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숭배자들이 죽임당함
1. 그리고 그분이 내가 듣는 데서 큰 소리로 외치셨다. “손에 살상 무기를 들고 있는 사람들아, 이 성읍에 대한 처벌이 다가오고 있다.”
2. 그런데 북쪽을 향해 있는 윗문 방향에서 여섯 사람이 각각 자기의 손에 자기의 살상 무기를 들고 오고 있었다. 그들 가운데 한 사람은 베옷을 입었고 옆구리에는 필기구를 갖고 있었다. 그들이 들어와서 청동제단 옆에 섰다.
3. 그러자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이제까지 머물러 있던 그룹에서 위로 올라와 성전의 문턱으로 옮겨갔다. 그분은 베옷을 입고 옆구리에 필기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부르셨다.
4. 여호와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예루살렘 성읍을 돌아다니며 그 가운데서 행해지고 있는 모든 혐오스러운 일들에 대해 한숨짓고 탄식하는 사람들의 이마에 표시를 하여라.”
5. 내가 듣는 데서 그분이 나머지 사람들에게 말씀하셨다. “그를 따라 성읍을 두루 돌아다니며 쳐 죽여라. 너희 눈은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도 말고 그들에게 인정을 베풀지도 말라.
6. 늙은이, 젊은이, 처녀들과 아이들과 여자들을 학살해 폐허가 되게 하라. 그러나 표시가 있는 사람 어느 누구에게도 가까이 가지 말라. 내 성소에서부터 시작하라.” 그러자 그들이 성전 앞에 있던 장로들부터 시작했다.
7. 그분이 그들에게 또 말씀하셨다. “성전을 더럽히고 그 뜰을 학살당한 사람들로 가득 채우라. 나아가라!” 그러자 그들이 나아가 성읍 안에서 쳐 죽였다.
8. 그들이 쳐 죽이고 있을 때 나는 혼자 남겨져 있었다. 나는 얼굴을 땅에 대고 울부짖으며 말했다. “주 여호와여, 주께서는 예루살렘에 주의 노여움을 퍼부으셔서 이스라엘의 남은 사람을 모두 죽이려고 하십니까?”
9. 그러자 그분이 내게 대답하셨다. “이스라엘과 유다 족속의 죄악이 너무나 크다. 이 땅이 피로 가득 차고 이 성읍은 불법으로 가득 차 있다. 그들은 ‘여호와께서 이 땅을 버리셨다. 여호와께서 보지 않고 계신다’라고 말한다.
10. 그러니 내 눈이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 않고 내가 인정을 베풀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그들의 행동을 그들의 머리에 그대로 갚아 줄 것이다.”
11. 베옷을 입고 옆구리에 필기구를 갖고 있는 사람이 보고했다. “주께서 내게 명령하신 모든 것대로 내가 했습니다.”
[NIV]제9장
1. Then I heard him call out in a loud voice, "Bring the guards of the city here, each with a weapon in his hand."
2. And I saw six men coming from the direction of the upper gate, which faces north, each with a deadly weapon in his hand. With them was a man clothed in linen who had a writing kit at his side. They came in and stood beside the bronze altar.
3. Now the glory of the God of Israel went up from above the cherubim, where it had been, and moved to the threshold of the temple. Then the LORD called to the man clothed in linen who had the writing kit at his side
4. and said to him, "Go throughout the city of Jerusalem and put a mark on the foreheads of those who grieve and lament over all the detestable things that are done in it."
5. As I listened, he said to the others, "Follow him through the city and kill, without showing pity or compassion.
6. Slaughter old men, young men and maidens, women and children, but do not touch anyone who has the mark. Begin at my sanctuary." So they began with the elders who were in front of the temple.
7. Then he said to them, "Defile the temple and fill the courts with the slain. Go!" So they went out and began killing throughout the city.
8. While they were killing and I was left alone, I fell facedown, crying out, "Ah, Sovereign LORD! Are you going to destroy the entire remnant of Israel in this outpouring of your wrath on Jerusalem?"
9. He answered me, "The sin of the house of Israel and Judah is exceedingly great; the land is full of bloodshed and the city is full of injustice. They say, `The LORD has forsaken the land; the LORD does not see.'
