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는 나를 기르시는 목자요
나는 주님의 귀한 어린 양
푸른 풀밭 맑은 시냇물가로
나를 늘 인도하여 주신다
*주는 나의 좋은 목자
나는 그의 어린 양
철을 따라 꼴을 먹여 주시니
내게 부족한 전혀 없어라 아멘
2. 예쁜 새들 노래하는 아침과
노을 비끼는 고운 황혼에
사랑하는 나의 목자 음성이
나를 언제나 불러 주신다
3. 못된 짐승 나를 해치 못하고
거친 비바람 상치 못하리
나의 주님 강한 손을 펄치사
나를 주여로 지켜 주신다
제145문 (계속) 제9계명에서 금지된 죄는 무엇인가?
답 : 제9계명에서 금지된 죄는 비 진리를 말하고 거짓말하고 중상하고 험담하고 훼방하고 고자질하고 수군수군하고 냉소적이고 욕설함이며 조급하고 가혹하고 편파적으로 비난하는 것이며, 또한 불의한 의도와 언어와 행동이며 아첨, 허영심에 가득 찬 자와 우리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과대평가 혹은 과소평가하는 것이다.
1) 관련 성구
ㆍ사59:13; 레 19:11; 골 3:9 : 비 진리를 말하는 것은 죄이다.
ㆍ시15:3; 50:20 : 중상하고 험담하는 것은 죄이다.
ㆍ약4:11; 렘 38:4 : 다른 사람을 비방하고 나쁘게 말하는 것은 죄이다.
ㆍ레19:16; 롬 1:29-30 : 나쁜 소문을 내고 속삭이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정죄하는 죄이다.
ㆍ창21:9; 갈 4:29; 고전 6:10 : 냉소하고 비웃는 것은 죄이다.
ㆍ마7:1; 행 28:4; 창 38:24; 롬 2:1 : 욕설하며 조급하고 가혹하게 판단하는 것은 죄이다.
ㆍ느6:6-8; 롬 3:8; 시 69:10; 삼상 1:13-15; 삼하 10:3 : 다른 이를 향한 불의한 의도와 언어와 행동은 죄이다.
ㆍ시12:2-3 : 아첨하는 것은 죄이다.
ㆍ딤후3:2 : 허영심에 가득 찬 것은 죄이다.
ㆍ눅18:9-11; 롬 12:16; 고전 4:6; 행 12:22; 출 4:10-14 : 우리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과대평가 혹은 과소평가하는 것이다.
2) 해설
1) 비 진리나 거짓을 말하는 것은 왜 그릇된 것인가?
비 진리를 말하는 것이나 거짓을 말하는 것은 진리이신 하나님의 성품과 배치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릇된 것이다. 사단은 성경에서 거짓의 아비로 불린다. 거짓을 말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방법이 아니라 사단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거룩을 모독하는 것 이외에 거짓을 말하는 것은 인간 사회의 기본적인 기초를 파괴하는 것이다. 그것은 거짓이라는 모조품을 소개 함으로 세상의 일반적 진실을 파괴한다. 만일 모든 사람이 항상 거짓을 말한다면 그 누구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인간 사회는 존재하지 못할 것이다. 인간 사회가 기능을 다하고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진리를 말하는 것이 널리 퍼져 있기 때문이다. 거짓말쟁이는 이기적인 목적으로 거짓을 말함으로 인간 사회의 진실함에 대한 일반적인 명성을 ‘속이는 자' 이다.
(2) '중상' 하고 ‘험담하는 것은 무엇인가?
중상은 어떤 사람에 대한 거짓된 사실을 사악하게 말함 하는 것이다. '험담' 이란 비밀스럽게 그 사람 모르게 뒤에서 그릇된 보고를 하는 중상의 더 심한 표현이다. 중상과 험담은 진실이 아니기 때문에 죄악적일 뿐만 아니라 그것이 우리 이웃을 적절하게 사랑하는 것과 배치되며 그의 선한 평판을 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죄악적인 것이다.
(3) 대요리문답이 말하는 ‘훼방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오늘날 이 단어를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언어는 비방이다. 이것은 사람의 영향이나 선한 평판과 명성을 흩뜨리기 위해 사람을 평가절하 하거나 그 사람에 대해 나쁘게 말하는 것이다.
(4) '고자질하고 ‘수군수군 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고자질을 하는 것은 오늘날 유행하는 한담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것은 다른 사람의 죄와 실수에 대한 악의적인 전파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실수에 대한 개인적인 만족을 얻기 원한다. ‘수군수군 하는 것은 고자질의 가장 경멸적인 형태이다. 이것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나 소문을 몰래 돌리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방식 때문에 이런 소문이나 이야기의 근원을 추적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과거에 은행이나 기업들은 부도덕한 자들에 의해 자행되는 이러한 수군수군 대는 운동과 루머 때문에 도산한 경우가 많았다.
(5) 다른 사람이 행한 비행을 말하는 것은 항상 그릇된 일인가?
