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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애쓰는 당신을 위한 하나님의 메시지
- 영성신학자 마르바 던이 고통과 외로움에 대해 질문을 던지다.
- 극심한 병고와 외로움 속에서 하나님의 위로하심을 경험한, 마르바 던의 진솔한 고백
- 유진 피터슨, 김관성, 김기현, 김병년, 조영민 목사 추천
마르바 던은 우리 시대의 대표적인 영성신학자이다. 마르바 던은 유수한 신학교에서 강의하고 전 세계를 다니며 강연을 하고 수많은 책을 썼지만, 실제로는 그와 같은 활동을 하기에는 버거운 육신의 고통을 안고 있다. 이 책은 마르바 던이 자신의 삶에서 체득한 진실로 가득하다. 만성 질환과 장애와 버림받음의 고통 속에서 겪었던 신앙 갈등을 솔직하게 고백하고, 자신이 받은 하나님의 위로를 다른 이들에게 나누며, 하나님의 선하심과 신실하심을 찬양한다.
영성신학자로서 마르바 던은 시편을 깊이 연구하고 묵상한 결과를 이 책에서 펼쳐 나간다. 시편 저자의 탄식과 회의와 깨달음이 마르바 던의 고단한 삶에 포개진다. 그렇기에, 고난당하는 사람들에게 건네는 마르바 던의 위로는 공허하지 않다. 고통 중에 있는 사람이라면, 저자가 경험을 통해 얻은 놀라운 통찰을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다.
* 이 책은 이레서원에서 출간한 『나는 언제까지 외롭습니까?』와 『하나님이 눈물을 씻기실 때』의 합본입니다.
▒▒ 출판사 서평 ▒▒
절망으로 캄캄한 밤에
의심의 어두운 구름이 엄청난 파도처럼 엄습해 올 때,
나는 정말로 내가 완전히 혼자인 것은 아닌지 질문하며 힘겨운 씨름을 했다.
하나님은 나를 돌보고 계신가?
하나님은 정말 여기에 계신가?
마르바 던은 십대 시절 홍역 바이러스로 췌장이 망가진 이후 늘 건강 문제와 씨름해야 했다. 지금은 거의 실명 상태이고, 혼자 걸을 수 없을 정도로 다리가 불편하다. 당뇨와 극심한 저혈압에 시달리고 있으며, 암 수술과 신장 이식 수술을 받기도 했다. 첫 번째 남편에게 버림받기도 했다. 이 책에서 마르바 던은 질고로 가득한 자신의 삶에서 겪은 내면적인 갈등을 진솔하게 고백한다. 슬픔과 고난으로 괴로울 때, 견딜 수 없이 외로울 때, 우리는 하나님이 정말로 여기에 우리와 함께 계시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하나님의 임재를 누리기 위해서는 기독교 공동체와 성경이 필요하다. 마르바 던은 여러 가지 이유로 고통스러워하고 외로워하는 사람들과 그들을 돌보는 사람들(가족, 친구, 목사, 교회 동료들)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치유의 능력을 전해 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영적 싸움에서 마르바 던이 주로 사용하는 무기는 성경이다. 특별히 시편에서 하나님은 인간의 고통에 관심을 두고 그 속에서 우리를 붙들어 주시는 분으로 자신을 계시하신다. 마르바 던은 시편의 히브리어 본문과 여러 영어 성경 번역본을 대조하며 시편의 원래 의미를 연구하고, 시편 저자의 심정을 헤아려 나간다. 마르바 던의 주해를 따라가다 보면, 사려 깊은 눈빛으로 우리 삶의 사소한 부분까지도 일일이 지켜보시는 사랑의 하나님을 만날 수 있다. 또한, 우리의 유익을 위해 일하시는 하나님 안에서 안식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 이 책의 독자 ▒▒
-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
- 긴 고난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찾는 사람
- 시편 속에 감춰진 하나님의 변함없는 사랑을 알고 싶은 사람
- 영성신학자 마르바 던이 고통과 외로움에 대해 질문을 던지다.
