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카테고리

히브리서 [새번역] Epistle to the Hebrews

반응형

히브리서(Hebrews)


1. 배경

히브리서는 바울 서신에도, 일반서신에도 들지 않는 특이한 성격을 가진 서신이다.
저자에 대해서는 누군지 알지 못하며 오리겐이 말한 대로 누기 히브리서를 기록했는 지 하나님만 아신다는 것이 가장 적절한 대답이다.
이 서신은 어떤 개인이나 개 교회로 보낸 편지가 아니라 어떤 그룹의 교회들에게 보낸 것으로 유대인 그리스도인인 것만은 틀림없다. 
팔레스틴에 사는 사람들인지 로마에 사는 사람 들인지는 알 수 없다.
기록한 연대에 대해서도 의견이 일치하지 않다. 대략 주후 70년 예루살렘 성전이 파멸 되기 전의 것이라고 본다.
이 서신의 독자들은 믿기 시작한 사람들이 아니고 얼마동안 믿어 오다가 핍박을 받아 낙심하기 시작한 사람 들이다.
옛 종교로 돌아가는 것이 낫지 않을까 흔들리는 사람이 있었다.


2. 주제표

초점

우월하신 분

우월하신 제사장

우월하신 삶

구분

천사보다 뛰어난 그리스도

선지자보다 뛰어난 그리스도

제사장보다 뛰어난 그리스도

율법보다 뛰어난 그리스도

믿음 생활에 본이 되시는 그리스도

본문

히 1-2장

히 3-4장

히 5-7장

히 8-10장

히 11-13장

주제

우리가 무엇을 가졌는가?

대제사장 그리스도가 아니냐

그러므로...얻었나니...하자

우월성 강조

참된 희생

완전한 충족

장소

흩어져 있는 유대성도에게

시간

A.D 64-68년경

3. 내용과 주요 사상

이 서신의 전체 주제는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내신 하나님의 계시가 율법을 통하여 온 계시보다 뛰어 나다는 것을 계속 비교 하면서 더 좋은 이라는 낱말을 중심하고 전개 시키고 있다.
천사들의 손으로 모세에게 율법을 주신 하나님이 그 아들을 천사들 보다 잠시동안 못하게 하신 것은 완전한 인간 세계에 들어오시기 때문이었다(히2:9히2:10히2:14-18). 그는 영원히 계시기 때문에 그 제사 직분도 갈리지 아니하고(히7:24), 그의 봉사 하시 는 곳도 하나님의 보좌 앞, 하늘의 성소이다(히9:11,12). 더우기 그가 드린 제사는 다시 반복할 필요가 없는 것은 제사장으로서 그 자신을 하나님께서 받으실만한 완전한 제물을 단번에 드려서 율법아래서 범한 죄를 옮기셨다(히9:15히10:10, 19). 그리스도가 마련 하신 이 영원한 구원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달성할수 있으며 이 믿음 은 또한 구약 시대의 영적 지도자들이 가졌었다.
이 믿음이 저들로 하여금 흔들리지 않는 영원한 나라에 들어갈수 있는 보증과 인내를 가져다 주는 것이다.
그러나 신자 들에게는 붙어 다니는 위험이 있다.
첫째는 무관심 이라고 하는 본문에 흘러떠내려 간다고 표현한 태만이다(히2:1). 둘째는 불신앙의 위험으로 가나안에 들어 가지 못한 이스라엘의 태도 였다(히3:7-12). 세째는 불순종의 위험이다.
다음은 미숙과 짐짓의 위험이다.
마지막으로는 아들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를 솔 직하게 거역하는 것이다(히12:25). 이것이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히12:24) 예수 의 피로서 구원에 이르게 한다.


4. 내용 분해(대분류)

1. 더 좋은 사신            히1:1-2:18
2. 더 좋은 사도            히3:1-4:13
3. 더 좋은 제사장          히4:14-7:28
4. 더 좋은 약속            히8:1-9:28
5. 더 좋은 제사            히10:1-31
6. 더 좋은 길              히10:32-12:29
7. 결      론              히13:1-25

5. 내용 분해(소분류)

