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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대조 및 비교 성경] 창세기 23장 [쉬운성경, 개역개정, 우리말성경, ESV] Genesis 23 [끝까지 소망, 약속의 보증을 주시는 하나님] [한영성경] Eng.S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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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가 일백 이십 칠세를 살았으니 - 성경상에서 여자로서는 나이가 언급된 유일 한 경우이다. 이러한 연유는 사라가 '약속의 자녀'의 어머니(17:19)로서 모든 성도들 의 믿음의 어머니였기 때문이다(히 11:11,12). ===============================23:2절 기럇아르바에서 죽으며 - '기럇아바'는 '아르바의 성읍'이라는 뜻으로 헤브론 의 옛 이름이다(수 14:15; 15:13; 21:11). 이곳은 애굽의 소안보다 7년 먼저 세워진 역사 깊은 도시일 뿐 아니라(민 13:22) 고대 사회의 문화중심지이기도 했다. 한편 이 곳은 아브라함이 롯과 헤어진 후 그랄(20:1)과 브엘세바(21:31-34)에 거하기 앞서 약 20년을 살았던 곳인데(13:18) 사라가 이곳에서 죽었다는 것은 곧 전장(22장)의 사건 이후 아브라함과 그의 가족이 다시금 이곳으로 이주하였음을 의미한다. 훗날 아브라함 이 죽어 장사(葬事)된 곳도 역시 이곳이다(25:7-10). 들어가서 - 빈소(殯所)에 들어간 것을 뜻한다(공동 번역). 슬퍼하며 애통하다가( , 리세포드 웨리브코타) - '슬퍼하 다'( , 사파드)는 가슴을 치며 크게 곡(哭)하는 것(삼하 11:26)을 뜻하며, '애통 하다'( , 바카)는 스스로의 감정을 자제하며 눈물을 흘리는 것(렘 9:1)을 뜻한 다. 이 두 행위는 모두 장례 의식에서 관례적으로 행해지던 것이다. 즉 아브라함은 자 신과 함께 나그네같은 생을 살아 온 아내 사라가 먼저 죽은 사실에 대하여 견딜 수 없 는 슬픔과 아픔을 느꼈던 것이다. 이것은 평소에 아브라함이 얼마나 사라를 아끼며 사랑했는지를 잘 대변해 준다. 아뭏든 내세에 대한 소망을 지니고 있는 자라 할지라 도 사랑하는 자의 죽음을 체험하는 것은 억제할 수 없는 슬픔임에 틀림없다. 이점은 사랑하는 친구 나사로의 죽음 앞에서 예수조차도 우신 사건이 분명히 드러난다(요 11:35). 하지만 성경은 부활의 소망을 강조하면서 과도한 슬픔을 자제하는 것(살전 4 :13)이 죽음을 대하는 성도의 바람직한 자세라고 교훈하고 있다. ============================23:3절 헷 족속 - 이들 족속의 원류(源流)는 B.C.18세기경 소아시아의 수리아 지방에 정 착한 철기 문명의 주인공 힛타이트족(Hittites이다. 본절에 언급된 '헷 족속'은 이 들을 떠나 고대근동 각지로 퍼져 나간 일파로서 후대에 이르러선 '가나안족'과 동일시 되었다(신 7:1). 한편 성경 역사상 이들은 선민(選民) 이스라엘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 고 있는데(삿 3:5,6;삼상 26:6;왕상 11:1;스 9:1,2;겔 16:3), 특히 헤브론 근처에 거 주하였던 헷 족속은 홋날 완전히 셈족에 동화되었다. ===============================23:4절 나그네요 우거한 자( , 게르 웨토솨브) - '나그네'(게르)는 고 향이나 고국을 떠나 사는 자를 가리키며 '우거한 자'(토솨브)는 낯설고 정이 들지 않 는 곳에 체류하는 자를 가리킨다. 하나님으로부터 가나안의 상속자로 인정받은 아브라 함(13:14,15)이 도리어 헷 족속에게 이같이 말하고 있는 것은 아직 하나님의 예언 이 성취되지 않고 있는 현실을 바로 인식하고 있는 아브라함의 바른 역사 의식과 고 매한 인격을 반영해 준다. 더 나아가 그의 기업이 단지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 라 하늘에 속한 것임을 깨닫고 있었음을 시사해준다(히 11:13;벧전 2:11). 매장지 - '파다', '뚫다'( , 카바르)는 말에서 파생된 단어로 땅이나 언 덕에 굴 또는 구멍을 파서 시신을 안치해 두는 장소를 의미한다. 장사하게 하시오 - 팔레스틴은 북위 31도 15'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더우면 서도 지중해의 영향을 받아 다습(多濕)한 기후를 띠고 있다. 그러므로 시체가 금방 부 패하기 마련인데 사후(死後) 24시간 이내에 장사하는 것이 상책이다. 아브라함이 사 라의 죽음을 놓고 마냥 슬퍼하고 있지만 않고 서둘러 매장지를 구한 까닭도 이 때문 이다. ================================23:6절 내 주여 - 히브리인들에 의해 '여호와' 대신 하나님을 호칭하던 단어로 사용되 긴 하였으나, '주'( , 아도나이)는 단순히 상대방을 높여 부르던 일반적인 존 칭어이다. 하나님의 방백 - 직역하면 '하나님께서 높은 자리에 임명한 자'이다. 이로 미루 어 보아 헷 족속들도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며, 그분께 순종함으로 말미암아 영 적, 물질적으로 큰 축복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던 것 같다. 