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카테고리

출애굽기 27-29장 [우리말성경] 성경 일년 일독 [그러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내가 그들 가운데 있기 위해 그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낸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임을 알게 될 것이다.]

반응형

[우리말성경]제27장


제단(번제단)

1.  “너는 싯딤 나무로 제단을 만들어라. 길이 5규빗, 너비 5규빗으로 정사각형이어야 하고 높이는 3규빗으로 한다.
2.  네 모서리에 각각 뿔을 만들되 뿔과 제단을 한 덩어리로 하고 제단은 청동으로 씌워라.
3.  재 비우는 통, 부삽, 피 뿌리는 대접, 고기 갈고리와 불판 등 제단에서 쓰는 모든 기구들도 청동으로 만들어라.
4.  또 제단을 위해 격자 그물을 청동으로 만들고 그물의 네 모서리에 각각 청동고리를 만들어
5.  그물이 제단 높이의 절반쯤 올라오도록 제단 선반 밑에 달아라.
6.  제단을 위해 싯딤 나무로 장대를 만들고 청동으로 씌워라.
7.  장대를 네 고리에 끼워 제단 양쪽에 두고 운반할 것이다.
8.  제단 위에는 아무것도 없게 하여라. 산에서 네게 보여 준 모형대로 만들어야 한다.”
9.  “그리고 뜰을 만들어라. 남쪽은 길이가 100규빗이 되게 하고 고운 베실로 짠 성막 휘장을 드리워야 한다.
10.  청동으로 기둥 20개와 받침대 20개를 만들고 그 기둥들에는 은으로 만든 고리와 가름대가 있어야 한다.
11.  북쪽도 역시 길이가 100규빗이 되게 하고 거기에 두를 휘장, 청동으로 만든 기둥 20개, 받침대 20개 그리고 그 기둥들에는 은으로 만든 고리와 가름대가 있어야 한다.
12.  성막 뜰의 서쪽은 폭이 50규빗이 되게 해 휘장을 두르고 기둥 열 개와 받침대 열 개를 세운다.
13.  동쪽 뜰은 폭을 50규빗으로 해
14.  성막 입구 왼쪽에 15규빗짜리 휘장을 두르고 기둥 셋, 받침대 셋을 세우고
15.  성막 입구 오른쪽에는 15규빗짜리 휘장을 두르고 기둥 셋, 받침대 셋을 세운다.
16.  뜰로 들어가는 문에는 길이 20규빗짜리 휘장을 건다. 이 휘장은 청색 실, 자주색 실, 홍색 실과 고운 베실로 짠 것으로 그 위에 수가 놓여 있는 것이어야 한다. 거기에는 기둥 넷과 받침대 넷을 세운다.
17.  성막 뜰에 세운 모든 기둥에는 은가름대와 은고리, 청동받침대가 있다.
18.  성막 뜰은 길이 100규빗, 폭 50규빗이어야 하고 고운 베실로 만든 높이 5규빗짜리 휘장을 두르되 청동받침대가 세워져 있어야 한다.
19.  성막 제사 때 쓰는 다른 모든 기구들과 성막 말뚝과 뜰의 말뚝은 모두 청동으로 만들어야 한다.”

등잔용 기름

20.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올리브를 짜낸 깨끗한 기름을 등잔용으로 네게 가져오게 하여 등불이 항상 켜 있게 하여라.
21.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증거궤 앞의 휘장 바깥 회막에서 저녁부터 아침까지 여호와 앞에 등불을 켜 놓아야 한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서 대대로 지켜야 할 영원한 규례다.”

