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0일 “사무엘 루더포드(Samuel Rutherford)”
오늘은 사무엘 루더포드(루터포드, 러더퍼드, Samuel Rutherford)가 별세한 날입니다. 1661년 3월 20일(3월 30일이라는 기록도 있음), 루더포드는 임마누엘의 땅으로 옮겨졌습니다. 그는 자기를 찾아온 동료들에게 다음과 같은 유언을 남겼습니다. “사랑하는 형제들이여, 그리스도를 위해 모든 것을 하십시오. 그리스도를 위해 기도하고, 그리스도를 위해 설교하십시오. 사람을 기쁘게 하는 일을 하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목자장이 곧 나타나실 것입니다.” 루더포드는 웨스트민스터 총회 때 스코틀랜드 대표 6명 중 한 사람으로 참석하면서 『법이 왕이다』(Lex Rex)라는 책을 저술했습니다. 그는 모든 시민 권력은 궁극적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나온다고 주장했습니다.
루터포드는 백성은 폭군에게 저항할 권리와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그 저항이 단독 행동으로 나타나건 그렇지 않으면 불법적인 통치에 대한 저항으로 표현되건 간에, 루터포드가 저항에 관해 말할 때 그것은 단순히 소극적 불순종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었다. 오히려 그는 적극적인 저항을 말하고 있다. 이것은 사도들의 경우처럼(행 4:19; 5:19) 계속해서 외치는 것뿐만 아니라, 악을 막거나 멈추기 위한 노력까지 의미한다. 첫 번째 단계는 저항과 “탄원과 변론”이다. 소극적인 불순종은 그 다음 단계이다. 그는 왕은 법에 따라 다스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루터포드의 판단으로, 왕의 권력은 백성으로부터 비롯된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세습 왕보다는 선출된 왕을 선포했다. 의회는 법을 만들지만 왕은 단지 이를 집행할 수 있을 뿐이다. 왕의 주권은 법 위에 있지 않다. 그리고 왕만이 법의 유일한 해석자도 아니다.[서요한, 『언약사상사』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4), 281.]
루더포드는 첫 사역지에서 아내와 두 자녀를 잃었습니다. 그는 고통 중에도 연구하고, 성도들을 돌본 목회자였습니다. 위대한 스코틀랜드의 신학자는 목자의 마음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루더포드처럼 새벽을 깨워 기도하고 연구하기 원합니다. 정신없이 하루를 보내지만 밤이면 좀 더 부지런하지 못했음을 나의 심장이 교훈하는 요즈음, 경건한 선배의 모범은 복된 자극이 됩니다.
앤워스 교구는 교회 가까이에 큰 마을이 없었다. 사람들은 산이 많은 지역에 걸쳐 흩어져 있었고 아주 시골티 나는 양떼였다. 그러나 그들의 목자는 목자장께서 그들을 돌볼 만하다고 여기고 계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는 자신의 학식과 재능이 외지고 알려지지 않은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해 드려지기에는 너무 아깝다고 생각하는 그런 종류의 사람이 아니었다. 그가 심방하려고 나서는 것을 보라! 자기 양떼에게 가려고 학문적인 책에서 방금 손을 놓았던 것이다……그에게 심방할 시간이 있었으니 아침 3시에 일어나 이른 시간에 기도와 묵상으로 하나님을 뵙고 나머지 시간은 연구에 사용하기 때문이었다……사람들이 그에 대해 말했다. “그는 항상 기도하고, 항상 설교하고, 항상 병자를 심방하고, 항상 교리문답을 가르치고, 항상 쓰고 연구합니다.” 그는 밤에 그리스도에 대해 말하면서 잠들고 자면서까지 그리스도에 대해 말한다고 알려졌다. 정말로 직접 그리스도에 대하여 꿈을 꾼 것을 말한다.[Samuel Rutherford, The Letters of Samuel Rutherford, 이강호 역, 『새뮤얼 러더퍼드 서한집』 (고양: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2), 22-23. 앤드류 보나르(Andrew Bonar)의 서문에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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