- 극심한 병고와 외로움 속에서 하나님의 위로하심을 경험한, 마르바 던의 진솔한 고백
- 유진 피터슨, 김관성, 김기현, 김병년, 조영민 목사 추천
마르바 던은 우리 시대의 대표적인 영성신학자이다. 마르바 던은 유수한 신학교에서 강의하고 전 세계를 다니며 강연을 하고 수많은 책을 썼지만, 실제로는 그와 같은 활동을 하기에는 버거운 육신의 고통을 안고 있다. 이 책은 마르바 던이 자신의 삶에서 체득한 진실로 가득하다. 만성 질환과 장애와 버림받음의 고통 속에서 겪었던 신앙 갈등을 솔직하게 고백하고, 자신이 받은 하나님의 위로를 다른 이들에게 나누며, 하나님의 선하심과 신실하심을 찬양한다.
영성신학자로서 마르바 던은 시편을 깊이 연구하고 묵상한 결과를 이 책에서 펼쳐 나간다. 시편 저자의 탄식과 회의와 깨달음이 마르바 던의 고단한 삶에 포개진다. 그렇기에, 고난당하는 사람들에게 건네는 마르바 던의 위로는 공허하지 않다. 고통 중에 있는 사람이라면, 저자가 경험을 통해 얻은 놀라운 통찰을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다.
* 이 책은 이레서원에서 출간한 『나는 언제까지 외롭습니까?』와 『하나님이 눈물을 씻기실 때』의 합본입니다.
▒▒ 출판사 서평 ▒▒
절망으로 캄캄한 밤에
의심의 어두운 구름이 엄청난 파도처럼 엄습해 올 때,
나는 정말로 내가 완전히 혼자인 것은 아닌지 질문하며 힘겨운 씨름을 했다.
하나님은 나를 돌보고 계신가?
하나님은 정말 여기에 계신가?
마르바 던은 십대 시절 홍역 바이러스로 췌장이 망가진 이후 늘 건강 문제와 씨름해야 했다. 지금은 거의 실명 상태이고, 혼자 걸을 수 없을 정도로 다리가 불편하다. 당뇨와 극심한 저혈압에 시달리고 있으며, 암 수술과 신장 이식 수술을 받기도 했다. 첫 번째 남편에게 버림받기도 했다. 이 책에서 마르바 던은 질고로 가득한 자신의 삶에서 겪은 내면적인 갈등을 진솔하게 고백한다. 슬픔과 고난으로 괴로울 때, 견딜 수 없이 외로울 때, 우리는 하나님이 정말로 여기에 우리와 함께 계시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하나님의 임재를 누리기 위해서는 기독교 공동체와 성경이 필요하다. 마르바 던은 여러 가지 이유로 고통스러워하고 외로워하는 사람들과 그들을 돌보는 사람들(가족, 친구, 목사, 교회 동료들)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치유의 능력을 전해 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영적 싸움에서 마르바 던이 주로 사용하는 무기는 성경이다. 특별히 시편에서 하나님은 인간의 고통에 관심을 두고 그 속에서 우리를 붙들어 주시는 분으로 자신을 계시하신다. 마르바 던은 시편의 히브리어 본문과 여러 영어 성경 번역본을 대조하며 시편의 원래 의미를 연구하고, 시편 저자의 심정을 헤아려 나간다. 마르바 던의 주해를 따라가다 보면, 사려 깊은 눈빛으로 우리 삶의 사소한 부분까지도 일일이 지켜보시는 사랑의 하나님을 만날 수 있다. 또한, 우리의 유익을 위해 일하시는 하나님 안에서 안식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 이 책의 독자 ▒▒
-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
- 긴 고난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찾는 사람
- 시편 속에 감춰진 하나님의 변함없는 사랑을 알고 싶은 사람
그 열쇠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히브리어 단어인 ‘헤세드’라는 명사에 놓여 있다. 이 단어는 시편 13편 NIV역에서는 “변함없는 사랑”(unfailing love)으로 번역된다. 이는 주님의 확고한 언약적 사랑과 우리 곧 그분의 백성을 향한 주님의 무한한 자비와 긍휼의 은혜를 표현한다. 이 단어는 시편의 첫 번째와 두 번째 질문에 대답한다. ‘헤세드’의 변함없는 확고함은 우리에게, 하나님은 단 한순간도 우리를 잊으신 적이 없고 앞으로도 절대 잊지 않으실 것이라고 분명히 말한다. ‘헤세드’는 “얼마나 오래도록?”이라는 세 번째 질문에도 답한다. ‘헤세드’의 본질은 하나님이 결코 우리를 돌보시는 일을 그만두지 않으신다는 것이다. 우리가 구하는 것을 하나님이 허락해 주시지 않을 때, 또는 끝없이 계속되는 슬픔을 없애 주지 않으실 때, 하나님은 더 이상 우리를 돌보시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하나님의 영원한 지혜와 사랑은 항상 우리와 함께 있고, 우리를 위한다. _ <01. 주님, 저는 외롭습니다. 언제까지입니까?> 중에서