[우리말성경]제28장



제사장의 옷

1.  “네 형 아론으로 하여금 이스라엘 백성들의 자손 가운데 그의 아들들인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과 함께 네게 나오게 하여라. 그리하여 그가 제사장 직분을 맡아 나를 섬기게 하여라.
2.  너는 네 형 아론을 위해 거룩한 옷을 지어 주어 영광과 아름다움을 선사해야 하는데
3.  내가 지혜의 영을 주어 뛰어난 솜씨를 갖게 된 사람들 모두에게 말해 제사장으로 나를 섬기게 될 아론을 거룩하게 할 옷을 짓게 하여라.
4.  그들이 지어야 할 옷들은 가슴패, 에봇, 겉옷, 에봇 안에 받쳐 입는 옷, 관, 띠다. 그들은 네 형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위해 이 거룩한 옷들을 지어야 한다. 그래야 그들이 제사장으로 나를 섬기게 될 것이다.
5.  그들로 하여금 금실, 청색 실, 자주색 실, 홍색 실, 고운 베실을 쓰게 하라.
6.  금실, 청색 실, 자주색 실, 홍색 실과 고운 베실로 에봇을 만들되 정교한 솜씨로 해야 한다.
7.  에봇의 두 귀퉁이에는 어깨 끈을 붙여 묶을 수 있게 하고
8.  허리띠도 그것과 마찬가지로 정교하게 짜되 금실, 청색 실, 자주색 실, 홍색 실과 고운 베실로 에봇과 하나로 이어서 짠다.
9.  호마노 보석 두 개를 가져다가 그 위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기는데
10.  태어난 순서에 따라 한 보석에 여섯 이름을, 또 한 보석에 나머지 여섯 이름을 새긴다.
11.  이 두 보석 위에 이스라엘의 아들들 이름을 새기는 것은 보석 세공사가 인장을 새기는 것같이 하여라. 그러고 나서 이 보석들을 금틀에 박고
12.  이스라엘 아들들을 기억나게 하는 보석으로 에봇의 어깨 끈에 붙인다.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그 어깨에 이 이름들을 달아 기억나게 하는 것이다.
13.  또 금틀을 여러 개 만들고
14.  순금으로 노끈 같은 사슬 두 개를 땋아 만들어 그 틀에 붙인다.”

가슴패

15.  “또 너는 심판할 때 필요한 가슴패를 만들되 정교한 솜씨로 해야 하는데 에봇처럼 금실, 청색 실, 자주색 실, 홍색 실과 고운 베실로 만들어라.
16.  그것은 길이와 너비가 모두 한 뼘인 정사각형으로 두 겹으로 만든다.
17.  그리고 그 위에 보석을 네 줄로 박아라. 첫째 줄은 루비, 토파즈, 녹주석,
18.  둘째 줄은 터키옥, 사파이어, 에메랄드,
19.  셋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
20.  넷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으로 박는데 금틀에다 넣고 박는다.
21.  이들 보석에는 이스라엘의 12명의 아들들 이름이 있어야 하는데 보석에 각각 이름을 하나씩 새기되 열두 지파에 따라 인장을 새기는 것같이 하여라.
22.  가슴패에 필요한 것은 순금으로 만든 노끈 모양인데 그것을 가슴패 두 귀퉁이 쪽에 달 것이다.
23.  먼저 가슴패에 순금 고리 두 개를 만들어 위쪽 두 귀퉁이에 단다.
24.  그리고 그 두 고리에다 만들어 둔 노끈 모양을 각각 붙이고
25.  그 노끈 모양 다른 쪽 끝은 에봇의 어깨에 다는 보석판에 단단히 붙이는 것이다.
26.  그러고는 금고리 두 개를 더 만들어 가슴패의 아래쪽 두 귀퉁이에 달되 안쪽에 단다.
27.  또 금고리 두 개를 더 만들어 에봇의 앞자락 정교하게 짠 허리띠 위에다 가슴패 아래쪽에 달린 금고리들과 짝이 되게 단다.
28.  그리하여 가슴패의 금고리들과 에봇의 금고리들을 푸른 끈으로 에봇 허리띠 위쪽에서 이어 주어 가슴패가 에봇 위에서 들뜨지 않게 잡아 주는 역할을 하게 한다.
29.  이렇게 아론은 성소에 들어갈 때마다 그의 가슴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이 적힌 판결의 가슴패를 달고 들어가니 이것은 여호와 앞에 항상 기억나게 하는 것이다.
30.  또한 이 판결의 가슴패에 우림과 둠밈을 붙여야 한다. 그리하여 아론이 여호와 앞에 들어갈 때마다 이것들이 그의 가슴에 있게 하여라. 아론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한 판결을 할 때 여호와 앞에서 항상 그의 가슴에 지녀야 할 것이다.”

