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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1-36장 [쉬운성경] Book of Numbers 주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신다면, 그 땅으로 우리를 인도하실 것입니다. 젖과 꿀이 흐르는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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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요약 주 요 내 용 1 이스라엘 20세 이상의 남자의 수를 계수하다, 12지파의 인구를 조사하다, 레위인은 인구조사에서 제외하다, 레위인의 임무 2 진영 편성의 방법을 알려주다, 동서남북 각각의 방향에 세 개의 지파끼리 편성하다. 3 아론의 네 아들중 두명이 제사장의 직분을 받다, 레위인은 제사장을 도와 성막에서 시무하라, 레위의 자손들과 그 후손들이 맡아서 하는 일들, 레위 사람이 이스라엘 맏아들 구실을 하다 4 레위 자손 중 고핫자손, 게르손 자손, 므라리 자손에게 부여된 임무, 회막에서 복무하는 고핫, 게르손, 므라리 자손의 인구조사 5 부정한 자들은 진영 밖으로 보내라, 죄에 대한 값을 정하다, 간통한 아내를 밝혀내는 방법과 그 절차 6 나실인이 하나님께 드려야 할 것과 행해야 할 규례와 법, 모세가 제사장에게 이스라엘에 대하여 축복하는 것을 알려주다. 7 12지파의 지휘관이 하나님께 드리는 헌물, 12일간 매일 한명씩 드리는 헌물과 방법 8 등불을 켜는 방법과 등잔대 제작법, 레위인을 하나님께 요제로 드린후 회막봉사를 하게 하라 9 시내광야에서 두 번째로 유월절을 지키다, 부정한 사람들의 유월절 지키는 법, 이스라엘 민족을 이끄시는 하나님의 구름 10 나팔을 불어 여러 가지 신호를 백성들에게 알리는 방법, 이스라엘 백성이 각 지파의 순서대로 이동하기 시작하다 11 백성이 원망하여 하나님이 진영의 끝을 불사르다, 백성이 고기를 원하며 원망하자 모세가 감당 못하겠다고 말하자 하나님이 70인 장로를 세워주시다, 메추라기를 보내주시다 12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한 것을 미리암이 비방하다, 미리암이 나병에 걸리다. 13 모세가 12명의 정탐꾼을 가나안으로 보내다, 40일 정탐후에 돌아와서 보고하다. 14 정탐꾼의 부정적인 말을 듣고 백성이 원망하다, 갈렙이 백서을에게 강변하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멸하려 하자 모세가 말리다, 40년 광야의 벌을 주시다, 아말렉과 전투에서 패하다. 15 가나안으로 들어가서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 안식일에 나무하다가 발견된 사람을 죽이다, 옷단 귀에 다는 술은 음행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16 고라 다단 아비람 온이 추종자 250명과 함께 반역을 꾀하다, 하나님이 반역자들을 모두 죽이시다, 향로를 두둘겨 제단 철판을 만들다, 레위자손의 반역으로 염병을 주어 14,700명이 죽다. 17 아론의 싹난 지팡이 - 하나님이 이스라엘이 하나님에 대한 원망을 그치도록 하기위해 나타내신 방법 18 제사장과 레위인의 직무, 헌물에 대한 제사장의 몫, 십일조는 레위인의 몫이다, 레위인도 받은 십일조의 십일조를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19 붉은 암송아지를 사른 재는 부정을 씻는데 사용하라, 시체를 만진자는 부정하므로 이를 정하게 하는 방법. 20 백성이 가데스에서 물이 없어서 원망하다, 므리바의 물 때문에 모세와 아론이 가나안으로 들어자기 못한 원인이 되다, 에돔이 이스라엘 지나는 것을 거부하다, 아론이 호르산에서 죽다. 21 호르마를 점령하다, 원망하는 백성에게 불뱀을 보내시다,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세우다, 백상이 모압골짜기로 이동하다, 이스라엘이 요단동쪽지역을 점령하다. 22 요압왕 발락이 이스라엘 때문에 발람을 청하다, 발락이 여러 번 청해서 발람이 오자 극진히 대접하다. 23 발람의 첫 번째 예언에서 세 번재 예언까지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예언을 하다. 24 발람의 마지막 예언까지 이스라엘을 축복하다, 아말렉 겐족까지 예언하다. 25 이스라엘 백성이 모압 여인들과 음행하고 모압신에게 절을 하는 범죄를 저지르다, 하나님이 염병을 내려 이스라엘 24,000명을 죽이시다, 비느하스의 의로운 행동으로 염병을 막다. 26 두 번째 인구조사를 실시하다, 20세이상 전쟁에 나갈수 있는 자를 계수하라, 총 인구는 601,730으로 출애굽할 때보다 줄었다, 레위종족도 계수하였다. 27 므낫세 종족의 슬로브핫의 딸들이 자신들에게 기업을 물려 달라고 요구하다, 모세가 자신의 후계자 여호수아를 세우다. 28 하나님께 드리는 번제물, 안식일 초하루 유월절 칠칠절에 드리는 번제물 29 일곱째 달 초하루와 열흘째에 드리는 예물, 일곱째달 보름부터 일주일간 장막절을 지키라. 30 하나님께 서원했으면 반드시 이행하라, 서원에 대한 이행 방법 31 미디안을 공격하러 12,000명을 보내어 원수를 갚다, 군대가 이기고 포로와 전리품을 가지고 돌아오다, 전리품을 군인들과 백성들에게 분배하다. 32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가 요단강 동쪽에 정착할 수 있도록 요구하다. 33 애굽에서 모압까지 여정을 거쳐온 곳, 가나안 땅에 가서 땅을 나누고 원주민을 몰아내고 우상을 없애버리라고 명령하시다. 34 가나안 땅의 동서남북 경계를 정하다, 각 지파의 기업 분할의 책임자를 정하다. 35 레위인에게도 성읍을 주어라, 도피성을 만들어서 부지중에 살인한 사람들이 피할 수 있도록 하다. 36 시집을 간 여자들이 받아야 하는 유산과 그 받는 방법. 민수기도 모세가 쓴 책이다. 