아뭏든 이러한 평가 는 아브라함이 자신을 낮추어 얘기한 것(4절)과는 좋은 대조를 이루는데 무릇 자신을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낮추는 자는 높아진다는 진리를 간접적으로나마 드러내 준다(마 23:12). 한편 히브리인들은 가장 위대하고 탁월한 존재들을 묘사할 때 '하나님'의 이 름을 동반하여 표현하기를 즐겨하는데 여기서도 그러한 의미로 이해할 수도 있다. 금할 자가 없으리이다 - 당시 아브라함의 사회적 지위와 주위사람들에게 끼친 중후(重厚)한 인품이 어느 정도였는지를 짐작케 해주는 말이다. ==============================23:7절 헷 족속을 향하여 몸을 굽히고 - 자신이 막벧라 굴을 매입하는 데 있어 헷 족속 이 거간(居間) 역할을 수행해 주도록 부탁하기 위한 정중한 자세이다. 당시 고대 근동 의 풍습에 의하면 모든 거래에 있어 보증인의 역할을 하는 중개인의 입회가 필요하였 다. ==========================23:8절 당신들의 뜻일진대 - 직역하면 '당신들의 영혼에 부합되면'이다. 흔히 '영혼'은 사람의 전의지(全意志)를 대변한다(시 105:22). 이처럼 아브라함이 매장지를 구입함 에 있어서 헷 족속 전체의 의사를 고려한 것은 불필요한 마찰과 오해를 피하며 또한 그들의 매장지 중 하나를 단순히 호의로 받아들여 사용하기 보다는(6절) 적법한 절차 를 밟아 확실한 소유권을 획득하기 위함에서였을 것이다. 소할의 아들 에브론 - '에브론'은 '새끼 사슴'이란 뜻이다. 10절에 의거하면 그 는 성읍의 최고 통치자는 아니었을지라도 덕망 있는 지도자적 인믈이었음에는 틀림없 다. 왜냐하면 당시 각종 행정과 사법 등의 일처리를 위하여 성문의 높은 자리에 앉을 수 있던 자는 지도자급 인사에 한하였기 때문이다. ===============================23:9절 막벧사 굴 - '막벧라'는 '이중의'(double)라는 뜻의 히브리어 '카팔'( ) 에서 파생된 말로 '이중으로 된 굴'이란 뜻이다. 아마 이는 (1) 입구가 두 개인 굴을 가리키거나 (2) 굴 속에 또 하나의 물이 있는 겹굴 (3) 아니면 두 사람이 함께 장사될 수 있는 큰 굴을 말할 것이다. 여하튼 특이한 형태를 지칭하던 이 말은 은연중에 장소 를 가리키는 고유 명사로 굳어지고 만 것 같다. 준가( , 케세프 말레) - '케세프'(은)와 '말레'(많은, 풍부한, 풍성한)가 합쳐진 말로 '많은 은(銀)'을 뜻한다. 이는 '충분한 돈', 즉 당시 거래되 던 가격에 비해 오히려 더 많은 돈을 주겠다는 의미인데 물물교환의 매개체로 귀금 속이 사용되었음을 보여주는 성경상의 첫번째 기록이다. =========================================23:10절 성문에 들어온 모든 자의 듣는데 - 정확한 등기법이 아직 없던 시대에 거래의 합법적인 공증(公證)을 받으려면 이처럼 모든 거래 행위와 공공 생활의 중심지였던 성 문(34:20;삼하 15:2;느 8:1;렘 17:19)앞에서, 그리고 여러 증인 앞에서 공식적인 거 래를 하여야 했다. ================================23:11절 그 밭을...그 속의 굴도 니가 당신께 드리되 - 아브라함이 매장지로 사용하기 위 하여 막벧라 굴만을 사려 했으나 에브론이 굴 뿐 아니라 그 굴이 위치해 있는 밭까 지 아브라함에게 무상(無償)으로 주려한 것은 굉장한 호의임에 틀림없으나 그 이면에 는 다분히 이해 타산적인 동기가 담겨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왜냐하면 당시 법에 의하면 땅 주인이 그 땅에 속한 모든 것의 세금을 내도록 되어 있었으니 막벧라 굴만 을 아브라함에게 양도하면 그 굴에 대한 납세 의무는 여전히 에브론에게 남기 때문이 다. 그러므로 에브론은 납세 의무의 원천이 되는 밭 전체에 대한 소유권을 아브라함 에게 완전히 넘겨 주려 하였음을 쉽게 추정할 수 있다. 한편 여기서 말하는 '밭' ( , 사데)이란 좁다란 개간지가 아니라 넓은 들판을 가리킨다. ====================================23:12절 몸을 굽히고 - 표면적이나마 에브론이 보여 준 호의에 대하여 일단 감사를 표하 는 자세이자 헷 족속 앞에서 굴과 더불어 밭을 무상으로 제공하고자 했던 그의 제 의를 정중히 거절하기 위한 몸가짐이다. ====================================23:13절 합당히 여기면 - '참으로 굴과 그 밭을 양도하려고 한다면'이란 뜻이다. 그 밭값을...주리니 - 가나안 땅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기업 (基業)으로 주시겠다고약속하신 땅이다(13:15). 그런데도 불구하고 만일 아브라함이 에브론에게 막벧라 굴과 밭을 무상으로 양도받았다고 할 것 같으면 그는 자신의 기업 을 하나님이 아닌 이방 족속으로부터 받은 셈이 될 것이다. 이는 곧 하나님의 약속을 정면으로 거부하는 행위가 되니 아브라함은 에브론의 제의를 거절하고 끝까지 그에 준 하는 값을 치루려 한 것이다. ===================================23:15절 땅값은 은 사백 세겔이나 - 비록 간접적이긴 하나 에브론이 받기 원하는 가격이 정확히 제시되고 있다. 그런데 밭의 크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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