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카테고리

연약한 자에게 주시는 은혜 [2020년 3월 15일 주일 설교 요약] 이삭에게 주신 최고의 복은 “함께 하여 주심”, 즉 임마누엘입니다. 임마누엘은 예수님의 이름..

반응형

아브라함 때에 첫 흉년이 들었더니 그 땅에 또 흉년이 들매 이삭이 그랄로 가서 블레셋 왕 아비멜렉에게 이르렀더니(창세기 26:1)

 

흉년이 들었습니다. 어려움에 처한 이삭은 그랄로 피신하였습니다. 이삭은 그랄에서 큰 잘못을 범합니다. 두려움에 빠져 자기 아내를 누이라고 속인 것입니다. 아내와의 애정행각이 들통 나고, 이삭의 거짓말도 탄로 났습니다. 가만히 들여다보니, 이삭은 아버지 아브라함과 비슷한 일을 겪었습니다. 아브라함도 흉년을 겪었고, 애굽으로 피신했으며, 그곳에서 아내를 누이라고 속였다가 바로에게 꾸지람을 들었습니다. 본문은 신자가 겪는 어려움이 예나 지금이나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생활의 염려는 두려움으로 바뀌어 신자를 유혹하고 넘어뜨립니다. 그러므로 흉년과 같은 세상의 염려가 공격해 들어올 때, 예수님을 기억하며 기도의 무릎을 꿇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고서는 인내로 결실할 수 없습니다. 누구에게나 흉년은 찾아옵니다. 친구여, 당신은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 날이 덫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누가복음 21:34)

가시떨기에 뿌려졌다는 것은 말씀을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결실하지 못하는 자요(마태복음 13:22)

 

이삭이 당한 두 번째 위기는 우물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물은 생존에 필수적인데, 블레셋 사람들이 이삭의 우물을 못 쓰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양과 소가 떼를 이루고 종이 심히 많으므로 블레셋 사람이 그를 시기하여 그 아버지 아브라함 때에 그 아버지의 종들이 판 모든 우물을 막고 흙으로 메웠더라(창세기 26:14-15)

 

하지만 이삭은 블레셋 사람들과 다투지 않았습니다. 그에게는 다른 우물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삭은 새로운 우물을 파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아버지 아브라함이 팠던 우물 자리를 다시 파서 물을 얻었습니다. 이는 부흥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말씀입니다. 교회는 옛적 길 곧 선한 길을 살피고 거기에서 배워야 합니다(6:16). 신선하고 자극적인 새로운 길에서 생수가 나올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유일하신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 정확무오한 성경, 믿음과 회개, 성령충만과 기도 등은 교회가 지속적으로 파 왔던 우물이었습니다. 이 우물은 오늘도 우리 앞에 놓여 있습니다. 친구여, 광야와 같은 세상에 살면서, 당신은 어떤 우물을 파고 있습니까?

 

그 밤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나는 네 아버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니 두려워하지 말라 내 종 아브라함을 위하여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어 네 자손이 번성하게 하리라 하신지라(창세기 26:24)

 

이삭은 연약했습니다. 어려움 앞에서 하나님을 찾지 않았고, 거짓말을 하였습니다. 그런 이삭에게 샘솟는 우물이 주어집니다. 하나님은 좋으신 분입니다. 하나님이 이삭에게 주신 최고의 복은 함께 하여 주심”, 즉 임마누엘입니다. 임마누엘은 예수님의 이름입니다. 예수님은 연약한 자에게 은혜를 주시고 함께 해 주십니다. 광야 한 가운데에서 생수를 주실 수 있는 분은 예수님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하고, 믿음으로 나아가십시오. 당신이 살 길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밖에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