히브리어 본문은 우리의 위급(두려움, 공포)이 얼마나 폭력적일 수 있는가를 영어 번역보다 훨씬 더 분명하게 보여 준다. 우리가 ‘끊어졌다’라고 번역한 동사의 근본적 의미는 근절시킨다(exterminate)는 것이다. 이것은 일반 명사 ‘도끼’와 연관되는데, 이 동사는 구약에서 이곳에만 나타난다. 이렇게 드물고도 폭력적인 단어가 사용되었다는 것은 시인의 공포가 그로 하여금 과도하게 두려워하도록 만들었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는 자신이 주님의 시야에서 완전히 지워졌으며, 도끼로 찍혀 잘리듯 그분의 선하심에서 영원히 끊어졌다고 생각했다.
_ <03. 두렵습니다. 나를 구원하소서!> 중에서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미래에 모든 일을 해결해 주실 것을 믿고 항상 감사하는 것은 참으로 좋은 습관이다. 우리는 악으로부터 선을 이루시기 위해 하나님이 적극적으로 환경을 변화시킬 것이라는 그분의 약속을 믿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아직 치료되지 않은 엄청난 상처 때문에 고통스러울 때도 하나님께 감사만을 드려야 한다는 허위에 저항한다. 계속 하소연하는 대신 오직 감사만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신학의 위험은, 그렇게 강요된 감사는 우리의 고뇌 위에 종교성이라는 겉치장을 덮어씌우고 때로는 우리가 슬퍼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치료를 방해한다는 것이다. 슬픔으로 고통당하고 있을 때 그것을 억누르려 해서는 안 된다. 종교적 경건이라는 명목으로도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_ <08. 저녁에도, 아침에도, 정오에도 내 목소리를 들으시는 주님> 중에서
비록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 몇 가지를 주님이 무시하는 것처럼 보일 때도 있지만, 주님은 궁극적으로 우리에게 무엇이 최선인지 알고 계시고, 그 과정에서 우리가 마음 상하는 것으로 인해 우리와 함께 슬퍼하신다. 다시 한번 우리는 하나님 성품에 대한 문제로 되돌아가야 한다. 하나님은 선하신가, 그렇지 않은가? 하나님의 선하심을 볼 수 없을 때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시험해 보도록, 사실은 그 선하심을 찾아보도록 초청받았다. 하나님은 분명히 선하시기 때문이다. … 내가 좀 더 현명해졌을 때, 사라지지 않을 영원한 위로를 얻기 위해 하나님을 의지하고 바라보도록 하나님이 나를 가르치고 계셨음을 깨달았다. 내가 계속해서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이 내게 가르치고자 하시는 것에 마음을 열 때마다, 나는 어떤 소원들은 내게 정말 필요했던 것이 아니었음을 알게 되었다. _ <15. 주님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라> 중에서
난치병과 관련해서 가장 힘든 일은 병원에서의 외로움인 것 같다. 그런 때는 친구들도 도움이 되지 못한다. 문병 시간이 제한되어 있고, 세균 감염을 피하기 위해 환자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밝은 색 카드 몇 장과 시든 꽃은 하얀 벽으로 둘러싸인 병실에 가정 같은 온기를 주지 못한다. 낯선 간호사들과 여러 절차들, 마음을 움츠리게 만드는 기계와 주사들, 그리고 불길한 예감을 갖게 하는 여러 증상들은, 죽어 가는 사람으로 하여금 살아 있는 모든 것에 대해 소외감을 느끼게 한다.
