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문: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사람이 되셨습니까?
답: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의 능력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서 참몸과 지각 있는 영혼을 취하심으로 마리아와 동일한 본질에 속한 사람이 되셨습니다. 또한 마리아에게서 태어나셨으나 죄는 없으십니다.
Q. 37. How did Christ, the Son of God, become human?
A. Christ the Son of God became human by taking a true body and a reasoning soul.1 He was conceived by the power of the Holy Spirit in the womb of the Virgin Mary out of her substance and was born of her,2 but he was sinless.3
1. Jn 1.14, Mt 26.38.
2. Lk 1.27,31,35,42, Gal 4.4.
3. Heb 4.15, 7.26.
• 요 1:14: 하나님의 아들이 인간적 육체를 지닌 사람이 되신다.
• 마 26:38: 그리스도께서 슬픔을 아는 이성적 영혼을 지니셨다.
• 눅 1:27, 31, 42; 갈 4:4: 그리스도께서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신다.
• 히 4:15; 7:26: 그리스도는 죄가 없으셨으며, 현재도 무죄하시다.
요1:14[개역개정]
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NIV]14. The Word became flesh and made his dwelling among us. We have seen his glory, the glory of the One and Only, who came from the Father, full of grace and truth.
눅1:27[개역개정]27. 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NIV]27. to a virgin pledged to be married to a man named Joseph, a descendant of David. The virgin's name was Mary.
눅1:31[개역개정]31.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NIV]31. You will be with child and give birth to a son, and you are to give him the name Jesus.
눅1:42[개역개정]42. 큰 소리로 불러 이르되 여자 중에 네가 복이 있으며 네 태중의 아이도 복이 있도다[NIV]42. In a loud voice she exclaimed: "Blessed are you among women, and blessed is the child you will bear!
갈4:4[개역개정]4.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NIV]4. But when the time had fully come, God sent his Son, born of a woman, born under law,
히4:15[개역개정]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NIV]15. For we do not have a high priest who is unable to sympathize with our weaknesses, but we have one who has been tempted in every way, just as we are--yet was without sin.
히7:26[개역개정]26. 이러한 대제사장은 우리에게 합당하니 거룩하고 악이 없고 더러움이 없고 죄인에게서 떠나 계시고 하늘보다 높이 되신 이라[NIV]26. Such a high priest meets our need--one who is holy, blameless, pure, set apart from sinners, exalted above the heavens.
제37문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인간이 되었는가?
답: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 인간이 된 방식은, 그 자신에게 진정한 육체와 이성적인 영혼을 취하시고, 성령의 능력으로 동정녀 마리아의 태중에 잉태되어 그녀의 형질을 가지고 그녀에게서, 그러나 죄가 없이 나셨다.
1) 관련성구
• 요 1:14: 하나님의 아들이 인간적 육체를 지닌 사람이 되신다.
• 마 26:38: 그리스도께서 슬픔을 아는 이성적 영혼을 지니셨다.
• 눅 1:27, 31, 42; 갈 4:4: 그리스도께서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신다.
• 히 4:15; 7:26: 그리스도는 죄가 없으셨으며, 현재도 무죄하시다.
2) 해설
(1) 우리가 소유한 인성은 몇 가지 부분 또는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가?
우리의 인성은 육체와 영혼 두 가지 부분 또는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 몸은 물질 적 본체 즉 산소와 수소와 칼슘과 탄소 등의 화학적 요소로 구성 되어 있다. 반면에 영혼은 물질적 본체로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전혀 육체와 다르다 영혼과 육체는 한 인격 안에 신비하게 결합되어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몸과 영은 그의 신성과 신비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적 육신과 다르다.
(2) 그리스도의 육신에 대해 성경은 무엇을 교훈하는가?
성경은 그리스도의 육신이 환영이거나 거짓이 아닌 참된 것이며, 우리의 몸과 같이 물질적 본제로 구성된 실제적 봄이라고 교훈한다.
(3) 그리스도의 육신에 대해 고대 교회의 일부 사람들이 견지했던 그릇된 견해는 어떤 것이었는가?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의 몸이 실제가 아니라 상상적이거나 환영이라고 생각 했다.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육체를 가지신 것처럼 보였을 뿐이라고 생각함으로 그리스도께서 참된 육신을 가지신 것을 부인했다.
