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한 주 하나님 만왕의 왕
거룩한 주의 이름 찬양하리
거룩한 주는 예수 거룩한 주 하나님
거룩한 주는 예수 거룩한 주 하나님
사랑해요 주의 도를 주 이름을
사랑해요 영원토록 선포하리
거룩한 주는 예수 거룩한 주 하나님
거룩한 주는 예수 거룩한 주 하나님
40~42장은 예루살렘에 세워질 성전의 세부사항을 보여준다. 많은 사항이 이해하기 어려우나 전반적인 개관은 살펴볼 수가 있다. 폴 리탄은 이렇게 말한다.
“비문자적인 해석자들은 이 예언이 기독교 교회의 상징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에스겔서에 나오는 이 중요한 예언은 천년왕국
성전에 대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묘사와 치수 등을 담고 있어서
솔로몬의 역사적인 성전처럼 윤곽을 그려볼 수가 있다. 사실 F. 가
디너는 엘리콧의 ‘성경주해’(Commentary on the Whole Bible)에
서 천년왕국의 성전의 윤곽을 그리는데 성공했는데, 그 자신은 그
가능성을 줄곧 부인했다. 이에 자극을 받아 알바 J. 멕클라인은 이
렇게 말했다. ‘만일 어떤 영감 받지 않은 주석가가 건축 계획에서
뭔가 의미를 찾아낼 수 있다면,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장래 건
축자는 필경 그 건물을 짓는데 아무 어려움을 느끼지 못할 것이
다’.”38)
(1) 척량하는 장대를 가진 사람(40:1~4)
40:1~4 서두에서 에스겔은 예루살렘 성과 천년왕국 성전에
대한 이상을 받는다. 예루살렘이 사로잡힌 지 14년 후에 에스겔
은 이상 중에 이끌려 극히 높은 산 위에 놓였다. 그는 그 모양이
놋같이 빛나는 사람에 의해 예루살렘 성과 천년왕국 성전에 대한
이상을 보게 되었다. 선지자 에스겔은 그 모든 본 것에 생각을 집
중하고 그것을 이스라엘 집에 선포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는
이어지는 장들에서 그 일을 수행하고 있다.
(2) 바깥뜰의 동쪽 문(40:5~16)
40:5~16 성전은 동서로 위치했기 때문에 자연 입구는 동쪽 문
이었으며, 이 문에 대한 묘사로 성전 구조에 대한 설명이 시작된다. 첫째로, 성전 바깥 사면의 담이 척량되었다(5절). 그런 다음
이 바깥뜰의 동쪽 문이 묘사되었다(6~16절).
(3) 바깥 뜰(40:17~19)
40:17~19 역대하 7장 3절과 에스더 1장 6절처럼 모자이크 모
양일 포장된 바닥 위에 30개의 방이 있다.
(4) 바깥뜰의 다른 두 문(40:20~27)
40:20~27 북쪽을 향해 난 문은 그 현관과 종려나무와 함께 동쪽 문과 같았다. 남쪽을 향해 난 문도 치수와 구조가 같았다. 서쪽
에는 문이 없다.
(5) 안뜰로 향하는 세 개의 문(40:28~37)
40:28~37 안뜰에도 남쪽 문과(28~31절), 동쪽을 향해 난 또
하나의 문과(32~34절) 북쪽 문(35~37절) 등 세 개의 문이 있다.
(6) 제사 도구(40:38~43)
40:38~43 북쪽 문 현관에 제물을 놓을 8개의 상(床)이 있다.
또한 번제에 쓸 다듬은 돌로 만든 네 개의 상이 있다. 제물을 잡
는 기구들이 있고, 갈고리가 사면에 박혀 있다.
(7) 제사장을 위한 방(40:44~47)
40:44~47 노래하는 자들을 위한 방이 하나는 남쪽에, 하나는
북쪽에 있다. 남쪽 방은 성전을 관리하는 제사장들을 위한 방이
고, 북쪽 방은 단을 관리하는 제사장들(사독의 아들들)을 위한 방
이다.