어쩌면 당신이 바로 지금 그런 외로움을 느끼고 있을 수도 있다. 아니면 그런 외로움과 싸우고 있는 누군가를 알고 있을 수도 있다. 어쩌면 사랑하는 사람을 이미 죽음으로 잃었는지도 모른다. 시편 116편은 죽어 가는 성도들, 그들을 지켜보는 사람들, 또는 이미 그들을 떠나보낸 사람들 에게 특별한 위로를 준다. _ <21. 주님은 죽음에서도 우리를 보호하십니다> 중에서
우리는 중간 시대에 살고 있다. 즉, 그리스도께서 우리 존재의 중심과 초점이 되신 때와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거나 우리가 죽어서 천국으로 돌아가 그분과 함께 있게 될 때까지의 중간 시기(또는 진행 과정)에 살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시기를 어떻게 살아야 할까?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쉬운 기독교로 부르신 것이 아니다. 즉 하나님 나라를 위한 일에는 참여하지 않으면서 태평스레 “나는 이미 구원받았어.”라고 말하며 나태하게 살아서는 안 된다. 주님이 다시 오실 것을 기다리는 우리는 간절한 열망과 고민 속에서 살아야 한다. 우리는 타락한 세상에 둘러싸여 있을 때가 자주 있기 때문이다. … 우리의 외로움이 주님께 귀를 기울이는 ‘홀로 있음’으로 변화될 때, 우리는 그리스도의 최후 승리를 기다리며 의로움과 정의라는 그분의 현재 목적에 참여할 수 있는 용기와 힘을 얻는다. _ <30. 내가 초조하고 넘어질 때에도 ‘샬롬’은 있다> 중에서
히브리어 본문은 우리의 위급(두려움, 공포)이 얼마나 폭력적일 수 있는가를 영어 번역보다 훨씬 더 분명하게 보여 준다. 우리가 ‘끊어졌다’라고 번역한 동사의 근본적 의미는 근절시킨다(exterminate)는 것이다. 이것은 일반 명사 ‘도끼’와 연관되는데, 이 동사는 구약에서 이곳에만 나타난다. 이렇게 드물고도 폭력적인 단어가 사용되었다는 것은 시인의 공포가 그로 하여금 과도하게 두려워하도록 만들었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는 자신이 주님의 시야에서 완전히 지워졌으며, 도끼로 찍혀 잘리듯 그분의 선하심에서 영원히 끊어졌다고 생각했다.
