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Joshua)
1. 명칭
역사서의 첫째 책의 이름은 이 책 속에 나오는 많은 인물들 중에서 제일 두드러진 인물이요, 모세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 민족의 영도자가 된 여호수아의 이름을 따라 붙인 것이다.여호수아라는 이름은 [야웨는 구원이시다]라는 뜻이다.
주제표
초점 | 분할과 정복 | 분할과 정착 | ||
구분 | 가나안에 들어감 | 가나안 정복 | 가나안 땅 분배 | 여호수아의 작별 |
본문 | 수 1-5장 | 수 6-12장 | 수 13-22장 | 수 23-24장 |
주제 | 가나안을 점령하여 소유함 | 가나안을 분할하고 정착함 | ||
장소 | 9지파 반 수, 요단의 서부(가나안) / 2지파 반 수 요단의 동부(요단 건너편) | |||
기간 | 약 7년 | 약 18년 |
3. 내용과 주요 사상
본서의 저자는 분명하지 않다.
본서 수24:26을 보면 여호수아 자신이 본서의 어느 부분 을 직접 기록한것이 분명하고, 수5:1과 수7장과 수8장을 보면 본서 전부가 여호수아의 기록 은 아니지만 그가 기록해 둔 기초적 문서가 있었을 것이 분명하다.
현재의 형태로서의 본서를 여호수아 자신이 쓴것이 아니라는 것은 본서가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일어난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들을 들수 있다.
예를 들면 갈렙이 헤브론을 점령한 일, 웃니엘이 드빌을 점령한 일(수15:17), 여호수아 의 죽음과 장사 지낸일 등이다.
본서는 본서에 기록되어 있는 사건들의 대부분을 눈으로 직접 본 사람이 영감을 받아 기록한 것이 틀림 없다.
본서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가나안 땅 곧 선민의 국토를 선민들이 점 령한 일에 관한 기록이다.
가나안에 살고 있던 여러 족속과 작은 왕국들을 몰아내고 점령하는데 약 7년이 걸렸 다.
40년전 정탐군으로 가나안에 들어갔다가 다른 정탐군들과는 달리 용감하게 가나안에 쳐들어갈 것을 주장했던 여호수아와 갈렙만이 약속의 땅에 들어간 성인이 되었다.
광야에서 불평하며 비겁했던 대중은 모두 광야에서 죽고 그들의 자녀 들만 들어갔다.
그림설명 / 여호수아의 두루마리 :이스라엘 지파의 수에 따라 12개의 돌을 메고 가는 이 장면은 10세기 희랍어 사본의 삽화이다. 바티칸 도서관 소장.
본서의 목적은 하나님께서 어떻게 이스라엘 민족을 광야로 부터 약속의 땅에 인도 하 시고 거기에 신정국가를 세우시려 하셨는가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그리하여 여호수아의 영도아래 가나안에 쳐 들어가는 일과 여러 민족을 정복하는 일, 영도자 여호수아의 충성된 책임 이행 등을 기록하고 있다.
당시 가나안에 살던 족속들은 다음과 같다.
1) 가나안 족속 : 이스르엘 고원과 요단 계곡에 거주.
2) 아모리,부리스: 여브스 족속 남쪽의 산들에 거주.
3) 기르가스 족속: 갈릴리 바다의 동쪽에 거주.
4) 헷 족속 : 레바논 산 지역에 거주.
이스라엘 민족은 이 모든 민족을 다 추방하고 그 지역을 완전히 점령할수가 없었다.
그 까닭은 용기와 투지가 약한 자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가나안에 들어간 후 이스라엘 민족은 원주민의 문화에 많이 감염되어 우상 숭배와 부도덕의 유혹을 받았다.
원주민들은 도덕과 종교에 있어서는 이스라엘 민족보다 못했지만 일반 문화에 있어서 오히려 우수했다.
잔인한 전쟁의 기록인 본서는 특히 다른 민족을 모조리 무참하게 살륙하는 기록은 도덕적 면에서 난문제를 제기하는 책이기도 하다.
