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살로니가후서3:1-2
[개역개정]
1. 끝으로 형제들아 너희는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주의 말씀이 너희 가운데서와 같이 퍼져 나가 영광스럽게 되고
2. 또한 우리를 부당하고 악한 사람들에게서 건지시옵소서 하라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니니라
[NIV]
1. Finally, brothers, pray for us that the message of the Lord may spread rapidly and be honored, just as it was with you.
2. And pray that we may be delivered from wicked and evil men, for not everyone has faith.
[(日)신공동역]
1. 終わりに、兄弟たち、わたしたちのために祈ってください。主の言葉が、あなたがたのところでそうであったように、速やかに宣べ伝えられ、あがめられるように、
2. また、わたしたちが道に外れた悪人どもから逃れられるように、と祈ってください。すべての人に、信仰があるわけではないのです。
[헬라어]
1. το λοιπον προσευχεσθε αδελφοι περι ημων ινα ο λογος του κυριου τρεχη και δοξαζηται καθως και προς υμας
2. και ινα ρυσθωμεν απο των ατοπων και πονηρων ανθρωπων ου γαρ παντων η πιστις
[(中)간체]
1. 弟兄们,我还有话说:请你们为我们祷告,好叫主的道理快快行开,得著荣耀,正如在你们中间一样。
2. 也叫我们脱离无理之恶人的手,因为人不都是有信心。
[새번역]
1. 마지막으로 형제자매 여러분, 주님의 말씀이 여러분에게 퍼진 것과 같이, 각처에 속히 퍼져서, 영광스럽게 되도록, 우리를 위해서 기도해 주십시오.
2. 또 우리가 심술궂고 악한 사람에게서 벗어나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사람마다 믿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KJV]
1. Finally, brethren, pray for us, that the word of the Lord may have free course, and be glorified, even as it is with you:
2. And that we may be delivered from unreasonable and wicked men: for all men have not faith.
[현대인의성경]
1. 형제 여러분, 끝으로 다시 한번 부탁합니다. 주님의 말씀이 여러분 가운데서와 같이 급속히 퍼져나가 사람들이 경건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2. 또 심술궂고 악한 사람들에게서 우리를 구해 달라고 기도해 주십시오. 모든 사람이 다 믿는 것은 아닙니다.
[NASB]
1. Finally, brethren, pray for us that the word of the Lord will spread rapidly and be glorified, just as it did also with you;
2. and that we will be rescued from perverse and evil men; for not all have faith.
=====3:1 종말로 - 이것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토로이폰'(* )으로 '나머지 에 관하여'(for the rest), '마지막으로'(finally)라는 의미를 가진다. 이것은 편지의 결론 부분이 시작되었음을 나타낼 때 사용되기도 했으며(고후 13:11;빌 4:8;살전 4:1)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사용되었다(빌 3:1;딤 4:1). 본절에서는 전자의 의미로 사용되 었다. 너희는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주의 맡씀이 너희 가운데서와 같이 달음질하여 영광스럽게 되고 -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 자신을 위한 기도를 특별히 부탁하 고있다. 그것은 주의 말씀이 데살로니가에서처럼 다른 곳에서도 복음의 진보가 계속되 게 하는 것이었다(Bruce). 여기서 '달음질하여'에 해당하는 헬라어 '트레케'(* )는 경주와 관련된 용어다. 바울은 때때로 자신의 사도적 노력을 경주로 비유하였다 (고전 9:24;갈 2:2;빌 2:16). 본절에서는 하나님의 복음이 빠르게 전파되는 것을 비유 하고 있다. 또한 '영광스럽게 되고'란 표현은 승리에 대한 묘사로서 사람들에게 미치 는 말씀의 영향력에 중점을 둔 말이다. 이렇게 두 동사가 함께 사용된 경우는 신약성 경에서 본문이 유일한 예이며 그 의미는 "계속해서 달려가서 영광에 이른다"는 것이다 (Robertson). 그래서 라이트푸트(Lightfoot)는 "승리의 질주를 하여"라고 본문을 번역 하였다. 바울은 데살로니가에서 복음이 온전히 이루어짐으로 그들로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 것처럼 다른 곳에서도 계속적인 복음의 진보로 영광을 얻을 수 있도록 기 도를 요청하고 있다(Morris). =====3:2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님이라 - 본 구절은 바울이 대적자들을 염두에 두고 한 말로서 복음에 응답하지 않는 많은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말이다. 칼빈(Calvin)은 본 구절을 '신앙이 모든 사람에게서 발견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번역하여 그 대적자들이 외견상 경건의 흉내를 내면서도 실제로는 그것과 거리가 먼 자들이라고 추론하고 있 다. 그래서 헨드릭슨(Hendriksen)은 '믿음의 결여는 복음을 전하는 자들과 복음 자체 에 대해 적대적 태도를 취하게 되는 원인이 된다'고 진술했다. 한편 '믿음'(* , 피스티스)이란 명사가 본 구절에서 관사(* , 헤)와 함께 사용되어 기독교의 '그 믿음'을 가리키며(갈 1:23), 복음에 대하여 믿고자 반응하는 것을 말한다(Bruce).
