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카테고리

다니엘 7:15-28 설교/2023년 9월 13일 수요/나라와 권세와 온 천하 열국의 위력이 가장 높으신 분의 거룩한 백성에게로 돌아갈 것이다. 그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다/Daniel preaching

반응형

다니엘7:15-28

[새번역]
15. "나 다니엘은 마음 속이 괴롭고, 머리의 환상들이 나를 번민하게 해서,
16. 거기에 서 있는 천사들 가운데 하나에게 가까이 가서, 이 모든 일을 두고 참 뜻을 물었다. 그가 나에게 설명하면서, 그 일을 풀이하여 알려 주었다.
17. '이 큰 짐승 네 마리는 앞으로 땅에서 일어날 네 왕이다.
18. 그러나 가장 높으신 분의 성도들이 나라를 얻을 것이며, 영원히 영원히 영원히 그것을 누릴 것이다.'
19. 그 때에 나는 넷째 짐승의 참 뜻을 더 알고 싶었다. 이 짐승은 다른 모든 짐승과 달랐으며, 매우 사납고, 쇠 이빨과 놋쇠 발톱으로 먹이를 잡아먹고, 으스러뜨리고, 그 나머지 짐승들을 발로 짓밟아 버렸다.
20. 나는 또 그 짐승의 머리에 있던 열 뿔과, 새로 돋아난 다른 뿔 하나도 알고 싶었다. 그 다른 뿔 앞에서 세 뿔이 빠졌다. 그 뿔에는 눈들이 있고, 크게 떠드는 입이 있었으며, 그 모습이 다른 뿔들보다 강하게 보였다.
21. 내가 보고 있을 때에, 새로 돋은 그 뿔이 성도들에 맞서서 전쟁을 일으키고, 그들을 이겼으나,
22. 옛적부터 계신 분이 오셔서, 가장 높으신 분의 성도들의 권리를 찾아 주셔서, 마침내 성도들이 나라를 되찾았다.
23. 그 천사가 이렇게 말하였다. '넷째 짐승은 땅 위에 일어날 넷째 나라로서, 다른 모든 나라와 다르고, 온 땅을 삼키며 짓밟고 으스러뜨릴 것이다.
24. 그 열 뿔은 이 나라에서 일어날 열 왕이다. 그 뒤에 또 다른 왕이 일어날 것인데, 그 왕은 먼저 있던 왕들과 다르고, 또 전에 있던 세 왕을 굴복시킬 것이다.
25. 그가 가장 높으신 분께 대항하여 말하며, 가장 높으신 분의 성도들을 괴롭히며, 정해진 때와 법을 바꾸려고 할 것이다. 성도들은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까지 그의 권세 아래에 놓일 것이다.
26. 그러나 심판이 내려서, 그는 권세를 빼앗기고, 멸망하여 없어질 것이다.
27. 나라와 권세와 온 천하 열국의 위력이 가장 높으신 분의 거룩한 백성에게로 돌아갈 것이다. 그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다. 권세를 가진 모든 통치자가 그를 섬기며 복종할 것이다.'
28. 이것이 그 환상의 끝이다. 나 다니엘은 이 생각 때문에 고민하여, 얼굴색이 변하였지만, 이 일을 마음에 간직하였다."

[NIV]
15. "I, Daniel, was troubled in spirit, and the visions that passed through my mind disturbed me.
16. I approached one of those standing there and asked him the true meaning of all this. "So he told me and gave me the interpretation of these things:
17. 'The four great beasts are four kingdoms that will rise from the earth.
18. But the saints of the Most High will receive the kingdom and will possess it forever--yes, for ever and ever.'
19. "Then I wanted to know the true meaning of the fourth beast, which was different from all the others and most terrifying, with its iron teeth and bronze claws--the beast that crushed and devoured its victims and trampled underfoot whatever was left.
20. I also wanted to know about the ten horns on its head and about the other horn that came up, before which three of them fell--the horn that looked more imposing than the others and that had eyes and a mouth that spoke boastfully.
21. As I watched, this horn was waging war against the saints and defeating them,
22. until the Ancient of Days came and pronounced judgment in favor of the saints of the Most High, and the time came when they possessed the kingdom.
23. "He gave me this explanation: 'The fourth beast is a fourth kingdom that will appear on earth. It will be different from all the other kingdoms and will devour the whole earth, trampling it down and crushing it.
24. The ten horns are ten kings who will come from this kingdom. After them another king will arise, different from the earlier ones; he will subdue three kings.
25. He will speak against the Most High and oppress his saints and try to change the set times and the laws. The saints will be handed over to him for a time, times and half a time.
26. " 'But the court will sit, and his power will be taken away and completely destroyed forever.
27. Then the sovereignty, power and greatness of the kingdoms under the whole heaven will be handed over to the saints, the people of the Most High. His kingdom will be an everlasting kingdom, and all rulers will worship and obey him.'
28. "This is the end of the matter. I, Daniel, was deeply troubled by my thoughts, and my face turned pale, but I kept the matter to myself."