_ <03. 두렵습니다. 나를 구원하소서!> 중에서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미래에 모든 일을 해결해 주실 것을 믿고 항상 감사하는 것은 참으로 좋은 습관이다. 우리는 악으로부터 선을 이루시기 위해 하나님이 적극적으로 환경을 변화시킬 것이라는 그분의 약속을 믿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아직 치료되지 않은 엄청난 상처 때문에 고통스러울 때도 하나님께 감사만을 드려야 한다는 허위에 저항한다. 계속 하소연하는 대신 오직 감사만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신학의 위험은, 그렇게 강요된 감사는 우리의 고뇌 위에 종교성이라는 겉치장을 덮어씌우고 때로는 우리가 슬퍼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치료를 방해한다는 것이다. 슬픔으로 고통당하고 있을 때 그것을 억누르려 해서는 안 된다. 종교적 경건이라는 명목으로도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_ <08. 저녁에도, 아침에도, 정오에도 내 목소리를 들으시는 주님> 중에서
비록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 몇 가지를 주님이 무시하는 것처럼 보일 때도 있지만, 주님은 궁극적으로 우리에게 무엇이 최선인지 알고 계시고, 그 과정에서 우리가 마음 상하는 것으로 인해 우리와 함께 슬퍼하신다. 다시 한번 우리는 하나님 성품에 대한 문제로 되돌아가야 한다. 하나님은 선하신가, 그렇지 않은가? 하나님의 선하심을 볼 수 없을 때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시험해 보도록, 사실은 그 선하심을 찾아보도록 초청받았다. 하나님은 분명히 선하시기 때문이다. … 내가 좀 더 현명해졌을 때, 사라지지 않을 영원한 위로를 얻기 위해 하나님을 의지하고 바라보도록 하나님이 나를 가르치고 계셨음을 깨달았다. 내가 계속해서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이 내게 가르치고자 하시는 것에 마음을 열 때마다, 나는 어떤 소원들은 내게 정말 필요했던 것이 아니었음을 알게 되었다. _ <15. 주님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라> 중에서
난치병과 관련해서 가장 힘든 일은 병원에서의 외로움인 것 같다. 그런 때는 친구들도 도움이 되지 못한다. 문병 시간이 제한되어 있고, 세균 감염을 피하기 위해 환자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밝은 색 카드 몇 장과 시든 꽃은 하얀 벽으로 둘러싸인 병실에 가정 같은 온기를 주지 못한다. 낯선 간호사들과 여러 절차들, 마음을 움츠리게 만드는 기계와 주사들, 그리고 불길한 예감을 갖게 하는 여러 증상들은, 죽어 가는 사람으로 하여금 살아 있는 모든 것에 대해 소외감을 느끼게 한다.
어쩌면 당신이 바로 지금 그런 외로움을 느끼고 있을 수도 있다. 아니면 그런 외로움과 싸우고 있는 누군가를 알고 있을 수도 있다. 어쩌면 사랑하는 사람을 이미 죽음으로 잃었는지도 모른다. 시편 116편은 죽어 가는 성도들, 그들을 지켜보는 사람들, 또는 이미 그들을 떠나보낸 사람들 에게 특별한 위로를 준다. _ <21. 주님은 죽음에서도 우리를 보호하십니다> 중에서
우리는 중간 시대에 살고 있다. 즉, 그리스도께서 우리 존재의 중심과 초점이 되신 때와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거나 우리가 죽어서 천국으로 돌아가 그분과 함께 있게 될 때까지의 중간 시기(또는 진행 과정)에 살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시기를 어떻게 살아야 할까?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쉬운 기독교로 부르신 것이 아니다. 즉 하나님 나라를 위한 일에는 참여하지 않으면서 태평스레 “나는 이미 구원받았어.”라고 말하며 나태하게 살아서는 안 된다. 주님이 다시 오실 것을 기다리는 우리는 간절한 열망과 고민 속에서 살아야 한다. 우리는 타락한 세상에 둘러싸여 있을 때가 자주 있기 때문이다. … 우리의 외로움이 주님께 귀를 기울이는 ‘홀로 있음’으로 변화될 때, 우리는 그리스도의 최후 승리를 기다리며 의로움과 정의라는 그분의 현재 목적에 참여할 수 있는 용기와 힘을 얻는다. _ <30. 내가 초조하고 넘어질 때에도 ‘샬롬’은 있다> 중에서
서문
1. 주님, 저는 외롭습니다. 언제까지입니까?
2. 내 시간은 주님 손안에 있습니다
3. 두렵습니다. 나를 구원하소서!