(8) 성전 현관(40:48,49)
40:48~49 성전 현관은 솔로몬의 성전의 현관처럼 구상된 듯
하다. 기둥은 솔로몬의 성전의 야긴과 보아스라는 기둥을 연상시
킨다(왕상 7:21).
40장은 우선적으로 성전 주변 지역을 다루는데 비해 41장은 성
전 자체를 묘사해준다. 40~43장의 자세한 수치는 우리의 모든 봉사에 있어서 하나님
이 정해주신 대로 수고해야함을 상기시켜준다(출 25:40). 만일 이
것이 문자 그대로의 건물이 아니라면 이같은 자세한 수치는 아무
의미가 없을 것이다. 알레고리(諷諭)나 상징이라면 이렇게 자세한 수치를 밝힐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아울러, 만일 이것이 단순한
상징이라면 그 세부 사항에 대해 만족할 만한 설명을 하는 이는
아무도 없다.
(9) 성소와 지성소(41:1~4)
41:1~4 성소의 수치는 솔로몬의 성전과 똑같고 광야의 성전
의 두 배이다. 놋처럼 빛나는 사람이 에스겔을 이끌고 성소에 들
어갔으나 지성소에는 혼자 들어갔는데, 이는 그곳에 들어가는 것
이 제한되었던 옛 성전과 성막을 상기시킨다(히 9:8,12; 10:19). 옛
성전의 이중적인 구분이 천년왕국 성전에서도 계속될 것이다.
(10) 골방(41:5~11)
41:5~11 이 성전은 매우 육중하고 넓다. 그것은 3층 구조물로
서, 각 층마다 30개의 방이 있다. 그 방들은 올라갈수록 넓었는데,
이는 계단식으로 주요 구조물에 가까이 이르렀음을 의미한다(7
절).
(11) 성전 서쪽 건물(41:12)
41:12 성전 구조물 서쪽 끝에는 넓이 70규빗, 길이 90규빗의 별
개의 건물이 있다. 이 건물의 목적은 밝혀지지 않았다.
(12) 성전의 수치(41:13~15상)
41:13~15(상) 성전은 길이가 100규빗, 넓이가 100규빗이었다.
(13) 성전의 내부 장식과 기구 배치(41:15하~26)
41:15(하)~26 성전 내부에는 좌우편의 다락과 문통 벽과 닫힌
창이 있다. 그룹과 종려나무가 건물 사면에 하나씩 새겨져 있다. 하나님의 거룩을 상징하는 그룹은(창 3장) 한 종려나무를 향해서는 어린 사
자의 얼굴이 있고, 한 종려나무를 향해서는 사람의 얼굴이 있다.
종려나무는 성경에서 승리와 의(義)를 상징한다. 나무로 만들어진 제단은 에스겔의 안내자에 의해 “여호와 앞의
상”으로 불리웠다. 성전에는 각각 두 개의 문짝이 달린 두 개의 문이 있는데 여기
에도 그룹과 종려나무가 새겨져 있었다. 바깥 현관에는 나무 디딤판이 있다. 휘장, 궤, 대제사장에 대해서는 아무 언급이 없다. 휘장은 갈보
리에서 찢겨졌다. 궤의 상징하는 바는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었
다. 그리고 큰 대제사장이신 그분이 거기에 계신다.
(14) 제사장의 방(42:1~14)
42:1~14 제사장을 위해서는 성전 북쪽과 남쪽에 방이 있다.
이곳은 제사장들이 지성물을 먹고 봉사에 필요한 거룩한 의복을
보관해두는 곳이다.
(15) 바깥뜰의 수치(42:15~20)
42:15~20 바깥뜰은 사면이 각각 500척이다. 20절의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의 구별은 예배와 일상생활 간의 차이이다. 2) 천년왕국의 예배(43,44장)
43:1~5 에스겔서 앞 부분에서(11:23) 우리는 영광의 구름이
마지못해서 예루살렘 성전을 떠나가는 모습을 보았다. 그러나 주
예수께서 왕으로 다스리기 위해 오실 때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
이 주 예수님의 위(位)로 돌아올 것이다.
43:6~9 그분이 그분의 백성 가운데 영원히 거하실 것이다. 더
이상 그들은 성전의 은밀한데서 영적인 간음(우상숭배)과 가증한
일을 행치 않을 것이다.