4. 내 용 분 해(대분류)
1. 가나안 점령 수1:1-12:24 1) 본서에 대한 서론 수 1:1-9 2) 요단강의 도강 준비 수1:10-2:24 3) 요단강을 건너감 수3:1-4:24 4) 길갈에서 할례를 행하고 유월절을 지킴 수5:1-12 5) 여리고의 함락 수5:13-6:27 6) 아간의 도덕질 수7:1-26 7) 아이를 점령하고 에발산에 단을 쌓음 수 8:1-35 8) 기브온 거민의 속임수 수9:1-27 9) 남쪽 가나안 지역의 점령 수10:1-43 10) 북쪽 가나안 지역의 점령 수11:1-15 11) 점령의 완료와 죽인 왕들 수11:16-12:24 2. 영토의 분할 수13:1-24:33 1) 미점령지를 둔채 아홉지파 반에게 토지분할을 명함수13:1-7 2) 요단 동쪽의 영토 분할 수 13:8-33 3) 요단 서쪽의 영토 분할 수14:1-19:51 4) 도피성들 수20:1-9 5) 레위 지파의 성읍들 수21:1-45 6) 루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를 영토로 보냄 수22:1-34 7) 여호수아의 고별 설교 수23:1-16 8) 하나님과의 언약을 새로 세움 수24:1-28 9) 여호수아의 죽음 수24:29-33
5. 내용 분해(소분류)
○수1:1 여호수아에게 위임된 통수권 수1:1 여호수아를 향한 하나님의 명령 수1:10 요단 강 도하 준비 수1:12 선봉 지파 구성 수1:16 순종하는 백성들 ○수2:1 라합과 정탐꾼 수2:1 라합의 집에 숨은 정탐꾼 수2:8 두 정탐꾼과 라합의 언약 수2:15 구원의 붉은 줄 수2:22 두 정탐꾼의 보고 ○수3:1 요단 강을 건넘 수3:1 요단 강 도강 준비 수3:7 여호수아를 위로하시는 하나님 수3:14 갈라진 요단 강 수4:1 기념하는 열두 돌 수4:10 요단 강을 건너는 백성들 수4:15 복귀된 요단 강 ○수5:1 길갈에서 할례 받음 수5:1 무서워 떠는 가나안 족속들 수5:2 길갈에서의 할례 수5:9 유월절 준수와 첫 소산 수5:13 여호와의 군대 장관 ○수6:1 여리고성 함락 수6:1 여리고성에 대한 하나님의 지시 수6:8 정복을 위한 백성의 준비 수6:15 여리고성의 함락 수6:22 기생 라합과 그 가족의 구원 ○수7:1 아간의 범죄와 이스라엘 참패 수7:10 요단을 건너기 위한 준비 수7:16 드러난 아간의 죄 수7:22 처형되는 아간 ○수8:1 아이성 두 번째 공격 수8:1 아이성 전투에 대한 지시 수8:10 이스라엘의 거짓 참패 수8:18 이스라엘의 승리 수8:24 이스라엘의 아이성 점령 수8:30 율법을 낭독한 여호수아 ○수9:1 이스라엘과 기브온 조약 수9:1 가나안 여 족속의 동맹 수9:3 이스라엘과 기브온 사람의 언약 수9:16 속임수를 쓴 기브온 족에 대한 조치 수9:22 이스라엘의 종이 된 기브온 ○수10:1 가나안 남부 점령 수10:1 아모리 다섯 왕의 동맹 수10:6 기브온의 구원 요청과 승리 수10:12 태양을 멈춘 여호수아의 기도 수10:15 다섯 왕을 처형한 여호수아 수10:28 가나안 남부 지방 정복 ○수11:1 가나안 북부 지방 정복함 수11:1 하솔 왕 야빈의 연합군 수11:6 대승을 거두는 여호수아 수11:10 하솔을 불사름 수11:16 가나안의 온 땅을 정복 수11:21 전쟁을 마침 ○수12:1 가나안 정복 역사 수12:1 모세가 점령한 요단 동편의 두 왕 수12:7 여호수아가 요단 서편에서 정복한 성읍 ○수13:1 가나안 땅의 분배 수13:1 정복되지 않은 땅의 범위 수13:8 요단 동편 땅의 지경 수13:15 르우벤 지파에게 분배된 기업 수13:24 갓 지파에게 분배된 기업 수13:29 므낫세 반 지파에게 분배된 기업 수13:32 레위 지파에게 분배된 기업 수14:1 요단 서편을 분할 수14:6 아낙 사람의 땅을 요구한 갈렙 수14:13 갈렙의 청혼을 허락하는 여호수아 수15:1 유다 지파의 기업 수15:13 갈렙의 헤브론 정복과 옷니엘의 활약 수15:20 유다 지파가 분깃으로 얻은 성읍들 수16:1 요셉 자손이 분배받은 땅 수16:5 에브라임 지파가 얻은 땅 수17:1 므낫세 반 지파의 기업 수17:14 많은 기업을 요구한 요셉 자손들 수18:1 실로에 회막을 세움 수18:11 베냐민 지파가 받은 땅 수18:21 베냐민 지파에 속한 성읍들 수19:1 시므온 지파의 기업 수19:10 스불론 자손에게 분배된 기업 수19:17 잇사갈 자손에게 분배된 기업 수19:23 아셀 자손에게 분배된 기업 수19:32 납달리 자손에게 분배된 기업 수19:40 단 자손에게 분배된 기업 수19:49 여호수아에게 분배된 기업 ○수20:1 도피성 ○수21:1 레위 족속의 성읍 수21:1 레위 자손의 48성읍 수21:8 그핫 자손이 차지한 성읍들 수21:27 게르손 자손이 차지한 성읍들 수21:34 므라리 자손이 차지한 성읍들 수21:43 땅 분배의 마침 ○수22:1 여호수아의 고별 설교 수22:1 귀환하는 두 지파 반 사람들 수22:10 제단을 둘러싼 분쟁 수22:21 분쟁 해결을 위한 노력 수22:30 더욱 굳어진 결속 수23:1 지도자를 향한 여호수아의 교훈 수23:14 불순종과 배교에 대한 경고 ○수24:1 여호수아의 회고와 죽음 수24:1 하나님의 사역 회고 수24:14 하나님을 향한 결단 촉구 수24:19 이스라엘 백성들의 결단 수24:29 여호수아의 죽음 수24:33 엘르아살의 죽음
Introduction to Joshua
Timeline
Author and Date
While this book mentions Joshua writing (8:32; 24:26), it does not claim he wrote the book. The repeated references to something existing “to this day” (see 4:9; 5:9; 6:25; etc.) seem to suggest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lapse of time between the events recorded in the book and the time when the writing of the book was completed. The final writing may have taken place in the time of the exile (post-587 B.C.), but the writing probably began much earlier.
Theme