4. 하나님을 신뢰하니 나는 부끄럽지 않을 것입니다
5. 하나님의 모성애
6. 외롭고 상처받은 나, 그 덫에서 풀어 주시는 여호와
7. 배신자까지도 품으시는 여호와
8. 저녁에도, 아침에도, 정오에도 내 목소리를 들으시는 주님
9. 두려워해도 괜찮습니다
10. 하나님은 우리의 눈물을 기록하십니다
11. 올바른 두려움
12. 좋은 일이 없을 때도 기뻐할 수 있습니다
13. 올바른 자랑
14. 얼굴의 광채와 천사들
15. 주님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라
16. 우리가 모든 소망을 잃었을 때 주님은 가까이 계십니다
17. 죽을 것 같은 나를 주님께서 도우셨습니다
18. 사악한 자는 윤택하지 못하다
19. 우리가 우둔할 때 하나님이 손을 잡아 주십니다
20. 이 땅에서는 사모할 것이 없습니다
21. 주님은 죽음에서도 우리를 보호하십니다
22. 우리가 특별하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23 유혹을 이기도록 도와주소서
24. 하나님은 외로운 사람에게 가족을 주신다
25. 예배는 정말 중요하다
26. 계속 나아갈 수 있는 힘
27. 아무런 보장이 없는데도 평안한 이유
28. 우리의 슬픔을 역사적 관점에서 생각하라
29. 주님은 우리 마음이 원하는 바를 주십니다
30. 내가 초조하고 넘어질 때에도 ‘샬롬’은 있다
31. 그래서 이제 이것을 나만 간직할 수 없다
부록 A. 수영하며 시편 묵상하기
부록 B. 바퀴 자국이 언제 트랙이 되는가?
시편 23편에 숨겨진 약속
주/ 참고 문헌/ 성구 색인/ 역자 후기
1. 주님, 저는 외롭습니다. 언제까지입니까?
2. 내 시간은 주님 손안에 있습니다
3. 두렵습니다. 나를 구원하소서!
4. 하나님을 신뢰하니 나는 부끄럽지 않을 것입니다
5. 하나님의 모성애
6. 외롭고 상처받은 나, 그 덫에서 풀어 주시는 여호와
7. 배신자까지도 품으시는 여호와
8. 저녁에도, 아침에도, 정오에도 내 목소리를 들으시는 주님
9. 두려워해도 괜찮습니다
10. 하나님은 우리의 눈물을 기록하십니다
11. 올바른 두려움
12. 좋은 일이 없을 때도 기뻐할 수 있습니다
13. 올바른 자랑
14. 얼굴의 광채와 천사들
15. 주님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라
16. 우리가 모든 소망을 잃었을 때 주님은 가까이 계십니다
17. 죽을 것 같은 나를 주님께서 도우셨습니다
18. 사악한 자는 윤택하지 못하다
19. 우리가 우둔할 때 하나님이 손을 잡아 주십니다
20. 이 땅에서는 사모할 것이 없습니다
21. 주님은 죽음에서도 우리를 보호하십니다
22. 우리가 특별하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23 유혹을 이기도록 도와주소서
24. 하나님은 외로운 사람에게 가족을 주신다
25. 예배는 정말 중요하다
26. 계속 나아갈 수 있는 힘
27. 아무런 보장이 없는데도 평안한 이유
28. 우리의 슬픔을 역사적 관점에서 생각하라
29. 주님은 우리 마음이 원하는 바를 주십니다
30. 내가 초조하고 넘어질 때에도 ‘샬롬’은 있다
31. 그래서 이제 이것을 나만 간직할 수 없다
부록 A. 수영하며 시편 묵상하기
부록 B. 바퀴 자국이 언제 트랙이 되는가?