(4)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육신 이외에 어떤 인성적 요소를 취하셨는가?
이전 문답에서 살펴보았듯이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적 영혼을 취하셨으며, 이것이 없이는 참된 사람이 되실 수 없으셨다.
(5) 그리스도께서 이성적 영혼을 취하셨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진술에 나타난 이성적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이성과 합리, 즉 생각하고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을 의미한다.
(6) 그의 인간적 영혼 이외에 그리스도는 어떤 신성을 소유하고 계시는가?
그의 이성적 영혼 이외에 그리스도는 신적인 영이시며, 성자 즉 삼위일체의 제2위 하나님이시다.
(7) 그리스도의 탄생은 어떤 의미에서 예외적으로 인간의 보통 출생법과 다른가?
그리스도는 인간적 부친이 없으신 분이다. 그는 성령의 능력으로 신비하게 잉태 되셨으며,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셨다. 그러므로 성령의 능력은 초자연적인 사역이며 예수님은 자연법을 초월하여 인간적 부친이 없는 동정녀에게서 탄생하신 것이다.
(8) 오늘날에는 그리스도의 탄생에 대해 어떤 그릇된 믿음이 유행하고 있는가?
오늘날 요셉이 예수님의 실제 부친이라고 말하는 것이 유행하는 그릇된 생각이다.
(9) 우리는 이러한 그릇된 생각을 왜 고찰해야 하는가?
그것은 요셉이 예수님의 아버지라고 말하는 것이 신성모독죄에 해당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예수님의 모친인 마리아가 음란한 사람임을 암시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것은 성경이 말씀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을 그릇된 것으로 만들며, 띠라서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할 수 없는 진리와 거짓의 혼합물로 만들기 때문이다.
(10)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은 사복음서 중에 오직 두 개의 복음서 에서만 가르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믿을 필요가 없다고 말하는 자들에게 우리는 어떤 대답을 주어야 하는가?
① 하나의 복음서에서 단 한 절만 가르친다고 해도 우리는 그것을 권위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어야 할 의무가 있는 존재들이다.
② 실상 그리스도의 탄생 소식을 기록한 마태와 누가는 그리스도께서 동정녀에게서 나셨다고 단언한다. 마가와 요한은 예수님의 탄생과 유아시절을 전혀 기록하지 않는데, 이에 대해 우리가 그들이 예수님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셨다는 것을 반드시 기록해야 한다고 할 권리가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11) 그리스도께서 육체와 영혼으로 구성된 우리와 같은 인성을 취하셨는데 그의 인성과 우리의 인성의 엄청난 차이는 무엇인가?
우리의 인성은 죄악적이다. 우리는 죄와 허물로 죽은 가운데 출생했으며 죄악 된 마음과 죄를 짓는 경향을 지니고 태어났다. 그러나 예수님은 성령의 이적적인 능력으로 잉태되셨으며, 죄 없는 인성을 취하셨다(눅1:35 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라는 말씀을 주목하라). 그리스도는 원죄가 없이 탄생하셨고 실제로 범죄하지도 않으셨던 것이다.
(12) 예수의 모친인 마리아가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죄인인데 어떻게 예수님이 그녀에게서 죄 없는 인성을 가지고 탄생할 수 있는가?
이것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으로 성취된 특별한 이적이다. 마리아가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죄인이었다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본성상 그녀는 우리 모두가 그러한 것처럼 죄악 된 마음을 지녔다. 오직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능력으로만 그녀의 아이인 아기 예수님이 무죄한 마음과 본성으로 출생할 수 있는 것이다.
(13) 오늘날 예수님의 동정녀 탄생 교리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이 교리는 현대주의와 정통 기독교 사이의 논쟁에 있어서 획기적인 문제이다.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 이 교리보다 더 조롱과 비웃음을 당한 다른 교리는 없을 것이다.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 교리가 포기된다면, 다른 모든 기독교 교리가 그러한 것처럼 성경의 영감과 권위에 대한 믿음 역시 무너질 것이다.
기본카테고리
이러한 대제사장은 우리에게 합당하니 거룩하고 악이 없고 더러움이 없고 죄인에게서 떠나 계시고 하늘보다 높이 되신 이라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37문 설교] 참몸과 지각 있는 영혼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