 해몽을 받은 다니엘 (다니엘 7:15-28)

*우리는 여기에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수 있다.

Ⅰ. 환상이 이 예언자에게 강한 인상을 주었다. 환상 가운데서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영광과 만족을 주셨다. 그러나 큰 고통과 당혹함이 사라지지 않는다. "나 다니엘은 근심되도다" (15절). 여기에서 사용된 "몸" 이라는 단어는 단순히 "칼집," 혹은 "덮개"를 의미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몸은 영혼에 비해 칼집에 불과하고, 영혼이 칼이기 때문이다. 영혼이야말로 우리가 근본적으로 돌보아야 할 것이다. "내 뇌 속의 이상이나를 번민케 하였다" (15절)와 다시 28절에서 "번민하였도다." 즉 다니엘을 완전히 압도하였고, 그의 생각은 심히 혼란되어, 정신이 나간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일어난 사실들이 다니엘을 놀라게 하였다. 그래서 그가 위엄을 가지고 자기 자신을 되찾을 때까지 다니엘을 당황하게 하였다.

Ⅱ. 그 환상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 다니엘은 진지하게 갈망한다(16절)." 내가 그 곁에 모신 자 중 하나에게 나아가서," 즉 "인자" 곁에 있는 한 천사에게 나아가서, "이 모든 일의 진상을 물었다."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듣고 보는 것들의 완전한 의미를 아는 것은 아주 바람직한 일이다. 그리고 알기를 원하는 자들은 신실한, 그리고 뜨거운 기도를 통해서, 그리고 "부지런히 궁구하여" 물어야 한다.

Ⅲ. 이 환상의 이해를 위한 열쇠가 다니엘에게 주어진다. 천사가 "그에게 말한다." 즉 "그 일의 해석을 알"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한 것이다.

1. 그 "큰 짐승들" 은 큰 "왕들" 과 그들의 나라들이다. 그 짐승들이 "바다에서부터" (17절)올라온 것처럼, 그 나라들은 "세상(땅)에서 일어날 것이다." 그들은 terroefilii-즉 아래에서부터 올라온 것이다. 그들은 땅의 냄새를 낸다. 그들의 기초는 "티끌 속에" 있다. 그들은 모두 지상의 흙에 불과하며, 티끌 속에 기록되어 있으며, 결국 티끌로 되돌아갈 것이다.