그렇지 않다. 적당한 기관이나 권위에 비행이나 악행을 알리는 것은 의미이기도 하다. 만일 우리가 한 아이가 도적질하거나 물건을 파괴하 알고 있다면, 그 아이의 부모에게 그 사실을 알리는 것이 우리의 의무일 것이다. 교회의 회원에 의해 저질러진 심각한 비행의 경우 이것을 권위 있는 교회의 감독된 자들에게 보고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만일 국내법을 위반했고 중요한 문제라면 정부의 권위 있는 법적 기관에 신고하는 것 역시 우리의 의무이다. 권위 있는 자에게 신고하거나 알리는 것은 '고자질’이나 ‘수군수군’ 대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경우 그 동기는 한담이나 다른 사람의 범죄를 알림으로 죄악적인 기쁨을 누리는 것과 관련되어 있지 않고 오히려 비행이 반드시 멈추어야 하며 공의가 시행되어야 한다는 적절한 욕구와 관계되어 있다.
(6) ‘냉소적이고 ‘욕설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것은 왜 죄악 적인가?
'냉소적' 이란 말은 그들을 해하고 불행하게 만들려는 목적으로 조롱하는 것 비웃는 것이다. '욕설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중상하고 매도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을 진실과 정의와 반대되며 우리 이웃을 사랑하라는 계명과는 반대로 악하게 말함으로 반대하고 상처를 입히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이 그들의 믿음과 신앙고백으로 인해 조롱을 당한다면 그것이 바로 ‘냉소적' 임을 의미한다. 그들이 위선자라고 놀림을 당한다면 그것이 바로 ‘욕설하는 것'이 된다. 냉소적이며 욕설하는 것은 그것이 진실과 우리 이웃을 사랑하는 것과 배치되기 때문에 항상 그릇된 것이다.
(7) 대요리문답이 말하는 ‘조급하고 가혹하고 편파적으로 비난하는 것은 무엇인가?
편파적으로 비난하는 것은 그 사람의 말이나 행동에서 그의 실수를 발견하는 것을 의미한다. '조급한 비난은 그렇게 하는 것이 우리 의무가 아닌 경우에 판단하는 것을 뜻한다. 가혹한 비난'은 다른 사람을 판단함에 있어서 증거가 말하는 것 이상을 말하거나 결론을 뛰어 넘는 것을 뜻한다. ‘편파적인 비난'은 누군가를 반대하거나 좋아하는 선입견으로 불공정하게 판단하거나 편애를 드러 내는 것을 뜻한다. 결점을 찾아내는 일이나 대충 판단하는 일은 정의와 우리 이웃을 사랑하는 일과 배치되기 때문에 죄악이다.
(8)다른 사람에 대해 불의한 의도와 언어와 행동을 표현하는 것은 왜 제9계명을 위반하는 것인가?
왜냐하면 이것은 그들에 대해 거짓을 말하는 것과 동일한 행위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매우 일반적인 죄이지만 그리스도인은 이러한 행위를 수치스럽게 생각해야하다. 만일 어떤 사람이 어떤 선한 일에 있어서 두드러진 운동을 한다면 우리는 그를 이기적인 야망가라고 고소할 권리가 없다. 만일 어떤 사람이 어떤 선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특별한 방법을 반대한다면, 우리는 그가 선한 목적 그 자체를 반대한다는 성급한 결론을 내려서는 안된다. 그러나 슬프게도 이 원리는 너무 쉽게 무시되고 있다. 오늘날 신실한 그리스 그리스도인은 악과 전투함에 있어서 반드시 사용되어야 할 방법에 관해 다른 이들과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여러 종류의 악에 치우치게 되는 것이다.
(9) ‘아첨이나 ‘허영’은 왜 그릇된 것인가?
‘아첨'이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그에게 어떤 이익을 얻기 위해 과도하게 칭송하고 높이는 것이다. '허영' 이란 우리 자신을 진실과 정의와 상관없이 너무 높이는 것이다. 이 두 경우는 모두 우리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엄격한 진리에 의존하는 대신 비 진리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죄악이다.
(10) 우리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는 것은 왜 그릇된 일인가?
이러한 모든 생각이나 말은 진실에 입각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릇된 것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자기 자신을 향한 의무를 지니고 있다. 이 두 가지 경우 모두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는 것은 그릇된 것이다.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그릇된 겸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언제나 자신들에 대하 무가치하게 말한다. 이것은 그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와 은사를 비방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릇된 것이다. 모든 경우에 있어서 우리는 참된 생각하고 말하는 것을 우리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
9월 15일(목) 스리랑카 SRILANKA
스리랑카 현지 파트너들은 잘 알려진 신학교와 연계하여 SSTS(Stand Strong Through Storm)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재학생들과 졸업생들을 포함한 1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참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지 파트너들은 자신들의 마을 안에서 SSTS프로그램을 게시함으로써 참석자들이 도전을 받고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게서 참석자들의 마음 속에 감동을 주시고 그들을 격려해 주셔서, 복음의 전달자가 될 수 있도록, 또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든 스텝들과 강사들에게 하나님의 은혜와 지혜가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지부티 - 소말리아와 에리트레아 난민들이 복음을 들을 수 있도록
Also forbidden are: saying anything untrue,16 as well as lying,17 slandering,18 backbiting,19 belittling,20 gossiping,21 whispering,22 ridiculing,23 reviling,24 and expressing any kind of judgmental opinion that is rash,25 harsh,26 or prejudiced;27 misconstruing intentions, words, and actions;28 flattery29 and ostentatious boasting;30 thinking or speaking too highly or too poorly of ourselves or ot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