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3일 “코튼 매더”
오늘은 존 코튼과 리처드 매더의 손자인 코튼 매더(Cotton Mather)가 별세한 날입니다. 1728년 2월 13일, 65세의 코튼 매더는 친구들과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평화롭게 눈을 감았습니다. 그는 12세에 하버드대학에 입학하여 18세에 문학석사학위를 받았고, 평생 동안 469편의 작품을 저술했습니다. 보스턴의 회중교회의 목사였던 그는 한때 의사가 될 것을 심각하게 고려했었습니다. 말을 더듬는 약점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숙고한 후에 말하라는 친구의 조언을 받아들인 후 단점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코튼 매더는 과학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의 천연두 예방 접종 옹호는 많은 반발을 일으켰고, 이로 인해 침실 창문에 폭탄이 투척되기도 하였습니다. 1718년에 매더는 회중교회 목사로서는 이례적으로 침례교 목사 안수식에 참석하였습니다. 그는 열린 마음을 가졌고, 한 주님 안에서의 일치를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코튼 매더는 지역 사회와의 접촉과 보스턴의 개별 가정 방문 그리고 교회로부터 소외된 자들을 복음화하는 데 집중했다. 코튼은 아울러 성경 연구와 영적 교제를 위한 소규모의 평신도 연합회를 조직했다……매더의 일기에 기록된 신비주의적 경향은 당시에는 다소 특이한 것이었다. 예를 들면, 그는 자신이 천사들과 만남을 가졌었다고 적었고, 한 천사가 자신에게 그리스도께서 1716년에 재림하실 것이라고 말했다고까지 주장했다. 이런 신비주의적 경향에도 불구하고 매더는 재능 있는 설교자인 동시에 열정적인 목사였다. 매 주일마다 그는 자신에게 이렇게 물었다. “내가 책임지고 있는 이 양떼의 유익을 위해 이 교회의 목사로서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Joel R. Beeke and Randall J. Pederson, Meet the Puritans: With A Guide to Modern Reprints, 이상웅‧이한상 역, 『청교도를 만나다』 (서울: 부흥과개혁사, 2010), 459.]
목회자들의 목사였던 매더는 설교의 중요성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그저 왔다 갔다 하는 변덕스런 유행을 따른다해도 그냥 내버려 두십시오. 하지만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만을 설교해야 합니다.” 매더는 다작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었습니다. 2명의 아내와 사별했고, 마지막 아내의 불안정한 정서는 매더에게 큰 짐이 되었습니다. 15명의 자녀 중 2명만이 매더보다 오래 살았습니다. 큰 장애물보다 더 큰 문제는 그것을 견뎌낼 수 없는 내적 힘입니다. 하나님이여, 속사람을 강하게 해 주옵소서. 신속히 날아가는 세월 속에서 끝까지 충성케 하소서.
1690년대에 코튼 매더는 살렘(Salem) 지방의 주술적인 행동에 대한 종교재판이었던 소위 살렘 마녀 재판이 한창 진행되던 시기에 『보이지 않는 세계의 경이』(The Wonders of the invisible World)를 저술하여 초자연적인 것들을 과학적인 탐구의 영역으로 인정하려고 노력했다. 이 재판은 나중에 단순히 히스테리를 마녀의 행위로 판정한 오심이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결국 매더를 비롯한 목사들이 종교 재판을 중지하게 되었다. 이 큰 실수는 그 이후로 특정한 마력을 확인하려는 목사들의 노력도 억제시켰다……1690년에 코튼 매더는 단도 모양의 줄기 하나와, 가늘고 긴 칼 모양의 줄기 하나, 그리고 인디언 곤봉 모양의 줄기 하나를 가진 기이한 양배추 뿌리에 대해 설교하면서, 이것이 뉴잉글랜드를 향해 경고하는 특별한 섭리라고 말할 수 있었다.[George M. Marsden, Jonathan Edwards: A life, 한동수 역, 『조나단 에드워즈 평전』 (서울: 부흥과개혁사, 2006), 1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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