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문: 부활 이후에 즉시로 따라오는 일이 무엇입니까?
답: 부활 이후에 즉시로 천사들과 사람들에 대한 일반적이고 최종적인 심판이 따라올 것인데, 그 날과 그 시간에 관하여는 아무도 알지 못하므로 모두 깨어 기도하고 주의 오심을 늘 준비할 것입니다.
Q. 88. What is going to happen immediately after the resurrection?
A. Immediately after the resurrection, all created beings, angels and humans, will be finally judged.1 No one knows the exact time this is going to happen so that everyone can anticipate, pray for, and always be ready for the coming of the Lord.2
1. 2 Pt 2.4,6-7,14-15, Mt 25.46, Rv 20.11-13.
2. Mt 24.36,42,44, Lk 21.35-36.
벧후2:4
[개역개정]
4.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NIV]
4. For if God did not spare angels when they sinned, but sent them to hell, putting them into gloomy dungeons to be held for judgment;
벧후2:6-7
[개역개정]
6. 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게 하사 후세에 경건하지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
7. 무법한 자들의 음란한 행실로 말미암아 고통 당하는 의로운 롯을 건지셨으니
[NIV]
6. if he condemned the cities of Sodom and Gomorrah by burning them to ashes, and made them an example of what is going to happen to the ungodly;
7. and if he rescued Lot, a righteous man, who was distressed by the filthy lives of lawless men
벧후2:14-15
[개역개정]
14. 음심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범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굳세지 못한 영혼들을 유혹하며 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니 저주의 자식이라
15. 그들이 바른 길을 떠나 미혹되어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따르는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NIV]
14. With eyes full of adultery, they never stop sinning; they seduce the unstable; they are experts in greed--an accursed brood!
15. They have left the straight way and wandered off to follow the way of Balaam son of Beor, who loved the wages of wickedness.
유1:6-7
[개역개정]
6. 또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
7.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도시들도 그들과 같은 행동으로 음란하며 다른 육체를 따라 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느니라
[NIV]
6. And the angels who did not keep their positions of authority but abandoned their own home--these he has kept in darkness, bound with everlasting chains for judgment on the great Day.
7. In a similar way, Sodom and Gomorrah and the surrounding towns gave themselves up to sexual immorality and perversion. They serve as an example of those who suffer the punishment of eternal fire.
유1:14-15
[개역개정]
14. 아담의 칠대 손 에녹이 이 사람들에 대하여도 예언하여 이르되 보라 주께서 그 수만의 거룩한 자와 함께 임하셨나니
15. 이는 뭇 사람을 심판하사 모든 경건하지 않은 자가 경건하지 않게 행한 모든 경건하지 않은 일과 또 경건하지 않은 죄인들이 주를 거슬러 한 모든 완악한 말로 말미암아 그들을 정죄하려 하심이라 하였느니라
[NIV]
14. Enoch, the seventh from Adam, prophesied about these men: "See, the Lord is coming with thousands upon thousands of his holy ones
15. to judge everyone, and to convict all the ungodly of all the ungodly acts they have done in the ungodly way, and of all the harsh words ungodly sinners have spoken against him."
마25:46
[개역개정]
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NIV]
46. "Then they will go away to eternal punishment, but the righteous to eternal life."
계20:11-13
[개역개정]
11.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더라
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13. 바다가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NIV]
11. Then I saw a great white throne and him who was seated on it. Earth and sky fled from his presence, and there was no place for them.
12. And I saw the dead, great and small, standing before the throne, and books were opened. Another book was opened, which is the book of life. The dead were judged according to what they had done as recorded in the books.
13. The sea gave up the dead that were in it, and death and Hades gave up the dead that were in them, and each person was judged according to what he had done.
마24:36
[개역개정]
36.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NIV]
36. "No one knows about that day or hour, not even the angels in heaven, nor the Son, but only the Father.
마24:42-44
[개역개정]
42.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43. 너희도 아는 바니 만일 집 주인이 도둑이 어느 시각에 올 줄을 알았더라면 깨어 있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
44. 이러므로 너희도 준비하고 있으라 생각하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NIV]
42. "Therefore keep watch, because you do not know on what day your Lord will come.
