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카테고리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 9장 "자유의지에 대하여" (2015년 9월 25일 금요기도회)

반응형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9장 자유의지에 관하여

) --> 

1. 하나님이 사람의 의지에 자유를 함께 주셨기 때문에, 선이나 악을 선택 또는 행하는데 있어서 강요당하거나, 어떤 절대적인 필연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

) --> 

2. 사람은 무죄 상태에서 선한 것과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것을 원하고 행할 자유와 능력(power)을 가지고 있었으나, 가변적이어서 그 상태에서 타락할 수도 있었다.

) --> 

3. 사람은 죄의 상태로 타락함으로써 구원이 동반되는 어떤 영적 선을 즐겨 행할 의지의 모든 능력을 전적으로 잃어버렸다. 그러므로 자연인은 그 선을 행하기를 싫어하며 죄 중에 죽어서 자신의 힘으로는 회심하거나 회심 준비도 할 수 없다.

) --> 

4. 하나님이 죄인을 회심시키고, 은혜의 상태로 옮기실 때, 그 죄인을 죄 아래 있던 본래의 멍에에서 자유롭게 하셨다. 그리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영적 선을 자유로이 원하고 행할 수 있게 하셨다. 그러나 그 안에는 아직도 부패한 부분이 남아있기 때문에 선한 것을 온전하게 원하지 않고, 악한 것을 원하기도 한다.

) --> 

5. 사람의 의지는 영광의 상태에 있을 때에 완전하고 변함없이 선만을 택하는 자유를 가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