 관점으로 교회사를 바라보고 재구성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특히 유럽 근대 지성사와 교회사의 경험을 한국 교회의 상황과 연결시켜 성찰 지점을 찾는 것에 관심이 많다. 이 작업은 2018년 1월부터 기독교 월간지 〈복음과 상황〉에 ‘한 인문주의자의 시선’이란 제목으로 연재되고 있다.
저서로 <서양문화사 강의>(공저, 형설출판사), <왜 존 왕은 마그나카르타를 승인했을까?>(자음과모음)가 있고, 역서로 <12세기 르네상스>(심산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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