2. 다니엘은 첫 세 짐승에 대해서는 아주 잘 안다. 그러나 네번째 짐승에 대해서는 더 많은 정보를 훤한다. 왜냐하면 네번째 짐승은 나머지 세 짐승과는 전혀 다르며, "심히 무섭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그 네째 짐승은 다른 짐승들을 "먹고 부숴 뜨리고," 발로 밟아버렸기 때문이다(19절).아마도 다니엘을 그렇게 놀라게 한 것은 바로 네번째 짐승이었으리라. 또한 이 환상이 다른 나머지 짐승에 대한 환승보다도 더 다니엘을 걱정케 했을 것이다. 그러나 다니엘이 특별히 더 알기를 원했던 것은," 작은 뿔" 이 무엇이며, 머리에 있는 "눈" 은 무엇이며, 또 "큰 일을 말하는 입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짐승의 용모는 "동류의 다른 어떤 짐승 보다 강하여 보였다(20절). 그리고 이것이 그가 가장 알고 싶어하였던 것이었다. 왜냐하면 그것이 "성도들과 더불어 싸워 이긴 뿔이었기 때문이었다" (21절). 인생들이 서로 싸우고, 서로 승리하는 것만이 암시되어 있을 때에는, 다니엘이 관심을 별로 가지지 아니했다(" 그릇들이 세상의 질그릇들과 더불어 싸우게 하라." 그리고 서로 대적함으로써 조각나게 하라!).그러나 그들이 성도들과 더불어" 싸울 때, "좋은 금과 비교되는 시온의 귀중한 아들들" 이 흙으로 만든 물주전자처럼 파괴되었을 때야말로 다음과 같이 물어야 할 때이다. "그 의미는 무엇인가?" 여호와께서는 그의 백성들을 포기하실 것인가? 그는 그의 적들을 짓밟아 부수고 승리를 거둘 것인가? 성도들과 싸워 승리를 거두는 이 같은 뿔들은 무엇인가? 이러한 물음에 대해서 그의 해석자는 다음과 같이 답변한다(23-25절). 즉, 이 "네번째 짐승" 은 "네번째 나라" 이며, 그 나라는" 천하를 혹은 온 땅을 삼켜버릴 것이다." "열 개의 뿔" 은 "열 명의 10 왕들" 이다. 그리고 "작은 뿔" 은 다른 세 명의 왕을 굴복시킬 왕이메, 그 왕은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에게 대단히 모욕으로 행할 것이며, 다음과 같이 행동할 것이다.

(1) 하나님께 대해서 대단히 사악하게 행동할 것이다. 그는 "큰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할 것이다." 즉 하나님의 권위와 정의를 모독할 것이다.

(2)하나님의 백성에 대해서 대단히 거만하게 행동할 것이다. 그는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들을 괴롭힐 것이다. 그는 성도들을 단 한번에 처치하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오랜 억압과 끊임없는 학대에 의해서, 그리고 그들의 가족을 죽이고, 그들의 땅을 황폐하게 함으로써, 말려 죽일 것이다." 사탄의 계획이란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들을 괴롭히는" 것이었다. 그래서 기억조차 못하게 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그 모든 사탄의 계획은 무익한 것이다. 왜냐하면 세상이 있는 동안은 하나님이 세상 안에 교회를 보존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때와 법을 변개시킬 생각을 할 것이다. 또한 종교의 모든 규례와 제도를 제거하며 인간과 신의 법과 제도를 짓밟으려 할 것이다. 그는 마치 하늘의 규례까지도 변경시킬 수 있다는 듯이, "모든 것을 뽑아버리고, 세우고, 네모를 원으로 바꾸리라." 그리고 이러한 무모한 시도 속에서 그는 잠시 동안 번영하고 성공할 것이다. 성도들은 "그의 손에서" "한 때와 두때와 반(半) 때를" (곧 30년 반을) 잡혀 있을 것이다. 그 햇수는 우리가 요한 계시록에서 볼 수 있는 유명한, 예언적 시간 측량법이다. 그것은 때때로 42개월, 혹은 1260일이라고 불리웠다. 그러나 그 때의 마지막에 "심판이 시작되어, 그의 권세를 빼앗을" 것이다(26절). 이것은 그 짐승이 "죽임을 당하고 시체가 부상당하는것" 을 말한다(11절). 그리고 조셉 미드(Joseph Mode)씨의 12절 해석에 따르면, "나머지 짐승에 대해서," 열 개의 뿔들, 특히 "뽑혀진" 작은 뿔이 그들의 권세를 빼앗겼다고 했다. 이제 문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즉 "누가 이 원수인가? 여기에서 그 흥망성쇄가 예언된 이 원수는 누구란 말인가?" 해석자들은 이 원수에 대해서 견해가 일치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이 네째 짐승을 셀류시데(Seleucidae)의 왕국이며, 작은 뿔은 안티오커스(Antiochus)를 나타낸다고 할것이다, 또한 이 모든 것은 마카비서의 역사 가운데서 예컨데 유니우스(Junius), 피스카토르(Piscator), 폴라누스(Polanus), 브러튼(Broughton) 등과 같은 사람들의 역사에서 실현되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그 네번째 왕국을 로마 제국이라고 보며, 작은 뿔은 시저(Julius Casar)와 그를 계승한 황제들(킬빈), 적 그리스도, 그리고 로마 카톨릭 왕국(미드) 이라 한다. 이들은 "사악한 자" 요, "작은 뿔"로써, "그리스도의 재림의 광채" 에 의해서 소멸될 것이라 한다. 교황은 "때와 법을 변개할" "절대권" 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었다. 루터나 바타불루스(Vatablus) 같은 사람들은 그 "작은 뿔" 은 "터어키 제국" 이라고 한다. 나는 어느쪽이 틀린지를 입증할수 없다. 다만 예언이 때로는 여러 가지로 성취되었으므로, 우리는 성서에 모든 자유를 주어야 한다. 그래서 나는 그들이 모두 옳다고 생각하고 싶다. 그리고 이 예언은 일차적으로는 시리아 제국을 나타내는 것이며, 안티오커스(Antiochus)의 억압 아래서 고통받는 유대인들을 격려하기 위한 것임을 밝혀두고 싶다. 때때로 이 예언이 우울한 종말에 대한 것을 보여 주지만, 교만한 압제자들의 최후적인 파멸과 이스라엘의 영광을 보여준다. 또한 그 예언은 하나님의 백성을 위로하던 이전의 예언에서 보여 주었던 희망, 이 세상 안에서 세워질 메시야의 왕국을 예언한다. 그러나 그 예언은 로마의 교황보다도 오히려, 로마에 있는 이방인과 그리스도교에 대한 박해 세력도 말해 준것이다. 그리고 성요한은 그의 환상과 예언에서, 다니엘의 이 환상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여러 번 언급하고 있다.

