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46. How was Christ humiliated?
A. For our sakes, Christ emptied himself of his own glory and took on the form of a servant, and so was humiliated in all the poor circumstances involving his conception and birth, life on earth, death, and after his death until he was resurrected.1
1. Phil 2.6-8, Lk 1.31, 2 Cor 8.9, Acts 2.24, Gal 4.4.
46문: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이 무엇입니까? 답: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그분이 우리를 위하여 자기 영광을 비어 종의 형체를 취하심으로 잉태되고 태어나시고 사시고 죽으셨고 그 후 부활하실 때까지 그처럼 비천한 형편에서 계신 것입니다.
빌2:6-8 [개역개정]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NIV] 6. Who, being in very nature God, did not consider equality with God something to be grasped, 7. but made himself nothing, taking the very nature of a servant, being made in human likeness. 8. And being found in appearance as a man, he humbled himself and became obedient to death-- even death on a cross! 눅1:31 [개역개정] 31.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NIV] 31. You will be with child and give birth to a son, and you are to give him the name Jesus. 고후8:9 [개역개정] 9.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이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부요하게 하려 하심이라 [NIV] 9. For you know the grace of our Lord Jesus Christ, that though he was rich, yet for your sakes he became poor, so that you through his poverty might become rich. 행2:24 [개역개정] 24. 하나님께서 그를 사망의 고통에서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 [NIV] 24. But God raised him from the dead, freeing him from the agony of death, because it was impossible for death to keep its hold on him.
제46문 그리스도의 비하상태는 무엇인가?
답: 그리스도의 비하상태는 그의 잉태와 출생, 삶, 죽음, 그리고 죽음 이후 그의 부활까지에서 그가 우리를 위하여 그 자신의 영광을 비우고 그에게 종의 형상을 입히신 그 비천한 상태이다.
1) 관련성구
•빌 2:6-8: 그리스도의 자원적 자기 비하
•눅 1:31: 사람으로 탄생하신 그리스도의 비하
•고후 8:9: 하늘에서의 복락의 삶을 포기하시고 지상에서의 고통의 생애를 통한 그리스도의 자기 비하.
•행 2:24: 자기 비하의 종결로서의 그리스도의 부활.
2) 해설
(1) 구원 계획을 실행함에 있어서 그리스도는 어떤 상태를 취하셨는가?
낮아지신 상태를 취하셨다.
(2) 그리스도 왜 스스로 낮아지셨는가?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이다.
(3) 그렇다면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시기 전의 상태는 어떠했는가?
성경에 “풍요”롭다고 기록된 대로 영원하신 신적 영광의 풍요로운 상태에 계셨다·
(4) 빌립보서 2:7의 “자기를 비워” 라는 표현은 어떻게 번역될 수 있는가?
이 효험은 문자적으로 “아무런 명예를 가지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5) 그리스도께서 사람이 되셨을 때 그는 무엇을 비우셨는가?
그는 자신의 하늘의 영광의 기쁨을 비우셨다.
(6) 그리스도께서 자기를 비우심에 대해서는 어떤 심각한 오류가 있는가?
어떤 이들은 빌립보서 2:7의 헬라어 본문이 그리스도께서 그의 신성을 비우셨음을 의미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해석에 의하면 그리스도는 하늘에 계실 때만 하나님이셨으며 세상에 오실 때는 신성을 벗어버리고 오직 사람이셨다는 말이 된다. 그러나 신약의 많은 성경 본문들은 그리스도께서 지상에 계실 동안에도 진정으로 완전한 하나님 이셨음을 교훈한다. 따라서 위의 해석은 그릇된 해석이다. 그리스도께서 자기를 비우셨다는 이 말의 진정한 의미는 그가 하늘의 하나님의 영광의 즐거움을 포기하시고 그 대신에 종의 형제를 가지셨다는 말이다. 그의 신분은 바뀌었지만 그의 본성은 여전히 통일하신 것이다.
(7) 그의 지상 생애 동안 그리스도의 신분은 무엇이셨는가?
그는 종의 선분 또는 종의 형제이셨다.
(8) 구약의 어떤 장이 구속자가 “여호와의 종”으로 오실 것이라고 예언하였는가?
이사야 53 장이다. 이사야53 장은 그리스도의 비하 상태를 알려준다. 특별히 11절은 그리스도를 “나의 의로운 종”이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