시편 23편에 숨겨진 약속
주/ 참고 문헌/ 성구 색인/ 역자 후기
마르바 던이 가장 고통스러울 때 쓴 이 책은, 고난당하고 외로움과 씨름하는 사람들에게 진정한 안내자가 되어 준다. 마르바 던은 시편을 연구하고 묵상한 후에 이를 자신의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과정을 이야기하며, 독자들에게 하나님 임재의 실제를 보여 주고 기독교 공동체 안에서 소속감과 위로와 사랑을 얻도록 인도한다. 이 책은 극심한 고통 중에 있는 사람에게는 위로의 샘이 되고, 외로운 이들을 돕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다. 지난 수십 년간 마르바 던의 삶은 시편으로 빚어졌다. 마르바 던의 삶을 읽으며, 우리는 현실에서 그 의미가 증명된 시편의 생생한 기도를 새롭게 깨닫는다. - 유진 피터슨(신학자)
예수를 믿는다고 생의 고통이 면제되지는 않는다. 그 현실에서 달아날 수 있는 뾰족한 방법도 보이지 않는다. 바로 이 지점에서 비명에 가까운 탄식을 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붙잡기 바란다. 저자는 자신의 눈물겨웠던 생애와, 신자의 고통스러운 실존을 가감 없이 펼쳐 보이는 시편을 엮어, ‘이유를 모르고 당하는 신자의 생의 시련’을 따뜻한 필치로 풀어낸다. 이 글을 읽다 보면, 고통스러운 순간에 은혜로 함께하시는 헤세드의 하나님, 우리의 생애를 자신의 능하신 손안에 붙잡고 계시는 영광의 하나님을 대면하게 된다.
- 김관성 목사(행신교회)
나는 시편을 좋아한다. 다른 어떤 성경보다도 시편은 요동치는 내 내면세계를 잘 반영하기 때문이다. 슬플 때, 기쁠 때, 주체할 수 없는 분노가 치밀 때, 누군가 미워 죽을 것만 같을 때, 시편을 펼친다. 다른 시편 해설서는 시편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냉정하고 차분하게 해석한다. 머리는 꽉 차지만, 가슴은 헛헛하다. 누가 마르바 던만큼 시편의 마음을 잘 읽어 낼 수 있을까?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신산한 그녀의 삶과, 시편의 격동하는 세계가 포개지기에 그러하리라. 이 책 덕분에 나는 시편과 사랑에 빠지고 말았다.
- 김기현 목사(로고스 교회, 로고스 서원)
새로운 책을 구입할 때 먼저 책 제목을 보고, 다음에 목차를 살핀다. 내가 선택한 책을 읽으며 눈물 흘린 적이 있었던가. 얼굴이 일그러지고 옷으로 덮인 근육이 욱신거린다. 눈물이 뚝뚝 떨어진다. 하늘을 본다. 하나님을 믿는다. 인생, 살 만한 가치가 있어. 살 수 있어 이분과 함께라면. 삶의 고삐를 잡게 한다. 이 책이 그렇다.
- 김병년 목사(다드림교회)
이 책은 씨실과 날실로 정교하게 짜인 직물 같다. 씨실은 성경신학자인 저자의 치밀한 해석이다. 원문을 사역하고 각 단어의 어원까지 내려가 시편의 본래 의도를 찾아가는 주해 과정을 고스란히 보여 준다. 이런 고수의 주해 과정을 보는 것은 그 자체로도 행복한 일이다. 날실은 저자의 삶이다. 저자는 시편 한 편 한 편에 자기를 담는다. 한 행마다 자기를 돌아보고 삶의 구체적 실재를 나눈다. 저자의 약함, 고통, 슬픔, 상실이 시편 기자의 고백과 어우러진다. 저자와 함께 시편의 세계 속에 들어가 마음껏 울고 웃고 소리 내고 침묵해 본다.
- 조영민 목사(나눔교회)
예수를 믿는다고 생의 고통이 면제되지는 않는다. 그 현실에서 달아날 수 있는 뾰족한 방법도 보이지 않는다. 바로 이 지점에서 비명에 가까운 탄식을 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붙잡기 바란다. 저자는 자신의 눈물겨웠던 생애와, 신자의 고통스러운 실존을 가감 없이 펼쳐 보이는 시편을 엮어, ‘이유를 모르고 당하는 신자의 생의 시련’을 따뜻한 필치로 풀어낸다. 이 글을 읽다 보면, 고통스러운 순간에 은혜로 함께하시는 헤세드의 하나님, 우리의 생애를 자신의 능하신 손안에 붙잡고 계시는 영광의 하나님을 대면하게 된다.