제사장의 다른 옷들에 대해

31.  “에봇 위에 걸치는 겉옷은 전체가 청색이어야 하는데
32.  그 중앙에 머리 들어갈 구멍을 낸다. 이 구멍 주위에는 깃 같은 것을 짜서 대어 찢어지지 않게 하여라.
33.  이 겉옷 밑단에는 돌아가며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홍색 실로 만든 석류들을 달고 그 사이사이에는 금방울을 달아라.
34.  곧 금방울 하나 석류 하나, 금방울 하나 석류 하나를 겉옷 밑단에 죽 돌아가며 다는 것이다.
35.  아론은 제사장으로 일할 때 이 옷을 입어야 한다. 그가 여호와 앞 성소에 드나들 때 방울 소리가 들릴 것이니 그러면 그가 죽지 않을 것이다.
36.  또 순금으로 패를 만들어 그 위에 인장 새기듯 ‘여호와께 거룩’이라고 새겨라.
37.  그 패에 청색 끈을 달아 관에 매달되 관 정면에 단다.
38.  그리고 그것을 아론의 이마에 붙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거룩한 예물을 잘못 드려서 짓는 죄를 그가 지게 할 것이다. 곧 그것들이 여호와께서 받으실 만한 예물이 되도록 아론은 이마에 그것을 계속 붙이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39.  또 에봇 안에 받쳐 입는 속옷은 고운 베실로 짜고 관도 고운 베실로 만들어라. 허리띠는 수를 놓아 만든다.
40.  또 아론의 아들들을 위해서도 에봇 안에 받쳐 입는 속옷과 허리띠와 관을 만들어 그들을 영광스럽고 아름답게 하여라.
41.  너는 네 형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이 옷들을 지어 입히고 나서 기름을 붓고 구별해 거룩하게 하며 그들이 제사장으로서 나를 섬기게 하여라.
42.  너는 또 그들을 위해 허리에서부터 허벅지까지 오는 속옷을 만들어 몸을 가리게 하여라.
43.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회막에 들어가거나 성소에서 제사장으로 일하기 위해 제단에 나아갈 때마다 이 옷들을 입어야 한다. 그러면 자기 죄로 인해 죽는 일이 없을 것이다. 이상은 아론과 그의 자손이 지켜야 할 영원한 규례다.”