○히1:1 그리스도의 위대성 히1:1 선지자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 히1:4 천사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 ○히2:1 예수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성도 히2:1 하나님께서 이루신 큰 구원 히2:5 구원의 창시자 ○히3:1 모세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 히3:7 강퍅한 마음에 대한 경고 ○히4:1 안식에 관하여 히4:1 믿음으로 얻은 안식 히4:14 대제사장이신 예수 ○히5:1 대제사장 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 히5:1 제사장의 자격 히5:12 배반에 대한 경고 ○히6:1 믿음을 굳게 지키라 히6:1 신앙 성숙의 필요성 히6:9 믿음을 굳게 지키라 히6:13 하나님의 확실한 약속 ○히7:1 멜기세덱의 제사장직 히7:1 제사장 멜기세덱에 대하여 히7:11 제사장 아론의 불 완전성 히7:26 영원한 속죄를 이루신 그리스도 ○히8:1 새 언약의 대제사장 ○히9:1 완전하고 영원한 그리스도의 속죄 히9:1 땅의 성전과 하늘의 성전 히9:11 단번에 드린 그리스도의 제사 히9:23 완전한 제사 ○히10:1 온전한 제물로 드려진 그리스도 히10:1 율법은 그림자 히10:19 예수의 피로 힘입음 히10:26 시험받을 수 없는 죄 히10:32 성도에게 요구되는 인내 ○히11:1 믿음의 본질과 삶 히11: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 히11:13 믿음으로 본향을 사모함 히11:17 믿음의 예시 ○히12:1 예수 그리스도를 생각하라 히12:1 그리스도의 인내 히12:14 반역자에 대한 경고 히12:18 흔들지 못할 나라 ○히13:1 성도가 해야 할 일 히13:1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제사 히13:18 기도의 요청 히13:20 마지막 인사와 축복

6. 내용 분해(대분류)에 따른 개론

(1) 더 좋은 사신

더 좋은 사신은 아들이다.
그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세계를 창조 하셨다(히1:1-3). 천사들은 하나님의 부리는 종이지만 그러나 그리스도는 아들이심으로 천사보다 우월하다.
(히1:4-14). 그러므로 복음을 듣는 사람들은 복음의 진리에 태만해서는 안된다(히2:1-4). 천사는 천적인 존재로서 모든 인간보다 뛰어난 하나님의 사신 이었으나 그들에게는 영원한 승리와 영광은 없었다.
그러나 아들로서 이 세상에 오신 그리스도에게는 죽음을 이기신 승리와 영원한 영광이 임하였으므로 그는 보다 좋은 사신이다(히2:5-18).

(2) 더 좋은 사도

구약에서 가장 위대한 모세는 하나님의 집에서 종으로 충성하였고 그리스도는 그 집의 아들로 충성하였기 때문에 그리스도는 모세보다 우월하다(히3:1-6). 그러므로 조상들의 실패를 거울삼아 불신앙을 버리고 확고한 신앙을 유지해야한다(히3:7-19). 또한 모세는 백성을 약속의 땅인 가나안으로 인도 하는데 실패 하였으나 그리스도를 통한 영원한 안식은 우리에게 약속되어 있다.
그리하여 그리스도는 모세보다 우월하시다(히4:1-10). 그러므로 불순종을 버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증거된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써야한다(히4:11-13).

(3) 더 좋은 제사장

아론은 대제사장으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자(히5:4)이 며 하나님과 백성사이에 충성 스럽게 중재자의 역활를 하였다.
그러나 그들도 약한 인간인지라 자신의 약함과 매 해 반복되는 제사를 드렸다(히4:14-5:4). 그러나 그리스도는 하나님께로 부터 대제사장의 임명을 받았고(히5:5-6).그리스도는 살아계신 영원한 대제사장이 되시고(히7:1-17)아론은 그의 생전에만 대제사장 이었지만 그리스도는 영원하신 대제사장이 되셨으므로 아론보다 우월하다(히7:18-25). 그리고 그리스도는 단번에 자기를 드리심으로 온전케 되셨다(히7:26-28).

(4) 더 좋은 약속

옛 언약에 의한 제사 제도는 완전히 무효가 되고 에레미야가 예언한 새 언약의 시대 가 왔다(히8:1-13). 그것은 성전이나 여러가지 성전 기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죄인들 을 향하여 봉사하는 대제사장이 요긴한 것이다.
그런데 바로 예수가 새 언약의 중보 자가 되셨다.
옛 언약의 내용은 1년에 한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갔지만 그러나 일반 백성은 지성 소에 들어 갈수 있는 길이 막혔었다.
이것이 곧 옛 언약의 결함이었다(히9:1-10). 그러나 새 언약에 있어서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서 영적 예배를 드릴수 있게 되 었으며......은혜를 주시려고 이땅으로 돌아 오실 것이다(히9:11-28).

(5) 더 좋은 제사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로 능히 죄를 없이하지 못하는 불완전한 것이다 (히10:1-4). 그러나 그리스도가 자신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인해서 누구나 믿음으로써 죄만이 아니라 깨끗이 씻어내는 새 언약이 이루어 졌다(히9:11-28).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으므로 짐짓 죄를 범하는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히10:19-31).