3. 다니엘도 사람들 사이에 있는 하나님의 왕국의 학대와 종말에 있을 모든 반대 세력들에 대한 하나님의 왕국의 승리에 대한 기쁜 전망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적대자들의 격노와 세력을 예언하는 가운데 이 같은 전망이 갑자기 뛰쳐나왔다는것(18,22절)(이것은 환상의 과정의 한 부분으로 봐야한다26,27절)은 주목할 일이다. 그리고 그것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언급하는 것이기도 하다.

(1) 마카비가 적들을 물리치고 군림하던 시기와 안티오커스의 지배 아래서 난국을 타개한 후에 있었던 유대 교회의 번영의 날을 말해준다.

(2)복음의 선포에 의해서 이 세상 안에 세워질 메시야의 나라에 대해서 언급한다. 왜냐하면 "심판하기 위해서 그리스도는 이 세상으로 오시며," 그의 성령으로 통치하시기 위해서, 또한 그의 모든 성도들을 "하나님을 위해서 왕과 제사장으로" 만들기 위해서 오시기 때문이다.

(3) 성도들이 세상을 심판하게 될 때, 즉 악마의 나라의 완전한 멸망에서 승리를 거두고 그리스도의 보좌에 앉게 될,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해서 언급한다. 여기에 무엇이 예언되었는지를 살펴보자.

[1]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가 오실 것이다." (22절). 하나님은 그가 "모든 심판의 권세를 맡기신" 하나님의 아들에 의해서 세상을 심판하실 것이다. 그는 그의 억압받는 백성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오실 것이다." 또한 세상에 그의 나라를 세우시기 위해서 오실 것이다.

[2] "심판이 열릴 것이다" (26절). 하나님은 "자기가 세상을 심판하신다" 는 사실을 분명히 밝힐 것이다. 그리고 지혜와 공명함으로 그의 백성의 탄원을 들으심을 보이실 것이다. 저 큰 날(심판날)에, 그는 "그가 임명한 사람들에 의해서 의롭게 세상을 심판하실" 것이다.

[3] 대적자들은 "지배권을 빼앗길 것이다" (26절). 그리스도의 모든 대적자들은 그리스도의 발판이 될 것이며, 끝까지 "소멸되고 파멸될" 것이다. 이런 말들은 사도들이 죄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사용하던 것이다(살후 2:8). 죄인은 "그리스도의 입의 영에 의해서 소멸될 것이며," "그의 재림의 광채로 파괴될" 것이다.