[우리말성경]제29장



제사장을 거룩하게 하는 의식

1.  “그들을 거룩하게 해 제사장으로 나를 섬기게 하려면 네가 할 일은 이것이다. 곧 수송아지 한 마리와 흠 없는 숫양 두 마리를 가져오고
2.  누룩 없는 빵, 누룩 없이 기름만 넣은 과자, 누룩 없이 기름만 넣은 단단한 빵을 고운 밀가루로 만들어라.
3.  그것들을 바구니 하나에 담고 그렇게 담은 채로 수송아지 한 마리와 숫양 두 마리와 함께 가져와라.
4.  그러고 나서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회막 문으로 데려오고 그들을 물로 씻긴 후
5.  예복을 가져와 속옷과 에봇 위에 입는 겉옷과 에봇과 가슴패를 아론에게 입히고 정교하게 짠 허리띠를 매 준다.
6.  그 머리에는 관을 씌우고 관 정면에 거룩한 패를 붙인다.
7.  그러고 나서 기름을 가져다가 그 머리에 부어 거룩하게 한다.
8.  또 그 아들들을 데려다가 속옷을 입히고
9.  관을 씌우고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허리띠를 매 준다. 제사장 직분이 그들에게 맡겨진 것은 영원한 규례니 이런 식으로 너는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위임해 주어라.
10.  너는 회막 앞에 수송아지를 가져오게 하여라. 그러면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그 머리에 안수할 것이다.
11.  너는 회막 문 여호와 앞에서 수송아지를 잡아라.
12.  수송아지의 피를 조금 가져다가 네 손가락으로 제단 뿔에 바르고 나머지는 제단 밑에 쏟아 부어라.
13.  내장에 붙어 있는 모든 기름과 간을 둘러싸고 있는 것과 두 콩팥과 그 위에 붙은 기름을 거둬 내 제단 위에서 불살라라.
14.  단, 수송아지의 고기와 가죽과 똥은 진영 밖에서 불살라라. 이것이 속죄제다.
15.  너는 또 숫양 한 마리를 가져오너라. 그러면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그 머리에 안수할 것이다.
16.  너는 그 숫양을 잡고 그 피를 가져다가 제단 주위에 뿌려라.
17.  그 숫양을 부위별로 자르고 내장과 다리를 씻어 그 머리와 다른 부위들과 함께 놓아 두어라.
18.  그러고 나서 제단 위에서 그 양을 통째로 불살라라. 이것은 여호와께 드리는 번제로서 좋아하시는 향기요,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다.
19.  너는 숫양 한 마리를 가져와라. 그러면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그 머리에 안수할 것이다.
20.  너는 그 숫양을 잡고 그 피를 조금 가져다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손가락과 오른발 엄지발가락에 발라라. 그리고 제단 주위에 그 피를 뿌려라.
21.  또 제단 위에 있는 피와 기름을 가져다가 아론과 그의 옷에, 그 아들들과 아들들의 옷에 뿌려라. 그러면 아론과 그의 옷이, 그 아들들과 아들들의 옷이 다 거룩하게 될 것이다.
22.  이 숫양에서 기름과 기름진 꼬리와 내장에 붙어 있는 기름과 간을 둘러싼 것과 두 콩팥과 그 위에 붙은 기름과 오른쪽 허벅지를 떼 내어라. 이것은 위임식용 숫양이다.
23.  그리고 여호와 앞에 놓인 누룩 없는 빵이 담긴 바구니에서 누룩 없는 빵 한 덩어리와 기름 섞인 과자 하나와 전병 하나를 꺼내
24.  아론과 그 아들들의 손에 쥐어 주고 여호와 앞에서 그것들을 요제로 흔들어 드려라.
25.  그러고는 그들 손에서 그것들을 다시 받아 제단 위에서 번제물과 함께 불살라서 여호와께서 좋아하시는 향기가 되게 하여라. 이것은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다.
26.  너는 아론의 위임식을 위해 숫양의 가슴살을 떼어 내 여호와 앞에 요제로 그것을 흔들어 드려라. 그러면 그것이 네 몫이 될 것이다.
27.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위임식용 숫양의 부위들, 곧 요제용 가슴살과 거제용 허벅지살을 거룩하게 하여라.
28.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율례에 따라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위해 주는 그들의 영원한 몫이 된다. 이것은 거제인데, 곧 이스라엘 백성들이 드린 화목제 가운데 여호와께 올려 드리는 거제물인 것이다.
29.  아론의 예복은 그의 아들들이 물려받는다. 아론의 아들들이 그것을 입고 기름 부음을 받고 위임을 받을 것이다.
30.  아론의 뒤를 이어 제사장이 되는 아들이 회막에 들어가 성소에서 섬길 때에는 이 옷들을 7일 동안 입고 있어야 할 것이다.
31.  또 너는 위임식용 숫양을 가져다가 거룩한 곳에서 그 고기를 삶아라.
32.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회막 문에서 그 숫양 고기와 바구니에 담긴 빵을 먹는다.
33.  그들은 구별해 거룩하게 된 그 속죄제물로 쓰인 것을 먹는다. 그러나 다른 사람은 그것을 먹으면 안 된다. 그것은 거룩한 것이기 때문이다.
34.  위임식용 숫양 고기나 빵이 아침까지 남으면 불태워 버려라. 그것은 거룩한 것이니 먹어서는 안 된다.
35.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위해 이렇게 내가 네게 명령한 모든 것을 하되 그 위임식 기간은 7일이다.
36.  너는 죄를 덮기 위해서 날마다 수송아지 한 마리로 속죄제를 드려라. 너는 제단 위에 속죄제를 드려서 그 제단을 깨끗하게 하고 제단에 기름을 부어 그 제단을 거룩하게 하여라.
37.  너는 7일 동안 제단 위에 속죄제를 드려서 그 제단을 거룩하게 하여라. 그러면 그 제단이 가장 거룩하게 되고 그 제단에 닿는 것도 무엇이든지 거룩하게 될 것이다.
38.  네가 제단 위에 드릴 것은 1년 된 양 두 마리를 날마다 드리되
39.  아침에 한 마리 드리고 해질 때에 또 한 마리를 드리는 것이다.
40.  양 한 마리에는 올리브를 짠 기름 4분의 1힌이 섞인 고운 밀가루 10분의 1에바와 포도주 4분의 1힌의 전제를 함께 드리고
41.  저녁에 드리는 다른 양 한 마리에는 아침과 같이 똑같은 곡식제사와 전제를 함께 드린다. 이것은 좋아하시는 향기요,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다.
42.  이것은 여호와 앞 회막문에서 대대로 드려야 할 번제다. 거기에서 내가 너희를 만나 너희에게 말할 것이다.
43.  거기서 또 이스라엘 백성들을 만날 것이니 그 장막이 내 영광으로 거룩하게 될 것이다.
44.  이렇게 내가 회막과 제단을 거룩하게 할 것이다. 또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거룩하게 해 제사장으로서 나를 섬기게 할 것이다.
45.  내가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있고 그들의 하나님이 되겠다.
46.  그러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내가 그들 가운데 있기 위해 그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낸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임을 알게 될 것이다. 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하나님 여호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