(6) 더 좋은 길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구원을 얻을수 있기 때문에 인내로써 이 믿음을 가져야한다 (히10:32-39). 다음에 유명한 믿음장이 나온다(11장). 믿음의 정의는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다(히11:1). 구약시대에도 믿음으로 산 예를 보여준다.
환난과 박해는 신앙의 부수물이다.
신앙은 그리스도를 목표로 하고 경주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피곤과 손과 연약한 무릎을 일으켜 세우고(히12:12) 용기를 내어야 한다(히12:1- 17). 그리스도인의 목적지는 하늘에 있는 시온 산이다(히12:18-24). 그러므로 그리스도 를 거역하지 말아야 한다(히12:25-29).

(7) 결 론

믿음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사회적 관계안에서와(히13:1-6)신령한 관계 안에서 할 것을 권하였다(히13:7-17).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히13:8)기 때문에 그리스께 대한 변치않는 충성이 있어야 한다.

 

Introduction to Hebrews

Timeline

Timeline

Author, Date, and Recipients

The author of Hebrews is unknown. He knew Timothy (13:23). He was not an eyewitness of Jesus (see 2:1, 3). The letter was probably written before A.D. 70. Early manuscripts bear the title “To the Hebrews,” which reflects the ancient assumption that it was written to Jewish Christians as well as Gentile Christians who previously had been drawn to the Jewish religion. The author knew his readers and wanted to see them again (13:19).

Theme

Jesus Christ is greater than any angel, priest, or old covenant practice. Christians must not forsake the great salvation that Jesus has brought about. They must hold on by faith to the true rest found in Christ, and they must encourage others in the church to do the same.

Purpose, Occasion, and Background

Hebrews has two primary purposes: to encourage Christians to endure, and to warn them not to abandon their faith in Christ. These warning passages appear throughout the book (2:1–4; 3:7–4:13; 5:11–6:12; 10:19–39; 12:1–29). The author encourages faithfulness, love, and sound doctrine. He does so by carefully teaching the OT in light of God’s revelation in Jesus Christ.

The author shows the superiority of Christ and his new covenant over angels, Moses, the OT priesthood, and the OT sacrificial system. These are so inferior to Christ that it is futile to return to them—or to go anywhere else. Rather, believers should hold fast to their faith, because that faith is grounded in the most superior revelation.

The background of such exhortations must have been the readers’ need to continue enduring amid persecution and the trials of life (e.g., ch. 12). They appear to have grown less attentive to Christian instruction (5:11–14), and some apparently have ceased regular attendance at their meetings (10:25). The author reminds them of their past faithfulness and love despite persecution (10:32–34).

Ultimately, the author’s words of encouragement and exhortation are rooted in his teaching about Jesus Christ. The Son of God became the heavenly high priest, who offered himself as a sacrifice once for all. Christ obtained salvation for all who approach him in faith (6:1; 11:6; compare 4:2), and such faith perseveres until it receives the promised eternal reward (6:12; 10:22, 38–39).

Key Themes

  1. Jesus is fully God and fully man (1:1–14; 2:5–18).
  2. Jesus, the Son of God, reveals God the Father. He is the creator and he sustains all creation (1:1–14).
  3. Jesus is the eternal high priest. As a man, he sympathizes with human weaknesses, and he offered himself as the perfect sacrifice for sin (1:3; 2:10–18; 4:15–16; 9:11–10:19).
  4. Jesus is superior to angels, to Moses, to the Mosaic covenant, to the earthly tabernacle, and to the priesthood (1:4–2:18; 3:1–6; 5:1–10; 7:1–10:18).
  5. All humanity faces eternal judgment for sin (4:12–13; 9:27–28; 10:26–31).
  6. Faith is necessary to please God and to participate in his eternal salvation. Faith requires confidence about the unseen realities of God and his promises. Such faith produces perseverance (6:1; 10:22, 38–39; 11:1–40).
  7. Perseverance is necessary in the Christian life; believers are warned against a lack of endurance (2:1–4; 3:7–4:13; 10:19–39; 12:1–29).
  8. God’s promises are trustworthy, including his promise of eternal salvation (6:13–20).
  9. With the coming of Jesus Christ, the last days have begun. They will be completed when he returns (1:2; 9:9–28; 12:22–29).

Outline

  1. Jesus Is Superior to Angelic Beings (1:1–2:18)
  2. Jesus Is Superior to the Mosaic Law (3:1–10:18)
  3. Call to Faith and Endurance (10:19–12:29)
  4. Concluding Encouragements and Remarks (13:1–2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