Ⅰ. 바울은 그의 친구들의 기도를 청한다. "종말로 형제들아, 너희는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고 그는 본문에서 말한다(1절). 바울은 항상 자기 기도 가운데서 그들을 기억하였다. 또한 그는 그들에게 그와 그의 동역자들을 잊지 말고 은혜의 보좌 앞에서 그들을 마음 속으로 기억해 달라고 간청하였다. 다음 사실을 기억하자.
1. 기도는 성도 간의 교통이 유지되는 한 방법이라는 사실이다. 그들이 함께 기도하거나 서로 같이 기도함에 의해서 뿐 아니라 서로 헤어져 있을 때 서로를 위해 기도하는 것으로 교통이 유지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아주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라도 은혜의 보좌 앞에서 함께 만날 수 있는 것이다. 다른 방법으로 친절을 행하거나 받을 수 없는 사람들도 이 방법을 통하여 진실하며 위대한 친절을 베풀 수도 또 받을 수도 있는 것이다.
2. 그들의 사역자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성도들의 의무이라는 사실이다. 그들은 자신의 사역자들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모든 선하고 믿음 있는 사역자들을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
3. 사역자들은 성도들의 기도를 필요로 하며 그러므로 간청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 자신이 능력 있는 기도인이면서 가장 비천한 그리스도인의 기도도 멸시치 않고 그것을 열망한 사도의 겸손은 얼마나 뛰어난 것이며 또 얼마나 본받을 만한 것인가. 바울이 그것을 위해 기도하도록 요구하고 지시하였나를 살펴 보자.
(1) 복음의 사역이 성공되기 위해 기도하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본문에서 그는 "주의 말씀이 달음질하여 영광스럽게 되기위해" 기도하라고 하였다(1절). 이것은 바울이 가장 염려한 것이었다. 바울은 자신의 일용할 양식에 대한 걱정보다는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하게 되고 그의 왕국이 건설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해 더욱 염려했다. 그는 주의 말씀이 달음질할 수 있고(희랍어 사본에는 그렇게 되어 있음) 근거를 얻게 되며 신앙에 대한 세상의 관심이 퇴보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전진하고 전진할 뿐 아니라 빨리 퍼져 나갈 수 있기를 소망했다. 지금과 같이 그때도 지옥의 모든 군데들은 주의 말씀을 대적하고 말씀이 전해지고 열매 맺는 것을 방해하려고 일어나 운집해 있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적대자들이 제거되고 복음이 사람들의 귀와 마음과 양심에 자유롭게 전달되며, 그것이 죄인들을 회개시키고 확신을 갖게 함으로 영광을 받으며, 반박하는 자들이 그것에 의해 격퇴되며, 성도들의 성스러운 생활이 복음에 의해 이루어짐으로 복음의 영광을 얻도록 기도해야 한다. 율법을 완전케 하시고 영예롭게 하신 하나님은 복음서를 영광되게 하시고 명예롭도록 하실 것이고 또한 그의 자신의 이름도 영광되게 하실 것이다. 선한 사역자들과 그리스도인들은 기독교가 전파되고 복음이 영광을 받는다면 자기들은 보잘 것 없이 되고 어떤 자리에 처하든 설혹 아무 것도 되지 않는다 해도 매우 만족스러워할 것이다. 바울은 지금 아덴에 있었다. 또 어떤 이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는 고린도에 있었는지도 모를 일이다. 그는 데살로니가에서 얻었던 좋은 성공을 거기서도 얻을 수 있고 그것이 그들에게 잘 수납되었듯이 다른 이들에게도 잘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기도해 달라고 하였다. 사역자들은 한 곳에서 성공을 거두면 그들이 복음을 설교하는 모든 곳에서 성공할 수 있기를 소망해야 할 것임을 기억하자.
