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카테고리

야고보서 새번역 [Epistle of James]

반응형

야고보서(James)


1. 배경

이 서신의 기자는 주님의 동생 야고보이다.
신약성서에는 야고보가 셋이 있는데(막3: 17, 15:40, 마13:55)주님의 형제 야고보가 예루살렘 교회의 영도자 였고 예루살렘 회의를 사회하였다(행 15:13">행 15:13">행15:13). 야고보는 예루살렘에서 각지에 흩어져있는 그리스도 인에게 써 보낸 것으로 주후 50년 경에 기록 했을 것으로 본다.


2. 주제표

초점

너희는 도를 행하는 자가 되고...(1:22)

구분

인내하는 믿음

역사하는 믿음

말하는 믿음

행함는 믿음

기다리는 믿음

본문

약 1

약 2

약 3

약 4

약 5

주제

행함

교재와 생활

경고

시간

A.D 60년경

3. 내용과 주요 사상

이 서신은 전부 106절로 되어 있는데 그 중 54절이 명령형으로 되어 있다.
이 서신은 교회 보다는 그리스도적 생활과 증거에 있어서 몇 가지 잘못된 점을 바로 잡아주고 그리고 핍박을 받을 때 낙심하지 말것을 격려하는 서신이다.
야고보서를 선행의 사도라고 불러 사랑의 사도 요한과 믿음의 사도 바울과 그리고 소망의 사도 베드로와 한 고리에 묶고 있다.
여기에는 조직적인 교리의 제시는 없다.
흔히 야고보와 바울의 교훈이 정반대인것처럼 생각한다.
그러나 그 둘의 차이는 강조점과 정의의 문제일 뿐이다.
이브라함이 하나님의 언약에 의해서 응답한 것은 행위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한 것이다(롬4:). 야고보는 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단에 드린 것은 믿음은 행위로 말미암아 나타나야 된다는 것을 증거한 것이다(약2:21-24). 그러므로 이 둘은 서로 대립되는 것이 아니 라 서로 보완하는 것이다.


4. 내용 분해(대분류)

1. 인   사                 약1:1
2. 참된 종교의 본질        약1:2-27
3. 참된 신앙의 본질        약2:1-3:12
4. 참된 지혜의 본질        약3:13-5:18
5. 결   론                 약5:19,20

5. 내용 분해(소분류)

○약1:1 시련 극복과 경건 생활 약1:1 문안 인사 약1:2 시험을 이기라 약1:5 지혜가 부족하면 하나님께 구하라 약1: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다 약1:19 성내기를 더디 하라 ○약2:1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음 믿음 약2:1 외모로 취하지 말라 약2:14 행동 없는 죽음 믿음 ○약3:1 참된 지혜자의 생활 모습 약3:1 많이 선생이 되지 말라 약3:5 혀의 조심 약3:13 세상 욕심과 하늘로부터 오는 지혜 ○약4:1 겸손히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라 약4:1 순종하는 영적 생활 약4:13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약5:1 경제의 공의와 인내의 기도 약5:1 부자들에 대한 경고 약5:7 주의 재림을 기다리는 인내 약5:12 맹세를 금함 약5:13 기도할 것을 권면

6. 내용 분해(대분류)에 따른 개론

(1) 인 사

성경본문 1:1을 보세요?

(2) 참된 종교의 본질

참된 종교에는 시련이 있기 마련인데 여러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 며(약1:2-11), 시련과 유혹을 끝까지 참는 자는 복이 있다(약1:12-18). 그리고 선을 행하 기에 힘써야 한다(약3:1-12).

(3) 참된 신앙의 본질

참된 신앙은 사람을 외모로 취하는 일을 피해야 하며(약2:1-13), 행동없는 신앙 고백을 피해야 하며(약2:14-26), 혀를 재갈 먹여서 참견하는 일을 피해야 한다(약3:1-12).

(4) 참된 지혜의 본질

참된 지혜는 선행으로 보여야 하며(약3:13-18), 신령한 생활에서 지혜는 겸손 (약4:1-10) 이며, 율법의 관계에서는 비방하지 않는 것이 지혜이고(약4:11-12), 장사하는 사람에게 는 자랑하지 않는 것이 참 지혜인데 그것은 모든것이 잠간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이 기 때문이다.

(5) 결 론

지혜의 목적은 미혹당하는 자들을 구출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Introduction to James

Timeline

Timeline

Author, Date, and Recipients

This letter was written by James, the brother of Jesus (Matt. 13:55) and leader of the Jerusalem church (Acts 15). It was probably written about A.D. 40–45 to Jewish Christians living outside Palestine.

Theme

Christians must live out their faith. They should be doers, not just hearers, of God’s Word.

Purpose

James’s readers were suffering persecution and living in poverty. They were in social and spiritual conflict. Many believers were living in a worldly manner. James corrects them and challenges them to seek God’s wisdom to work out these problems.

Key Themes

  1. God is a gracious giver, the unchanging Creator, and merciful and compassionate. He is also a Judge, the one and only God, a jealous God, a gracious God, and a healing God (1:5, 17–18; 2:5, 13, 19; 4:5–6; 5:1–3, 9, 15).
  2. Wisdom comes “from above.” It enables believers to withstand trials and to have peace rather than divisions among themselves (1:5; 3:13, 17).
  3. God allows tests and trials (1:2–4), but temptation comes from self and Satan. The required response is patient endurance (1:3, 13–14; 4:7; 5:7–8).
  4. These trials include poverty and mistreatment by the rich. The poor are the special focus of God’s care. They must be cared for by his people. They must not be taken advantage of or ignored. The wealthy are condemned for pride and for stealing from the poor (1:9, 27; 2:1–5, 15–16; 4:13–17; 5:1–6).
  5. There is both future judgment and future reward (1:12; 2:5, 12–13; 3:1; 4:12; 5:1–7, 9, 20).
  6. What a person says has power both to destroy and to bring peace (3:1–4:12).
  7. Rather than merely hearing God’s word, believers must obey it in their daily actions (1:19–27; 2:14–26).
  8. Prayer is the proper response to trials, but it must not be self-seeking. It is to be central in all of life’s circumstances, good or bad. God has great power to heal physical and spiritual problems (1:5–7; 4:2–3; 5:13–18).
  9. James and Paul agree that justification comes only by God’s grace through faith, and that true faith always results in good works. If no works result, there was no justification in the first place (2:14–26).

Outline

  1. Greeting (1:1)
  2. The Testing of Faith (1:2–18)
  3. Hearing and Doing the Word (1:19–27)
  4. The Sin of Favoritism (2:1–13)
  5. Faith without Works Is Dead (2:14–26)
  6. The Sin of Dissension in the Community (3:1–4:12)
  7. The Sins of the Wealthy (4:13–5:12)
  8. The Prayer of Faith (5:13–18)
  9. Concluding Admonition (5:19–20)

The Setting of James

c. A.D. 40–45

The letter of James was likely written to predominantly Jewish Christian house churches outside of Palestine, based on its mention of the “twelve tribes in the Dispersion” (1:1), its distinctly Jewish content, and its focus on persecution and poverty. This would mean it was sent throughout most of the ancient Mediterranean world. The author has traditionally been believed to be James, the brother of Jesus and an early leader of the church in Jerusalem.

The Setting of Jame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