43. But understand this: If the owner of the house had known at what time of night the thief was coming, he would have kept watch and would not have let his house be broken into.
44. So you also must be ready, because the Son of Man will come at an hour when you do not expect him.
눅21:35-36
[개역개정]
35. 이 날은 온 지구상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리라
36.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 하시니라
[NIV]
35. For it will come upon all those who live on the face of the whole earth.
36. Be always on the watch, and pray that you may be able to escape all that is about to happen, and that you may be able to stand before the Son of Man."
제88문 부활 직후에 어떠한 일이 따를 것인가?
답: 부활 직후에 천사와 사람의 전체적이고 최후적인 심판이 있을 것이나 그날과 그 시를 아는 자가 없으니, 이는 모두 깨어 기도하면서 주님의 오심을 항상 준비하게 하려 함이다.
1) 관련성구
• 벧후 2:4; 유 6: 타락한 천사는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 유 7, 14-15; 마 25:46: 그리스도께서 만유를 심판하시기 위해 다시 오신다.
• 마 24:36: 심판의 시간은 사람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 마 24:42-44; 눅 21:35-36: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을 살피고 기도하며 항상 준비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2) 해설
(1) 죽은 자의 부활이 있은 후 얼마 후에 심판이 있을 것인가?
죽은 자의 부활 후 즉시 심판이 있을 것이다.
(2) 부활 후에 심판이 즉시 발생할 것이라는, 즉 부활과 심판의 연관성을 성경을 통해 증명하라.
요한복음 5:27-29 이다. 이 성경을 통해 그리스도는 하늘의 하나님 아버지께 모든 권세를 받아 심판을 실행하신다(27절). 그는 무덤에 있는 모든 죽은 자들을 부르실 것이다(28절). 그리스도는 이들이 무덤에서 나오는데 어떤 이는 생명의 부활로, 또 어떤 이는 심판의 부활로 나올 것이라고 말씀하신다(30절). 만일 심판이 부활 이후 즉시 발생하지 않는다면 이 두 구절들은 이 두 사건을 서로 긴밀하게 연결시킬 수 없다.
(3) 어떤 예언의 해석이 심판이 부활 이후 즉시 발생할 것임을 부정하는가?
전천년설 해석은 다음과 같은 견해를 견지한다.
① 그리스도의 재림의 날에 구속 받은 자가 죽은 가운데서 부활할 것이다.
② 그 후 천 년이라는 시간이 흐를 것이며 이 기간에 그리스도께서 예루살렘으로부터 세상을 통치하실 것이다.
③ 천년 왕국의 마지막에 “천사와 사람에 대한 일반적이며 궁극적인 심판” 이 임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견해는 성경 예언의 잘못된 해석에 근거하고 있는 것이다.
(4) 심판의 날에 관해 언급된 “그 날과 그 시” 라는 표현에는 무엇이 암시되어 있는가?
“그 날과 그 시” 라는 표현은 심판이 확정적인 특별한 시간에 발생할 사건임을 암시한다.
(5) 심판의 그 날과 그 시를 미리 아는 것은 왜 불가능한가?
그것은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이 지식을 사람에게 계시하시지 않았기 때문이다. 성경은 그 날과 그 시를 밝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성경에 있는 예언을 통하여 그 날과 그 시를 계산하는 것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6) 우리가 심판의 그 날과 그 시간을 미리 알 수 없기 때문에 다가올 심판에 대한 우리의 태도는 어떠해야 하는가?
심판의 확실성과 우리의 무지를 깨달아서 그에 대한 적절한 준비를 해야 한다. 구원받지 못한 자는 무엇보다도 죄를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그의 구세주로 고백해야 한다. 그리스도인은 매일 그리스도인다운 생활을 통하여 진지하고도 신실한 삶을 살아야 한다. 그는 “깨어 있어 기도하며 여호와의 오심을 예비” 해야만 한다.
(7) 그리스도의 재림과 죽은 자의 부활과 심판의 날이 이 세상에 현재 살고 있는 사람들의 생전에 발생하는 것은 가능한가?