- 김관성 목사(행신교회)
나는 시편을 좋아한다. 다른 어떤 성경보다도 시편은 요동치는 내 내면세계를 잘 반영하기 때문이다. 슬플 때, 기쁠 때, 주체할 수 없는 분노가 치밀 때, 누군가 미워 죽을 것만 같을 때, 시편을 펼친다. 다른 시편 해설서는 시편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냉정하고 차분하게 해석한다. 머리는 꽉 차지만, 가슴은 헛헛하다. 누가 마르바 던만큼 시편의 마음을 잘 읽어 낼 수 있을까?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신산한 그녀의 삶과, 시편의 격동하는 세계가 포개지기에 그러하리라. 이 책 덕분에 나는 시편과 사랑에 빠지고 말았다.
- 김기현 목사(로고스 교회, 로고스 서원)
새로운 책을 구입할 때 먼저 책 제목을 보고, 다음에 목차를 살핀다. 내가 선택한 책을 읽으며 눈물 흘린 적이 있었던가. 얼굴이 일그러지고 옷으로 덮인 근육이 욱신거린다. 눈물이 뚝뚝 떨어진다. 하늘을 본다. 하나님을 믿는다. 인생, 살 만한 가치가 있어. 살 수 있어 이분과 함께라면. 삶의 고삐를 잡게 한다. 이 책이 그렇다.
- 김병년 목사(다드림교회)
이 책은 씨실과 날실로 정교하게 짜인 직물 같다. 씨실은 성경신학자인 저자의 치밀한 해석이다. 원문을 사역하고 각 단어의 어원까지 내려가 시편의 본래 의도를 찾아가는 주해 과정을 고스란히 보여 준다. 이런 고수의 주해 과정을 보는 것은 그 자체로도 행복한 일이다. 날실은 저자의 삶이다. 저자는 시편 한 편 한 편에 자기를 담는다. 한 행마다 자기를 돌아보고 삶의 구체적 실재를 나눈다. 저자의 약함, 고통, 슬픔, 상실이 시편 기자의 고백과 어우러진다. 저자와 함께 시편의 세계 속에 들어가 마음껏 울고 웃고 소리 내고 침묵해 본다.
- 조영민 목사(나눔교회)
마르바 던
마르바 던(Marva J. Dawn)
신학자, 저술가, 교육자.
유진 피터슨과 함께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탁월한 영성 신학자이다. 노트르담 대학교에서 기독교 윤리학과 성서학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캐나다 리젠트 칼리지와 CEM(Christians Equipped for Ministry)에서 영성신학을 강의했다.
십대 시절 홍역 바이러스로 췌장이 망가진 이후 평생 심각한 병고와 장애를 안고 살았다. 그러나 자신의 그런 처지에 낙심하지 않고, 하나님의 사역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헌신했다. 신학교 강의, 수련회 강연, 저술 활동 등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목회자와 그리스도인들에게 예배와 영성과 목회자 리더십 등을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고귀한 시간 ‘낭비’』(이레서원), 『안식』(IVP), 『세상 권세와 하나님의 교회』(복있는사람), 『껍데기 목회자는 가라』(유진 피터슨 공저, 좋은씨앗) 등이 있다.
신학자, 저술가, 교육자.
유진 피터슨과 함께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탁월한 영성 신학자이다. 노트르담 대학교에서 기독교 윤리학과 성서학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캐나다 리젠트 칼리지와 CEM(Christians Equipped for Ministry)에서 영성신학을 강의했다.
십대 시절 홍역 바이러스로 췌장이 망가진 이후 평생 심각한 병고와 장애를 안고 살았다. 그러나 자신의 그런 처지에 낙심하지 않고, 하나님의 사역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헌신했다. 신학교 강의, 수련회 강연, 저술 활동 등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목회자와 그리스도인들에게 예배와 영성과 목회자 리더십 등을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고귀한 시간 ‘낭비’』(이레서원), 『안식』(IVP), 『세상 권세와 하나님의 교회』(복있는사람), 『껍데기 목회자는 가라』(유진 피터슨 공저, 좋은씨앗)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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