Joshua records part two of God’s grandest work of redemption in the OT period. In part one (the Pentateuch), the Lord redeemed his people out of slavery in Egypt and formalized his covenantal love for them at Sinai. Moses led the people during that time. Now in part two, under the leadership of Joshua, the Lord brings his people into the Land of Promise and gives them rest.
Purpose and Background
The book of Joshua seeks to explain God’s purpose in the events surrounding Israel’s capture of and settlement in Canaan. Those events are seen as the fulfillment of God’s promises to Abraham, Isaac, and Jacob. Such an account would have been relevant to ancient Israel from its earliest arrival in Canaan, and to every generation of God’s people to the present day.
Joshua comes immediately after the Pentateuch and in many ways completes its story. The theme of the first five books of the Bible is the progressive fulfillment of the “patriarchal promise,” made first to Abraham (Gen. 12:1–3) and repeated to his son Isaac (Gen. 26:2–4) and his grandson Jacob (Gen. 28:13–15; etc.). The Lord promised Abraham and his descendants that they would be blessed and would become a blessing to others, that they would grow to become a great nation, and that they would be given a land of their own—and that these blessings would be enjoyed within a close covenant relationship with God.
By the end of the Pentateuch, Israel has been brought into a covenant relationship with the Lord and has become a great people. But they remain outside the Land of Promise, on the plains of Moab. Forty years before, the Lord had chosen Moses to lead his people out of slavery in Egypt and to bring them to the land he had promised (Ex. 3:6–8; 6:2–8). Now, after so many years of wandering, Joshua, the “new Moses” (Josh. 1:1–9), is to lead God’s people into the land, take it, and divide it among them as their inheritance from the Lord.
Key Themes
- The Lord’s continuing presence as the key to strength and courage (e.g., 1:5, 9).
- The importance of the Lord’s instructions for succeeding in one’s mission and acting with wisdom (1:7–8).
- The ability of the Lord to save the “outsider” (Rahab), and the danger of the “insider” falling away (Achan; see chs. 2 and 7).
- The Lord as divine Warrior and the reality of judgment (e.g., 10:42; 11:19–20).
- The danger of failing to ask the Lord (e.g., 9:14).
- The Lord as Protector of the covenant (e.g., 10:1–15, especially v. 11).
- The unity of the people of God (18:1–10; 22:34).
- The sovereignty of God in giving his people a place and rest (1:13; 11:23; 21:43–45).
- The faithfulness of God in fulfilling all his good promises (1:2; 21:43–45).
- The necessity of removing false gods and worshiping God alone (ch. 24).
Outline
- Crossing into the Land (1:1–5:15)
- Taking the Land (6:1–12:24)
- Dividing the Land (13:1–21:45)
- Serving the Lord in the Land (22:1–24:33)
The Setting of Joshua
c. 1406 B.C.
The book of Joshua recounts Israel’s conquest of the land of Canaan under Joshua’s command. The book opens with Joshua being commissioned by the Lord as the leader of the Israelites. It tells of his victories over the Canaanite kings and how he allotted the land of Canaan among the tribes of Israel. The book ends with Joshua encouraging the people to remain faithful to the L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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