이는 분명히 가능한 일로 간주된다. 그렇지 않다면 마태복음 24:42-44 과 누가복음 21:36 의 경고의 말씀들은 현세대에 전혀 적용되지 않을 것이다. 심판의 날이 우리 생애에 발생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항상 예비하고 있으라”는 그리스도의 말씀은 우리에게 적용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에게 발생하지도 않을 일을 미리 예비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예상치 못한 시간에 인자가 오리라”는 진술이 종종 잘못 해석되는 그리스도인의 죽음이 아니라 영광 가운데 다시 오실 그리스도의 재림을 지칭하고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36-43 절의 내용은 지금 논의되고 있는 주제가 영광 가운데 다시 오실 그리스도의 재림 임을 분명히 밝혀주고 있다.
(8) 그리스도의 재림과 죽은 자의 부활과 심판의 날이 이 세상에 현재 살고 있는 사람들의 생전에 발생하는 것은 틀림 없는 일인가?
성경은 이 질문에 확신 넘치게 답변하지 않는다. 과거의 많은 사람들은 질문에 분명히 대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시간은 그들이 틀렸음을 증명했다. 이러한 종류의 사색은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다만 그리스도께서 우리가 살아있는 동안 오실지도 모른다는 성경의 명백한 교훈은 신뢰해야 할 것이다.
(9) 다른 교리들과 관계하여 그리스도의 재림을 연구함에 있어서 우리가 피해야 할 태도는 무엇인가?
여기에는 피해야 할 두 가지 극단이 있다.
①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이 교리에 너무 열중한 나머지 다른 성경의 교훈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는 극단이다. 이는 매우 광신적인 극단이라 할 수 있다. 그리스도의 재림과 부활과 심판은 물론 매우 중대한 성경의 교리들이다. 그러나 이것들만이 유일하게 중대한 성경의 교리는 아닌 것이다.
② 반면에 그리스도인 가운데는 또 다른 극단에 빠져서 그리스도의 재림과 부활과 심판에 관한 교리에는 전혀 무관심한 많은 이들이 있다. 이것 역시 매우 위험한 극단이다. 올바른 견해는 매우 균형 있는 견해이다. 우리는 이 교리들을 신적으로 계시된 진리체계 안에서 정당하게 다루어야 하며, 성경의 교훈에 따라서 그들에게 속한 대로 적당하게 고루 강조해야 할 것이다.
(10) 왜 우리는 두 번 또는 그보다 많은 심판이 아니라 단 한 번의 일반적 심판만 있다고 믿어야 하는가?
성경에 기초한 여러 가지 이유를 제시할 수 있다. 요한계시록 20:11-15 에서 우리는 생명책에 기록된 구속 받은 자들과 불 못에 던지우게 될 악인들이 함께 심판대 앞에 서 있는 일반적 심판에 대한 그림을 보게 된다. 동일한 교훈이 마태복음 25:46 에도 기록되어 있다. 마태복음 25:32이 개인들의 심판이라기보다 민족들의 심판을 묘사한다는 것은 증명되지 않은 것이다. 여기 번역된 민족들이 라는 단어의 헬라어 에드노스 (ethnos)는 신약성경에 164 회나 발견된다. 이 단어는 “이방인” (93회), “야만” (5회), 그리고 “민족”, “민족들”(64회), “백성” (2회)로 번역되었다. 이 단어는 일반적으로 민족이나 민족들을 구성하는 사람들을 의미하는데 사용되었을 뿐 “국가들” 이나 민족들을 의미하지 않는다. 마태복음 25: 32이 그리스도의 보좌 앞에 대영제국과 프랑스와 독일과 중국과 미국과 멕시코 등등의 나라들이 설 것임을 의미한다는 것은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이다. 이 단어의 의미는 인종이나 민족의 구분이 없는 모든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설 것임을 의미할 뿐이다.
(11) 전 인류의 심판자는 누가 될 것인가?
주 예수 그리스도이시다(요 5:22, 27).
(12) 그리스도께서는 왜 어떻게 인류의 심판자의 자격을 취득하셨는가?
왜냐하면 그는 하나님이자 사람이신 이 두 본질이 한 인격 안에 연합되어 계시기 때문이다. 그는 모든 것을 아시며 모든 발생할 일을 아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는 또한 유혹과 고난을 경험하신 사람이시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리스도는 의로운 심판을 수행하실 수 있는 자격을 충분히 가지신 분이 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