민수기 1: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 제2년 2월 1일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 회막에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우리는 구약성경의 처음 다섯 권의 책이 모세의 저작임을 믿는다. 그것은 구약성경 전체와 정통 유대교의 전통과 예수 그리스도 자신과 그의 사도들에 의해 밝히 증거된다(출 24:4; 34:27; 민 33:1-2; 신 31:9; 수 1:7-8; 8:31-35; 왕상 2:2; 왕하 14:6; 대하 34:14; 스 6:18; 느 8:1; 13:1; 단 9:11-13; 말 4:4; 마 19:8; 막 12:26; 요 5:46-47; 7:19; 행 3:22; 롬 10:5 등). 모세는 구약의 처음 다섯 권의 책을 쓰기에 가장 적합하고 충분한 자격자이었고 그 시대도 그러하였다. (1) 그는 고대 세계에서 찬란한 문화를 가졌던 애굽 18왕조 때에 궁중 교육을 받았으므로 책을 쓸 수 있는 충분한 훈련을 받았을 것이다. (2) 그는 하나님의 계시와 족장들의 행적에 대한 풍부한 내용을 조상들로부터 구전(口傳)으로나 토판 같은 기록물로 전달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 (3) 그는 애굽에서 40년간과 시내 반도에서 40년간 생활하였으므로 그 지역들의 지형과 기후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갖고 있었을 것이다. (4) 그가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에서 생활한 40년의 기간은 다섯 권의 책보다 몇 배의 양의 책을 쓸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었다. (5) 오늘날 고고학적 발굴에 의하면, 모세 시대는 여인들이 화장실 물품까지 기록할 수 있을 정도로 언어가 발달된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민수기의 히브리어 성경 명칭은 베미드바르(‘광야에서’)이다. 민수기는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40년간의 역사이다. ‘민수기’라는 명칭은 고대 헬라어 70인역(‘수(數)들’)과 영어성경의 명칭('Numbers')을 따른 것이다. 그것은 본서에 나오는 두 번의 인구조사 때문에(민 1, 26장) 붙여진 이름일 것이다. 민수기의 특징적 진리는 ‘인간의 전적 부패성’이다.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40년간의 역사는 불신앙, 원망, 불평, 불순종의 반복된 역사이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징벌하셨고 그들은 광야에서 유리방황하였다. 1-10장은 시내 광야에서의 일들, 11-21장은 모압 평지까지의 일들, 그리고 22-36장은 모압 평지에서의 일들을 증거한다. ​민수기 36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기업을 물려받은 딸들은 같은 지파 안에서만 결혼해야 했다. 우리는 다음 몇 가지 점들을 생각할 수 있다. 첫째로, 우리는 같은 종교 안에서 결혼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일곱 족속들과 결혼하지 말라고 명하셨다(신 7장). 사도 바울은 아내가 남편과 사별한 후 재혼할 때 주 안에서만 하라고 교훈하였다(고전 7:39). 성도는 기독교 신앙 안에서만 결혼해야 한다(고후 6:14-16). 둘째로, 우리는 같은 교파 안에서 결혼해야 한다. 우리는 장로교회 신앙이 바르다고 믿는다. 교리적 신념의 차이가 있다. 물론 사람마다 어떤 교리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질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교파적인 확신을 가져야 한다(롬 14:22). 에베소서 4:13은,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우리는 동일한 교파적 신앙 안에서 결혼하고, 결혼한 후에도 동일한 교파적 신앙의 유산을 지키며 생활하는 것이 최선이다. 우리는 장로교 신앙을 귀하게 여겨야 한다. 셋째로, 우리는 같은 보수신앙 안에서 결혼해야 한다. 오늘날 교회들 안에는 이단적 자유주의 신학, 포용적, 타협적 복음주의, 은사주의, 심지어 종교다원주의 등 다양한 신앙사상들이 들어와 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오직 한 믿음, 즉 성경적인 옛신앙만 있어야 한다고 본다. 바른 신앙을 보수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다(딤후 1:13-14; 유 3). 오늘날 우리와 우리 자녀들은 교회들 내의 이질적 사상들을 분별하고 성경적인 옛신앙 안에서 결혼하고 그 신앙과 그 교회의 유산을 잘 지켜할 것이다. [10-13절] 슬로브핫의 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행하니라. 슬로브핫의 딸 말라와 디르사와 호글라와 밀가와 노아가 다 그 아비 형제의 아들들에게로 시집가되 그들이 요셉의 아들 므낫세 자손의 가족에게로 시집간 고로 그 기업이 그 아비 가족의 지파에 여전히 있었더라. 이는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신 명령과 규례니라. 신약성경도 하나님의 특별계시들을 기록한 책이요 하나님의 권위로 인쳐진 하나님의 말씀이다. 데살로니가전서 2:13,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 데살로니가후서 2:15, “이러므로 형제들아, 굳게 서서 말로나 우리 편지로 가르침을 받은 유전[전해진 내용]을 지키라.” 하나님께서는, 한 지파의 딸이 다른 지파로 시집갈 수 있으나, 기업을 물려받은 딸의 경우 각 지파의 기업의 보존을 위하여 같은 지파 안에서만 시집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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