[4] "심판(원)이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들에게 주어진다." 사도들에게는 복음의 선포가 위임되었을 때, 그것은 세상을 심판하는 복음이다. 모든 성도들은 그들의 신앙과 순종에 의해서 불신의, 그리고 불순종의 세상을 비난한다. 그리스도 안에서 성도들은 세상을 심판할 것이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심판할" 것이다(마 19:28).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영광을 돌려야 하는 이유가 얼마나 충분한가를 주목해 보자. 성도들이 세상의 눈에 아무리 약하고 비루하게 보일지라도, 그리고 아무리 많은 비난이 성도들에게 쏟아질지라도, 그들은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들" 이다. 그들은 하나님께 가깝고 소중한 자들이다. 하나님은 그들을 자기 소유로 인정하시며 심판은 그들에게 붙인 바 된다.

[5]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가 나라를 얻으며 그 나라를 영원히 소유하리라는 것이 극력 강조되고 있다(18,22,27절). 그러나 우리가 여기서 권세가 은혜에 기초한다거나 성도라는 것을 구실로 왕권을 찬탈할 근거를 얻는다고 추론하는 것은 천만 부당하다. 그리스도의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해 있지 않다. 본문이 암시하는 것은 육욕과 타락에 대한 성도의 영적 주권이며 사탄과 그 유혹에 대한 성도의 승리이며 죽음과 그 공포에 대한 순교자의 개선이다. 또한 이것은 복음의 나라가 건립될 것을 약속한다. 그 나라는 빛과 성결과 사랑의 나라요 은혜와 특권과 위로의 나라이다. 하늘 아래서 있을 이 여러 가지는 하늘의 영광 나라의 징표와 첫 열매가 될 것이다. 로마 제국이 기독교화하고 주권자들이 기독교의 수호와 발양을 위해 권세를 사용했을 때 성도들은 나라를 얻은 것이다. 성도들은 성령의 지배와(이것이 바로 믿음의 승리 곧 세상을 이기는 것이다) 세상 열국을 그리스도의 나라로 만듦으로써 다스린다. 그러나 완전한 성취는 성도의 영원한 행복에서 이루어진다. 그 나라는 요동되지 않는다.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쇠하지 않는 영광의 면류관을 구한다. 이런 것이 영원한 나라이며 그런 점에서 그 나라는 크다. 여기에 어떤 강조가 주어지는지 살펴보자(18절). 성도는 그 나라를 얻으리니 그 누림은 영원하고 영원하리라. 이유는 성도들을 소유하는 분과 그의 나라가 영원하기 때문이다. 그의 나라는 영원하다. 따라서 그들의 나라도 영원할 것이다. "내가 살았기 때문에 너희도 살것이다" (요 4:19). 그의 나라는 곧 그들의 나라이다. 그들은 그의 높임을 자기들의 높임으로 간주하며 모든 권세있는 자가 그들처럼 그를 섬겨 복종하는 것 이상의 명예와 만족을 바라지 않는다. 그들은 그의 황금 홀에 복종하게 되든지, 아니면 그의 철장으로 파멸이 접하게 될 것이다.
다니엘은 마지막으로 자기가 이 환상에서 어떤 인상을 받았는지 말해 준다. 환상은 그의 낯빛이 변할 정도로 그의 심령을 사로잡았다. 이 때문에 그는 창백하게 보였다. 그러나 그는 이 일을 마음에 감추었다. 마음은 신적 일의 간수와 창고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데 주목하자. 우리는 성모 마리아가 그리스도의 말씀을 유의했듯이 (눅 2:51)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감추지 않으면 안 된다. 다니엘은 이 일을 마음에 감추었는데 그것은 이 일을 교회로부터 감춘 것이 아니라 교회를 위해 감춘 것이다. 이는 그가 여호와께로부터 받은 것을 백성에게 완전하고도 신실하게 전달하기 위해서이다. 하나님의 사역자와 예언자들은 하나님의 일들을 자기 마음에 쌓아두고 그것을 잘 소화하는 데 관심해야 한다. 필요한 때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 입으로 즉시 표현하려면 그것을 우리 마음속에 항상 갖추어 두어야 한다.

daniel71528preaching.MP3
14.68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