43:10~12 이스라엘 집이 그 행한 모든 것을 부끄러워할 때 새
성전의 규례와 법도와 율례를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이 회개하는
즉시 하나님이 그들에게 새로운 소망을 주실 것이다. (누군가 회
개를 할 때 우리도 이렇게 반응해야 한다.) 성전에 세워질 산 정
상의 모든 주변 지역이 지극히 거룩할 것이라는 말을 사람들이
듣게 될 것이다. 여호와의 영광의 광경은 우리로 우리의 죄악을 부끄러워하게
한다(10절).
“베드로를 녹인 그 표정과
스데반이 바라본 그 얼굴과
마리아와 함께 눈물을 흘린 그 마음만이
우리를 우상에게서 끌어낼 수 있으리.” (저자 미상)
43:13~17 이어서 계단식 모양이었을 제단의 치수가 밝혀져
있다. ‘번제단의 윗층’(15절)은 불을 붙이는 제단 위를 가리킨다.
그것은 바닥에서 위로 솟은 네 뿔이 있다. 이 제단의 특이한 점은
올라가는 계단이 있다는 것인데, 이전 성전들에는 올라가는 것이
금지되었었다. 이 제단은 위에 올라가는 수단이 필요할 정도로
높다.
43:18~27 이어서 피로써 단을 성결케 할 때 좇아야 할 의식이
주어져 있다. 이 일은 7일이 걸리며, 이스라엘의 공중예배에 있어
서 그 중요성을 출애굽기 29장 37절, 레위기 8장 11,15,19,33절, 열왕기상 8장 62~65절, 역대하 7장 4~10절 등 여러 구약의 본문에
서 엿볼 수 있다. 이 모든 의식을 마친 후 제 8일에, 정규 제사가
시작될 것이다. 43장은 격려의 말로 끝난다. 하나님이 백성의 제사를 열납하실
뿐 아니라 “내가 너희를 즐겁게 받으리니”라고 여호와 하나님이
말씀하신다. 그 날의 제사장은 사독의 아들들임을 주목하라(19절). 이는 아
마도 다윗과 솔로몬에 대한 사독의 변함 없는 충성심에 뿌리를
둔 것이리라
9월 16일(목) 말레이시아 MALAYSIA
오늘은 1963년 말레이,북보르네오,싱가포르,사라왁이 한 국가를 이룬 말레이시아 연방수립 기념일입니다. 6월에 시작된 코로나 봉쇄조치 연장에 따라 9월 예정의 훈련과 캠프들이 취소 또는 연기되었습니다.사역자들은 성도들을, 온라인이 아니라,직접 만나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시골은 온라인 사역이 어려울 때가 많기 때문에 성도들이 고립되기 쉽습니다.성도들이 믿음을 지킬 수 있도록, 속히 정상적인 사역이 다시 시작될 수 있도록,기도해주세요.
22. 다음 날에는 흠 없는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물로 삼아 드려서 그 제단을 정결하게 하기를 수송아지로 정결하게 함과 같이 하고
23. 정결하게 하기를 마친 후에는 흠 없는 수송아지 한 마리와 떼 가운데에서 흠 없는 숫양 한 마리를 드리되
24. 나 여호와 앞에 받들어다가 제사장은 그 위에 소금을 쳐서 나 여호와께 번제로 드릴 것이며
25. 칠 일 동안은 매일 염소 한 마리를 갖추어 속죄제물을 삼고 또 어린 수송아지 한 마리와 떼 가운데에서 숫양 한 마리를 흠 없는 것으로 갖출 것이며
26. 이같이 칠 일 동안 제단을 위하여 속죄제를 드려 정결하게 하며 드릴 것이요
27. 이 모든 날이 찬 후 제팔일과 그 다음에는 제사장이 제단 위에서 너희 번제와 감사제를 드릴 것이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를 즐겁게 받으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기본카테고리
2021년 9월 16일 새벽 경건회 [찬양: 거룩한 주 하나님, 성경 읽기: 에스겔 40-43장(우리말성경), 열방을 위한 기도: 말레이시아] 모양이 놋 같이 빛난 사람 하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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