(2) 복음의 사역자들의 안전을 위해서 기도해 달라고 한다. 그는 그들에게 그의 높임을 위해서 보존받도록 위해서 기도할 것을 요청한다. 즉 "또한 우리를 무리하고 악한 사람들에게서 건지옵소서"(2절)라고 기도해 달라고 한다. 복음에 대한 적들과 복음을 적대하여 사실을 기억하자. 그들은 이성과 신앙의 규칙과 법도를 적대하여 행동하고 가장 커다란 어리석음인 불경건의 죄를 짓는다. 무신론과 무신앙적인 주장들 가운데 뿐만 아니라 악과 부도덕한 짓을 실행하는 가운데도 특히 박해 가운데에는 불경건과 함께 가장 큰 어리석음이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이것을 피하려면 신앙이 깊고 신실한 사역자들의 도움과 성령의 보호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이들은 가장 큰 접전을 벌린 표본적인 용사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일이 잘 되기를 희망하는 모든 성도들은 이러한 사역자들을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 "왜냐하면 믿음은 모든 사람이 지닌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즉 많은 사람들이 복음을 믿지 않고 또 그것을 받아들이기를 원하지 않는다. 하려는 그들의 사도가 불안하고 악의에 차 있다 해도 놀라울 것은 없다. 우리가 안전하게 그들에게 들어갈 수 있는 보장은 없다. 우리는 양심도 명예도 무시하고 주께서 하신 말씀이나 행하신 바를 결코 존중하지 않는 자들로부터 구출되기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 우리는 공공연하게 대적해 오는 적보다 친구로 거짓 가장한 자들에게서 더 많고 큰 위험을 때때로 겪게 된다.
Ⅱ. 바울은 그들이 하나님을 믿도록 격려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위해서 기도할 뿐 아니라, 그의 은혜를 신뢰하고 신임해야 한다. 그리고 겸손히 우리가 기도하는 것을 기대하여야 한다. 다음 사실을 생각해 보자.
1.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선한 것. 그것은 굳게 섬과 악으로부터의 보호이다. 가장 훌륭한 그리스도인들도 이런 유익을 필요로 한다.
(1) 하나님께서 그들을 굳게 하시기를 기대할 수 있다. 바울은 그들을 위해 이것에 대해 기도하였고(2:17) 그리고 그들에게 이 은혜를 기대하도록 격려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지하여 주시지 않으면 버티어 설 수 없다. "하나님께서 우리가 주의 법 가운데 서도록 지지하지 않으시면 우리는 실족하고" 추락하리라.
(2) 하나님이 그들을 악으로부터 보호하시기를 기대할 수 있다. 좋은 일의 시작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끝까지 그것을 위해 인내하기 위해서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필요로 한다. 죄의 악은 가장 큰 악이다. 그러나 하나님이 그의 성도들을 그것으로부터 안전하게 보존할 또 다른 악이 있다. 그것은 세상에 뿌리 내리고 있는 악으로부터 보호이다. 즉 그는 성도들을 온갖 악에서 보호하여 하늘 나라로 인도하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