10. So I will not look on them with pity or spare them, but I will bring down on their own heads what they have done."
11. Then the man in linen with the writing kit at his side brought back word, saying, "I have done as you commanded."
Ⅰ. 멸망시키는 준비 9:1-4
(1) 예루살렘을 멸망시킬 자들에게 대령하라는 소환령이 떨어진다. 오랫 동안 지키고 보호하라는 명을 받아 왔던 하나님의 천사들은 이제는 그 성읍을 황폐하게 하라는 명을 받았다. 그 천사들은 파괴하는 천사로서, 진노의 대행자들로서 아주 가까이에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모두, 화염검을 들고 생명 나무가 있는 길목을 지키는 천사처럼 '살륙하는 기계를 손에' 들고 있기 때문이다.
(2) 이 소환령에 따라 그들이 등장하는 모습이 기록되어 있다. 즉시 '여섯 사람'이 나왔다. 이들 한 사람 한 사람은 예루살렘 성에 있는 주요한 성문 하나 하나에 해당한다(2절). 바벨론 왕의 군대를 구성하고 있던 여러 민족들(어떤 이들은 이 민족들이 여섯 민족들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군대의 사령관들은 천사들의 손에 있는 '살륙하는'기계라고 불리울 만하다. 이 살인 무기를 든 천사들은 '북향한 윗문 길에서 쫓아 나왔다'(2절). 이는 갈대아인들이북쪽에서 오기 때문이다(렘 1:14). 혹은, 투기의 우상이 '안뜰로 들어가는 북향한 문에' 세워져 있었기 때문이다(참조. 겔 8:3,5).
(3) 파괴를 담당한 천사들 가운데 특별히 한 명에 대한 기록이 나온다. 심판에 자비가 섞여 있는 것으로 보아서 그 천사는 그들 여섯 명의 천사에 속하지 않았으나 그 여섯 명과 어울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2절). 이 천사는 제사장들이 입던 '가는 베옷'을 입고 있었으며 고대의 변호사나 법률가들의 서기관들이 소지하고 있었던 '서기관의 먹그릇'을 허리에 차고 있었다. 그리고 이 천사는 다른 여섯 명의 천사들이 살육하는 무기를 사용하듯이 자기의 먹그릇을 사용하였다. 여기에서 펜의 존귀함이 칼의 존귀함보다 뛰어난 점이 나타나 있다. 이 천사는 하나님의 정의의 화염검에서 자신의 백성들을 건지시는 중보자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한다는 사실이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다. 이 천사는 대제사장처럼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고(계 29:8) 선지자처럼 서기관의 먹을 지니고 있다. 생명책은 어린 양의 책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기록해 두신 율법과 복음의 큰 일들이 어린 양의 기록이다. 즉 성경은 그리스도 예수의 계시인 것이다. 온 땅을 휩쓰는 파괴자들과 파멸의 한 가운데에 우리의 중보자이며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께서 계시다.
(4) 하나님의 영광이 그룹들 위에 계시지 않고 떠난다. 어떤 사람들은 여기에서 나오는 하나님의 영광은 선지자가 환상 중에 그룹 위에 있는 것으로 보았던 하나님의 영광이라고 생각했다. 에스겔은 '그룹 위에 머물러 있던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즉시 올라'가 버리는 것을 보았다. 하나님께서 떠나 가시면 천사들에 관한 환상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5) '가는 베옷을 입은'자에게 내려진 분부는 전체적인 파멸에서 남은 경건한 자들을 구하라는 것이었다. 이 구원자는 파괴하는 자들처럼, 소집 명령을 받고 파견된 자가 아니었다. 이 구원자는 우리를 위해 하나님의 면전에 대령할 준비가 항상 되어있는 자였다. 살아 남아 구원받을 자들이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특징은 무엇인가? 구원을 받게 될 이 남은 자들은 곤경 속에서 하나님께, 기도로 부르짖는 사람들로서 '탄식하며 우는 자들이었고 마음 속에 탄식을 지니고 있는 자들이었다. 이들 소수의 경건한 사람들은 이 가증스런 것들의 악함을 증거하고 그것들을 극복하기 위하여 자기들이 할 수 있는 모든 일들을 행하였던 사람들이었다. 이렇게 경건하고 공정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모두 찾아내라는 명령이 주어진 것이다. 너는 예루살렘 성읍 중에 순행하여 그 가운데서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로 인하여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하라(4절). 사람의 영혼 가운데 작용하는 은혜의 역사는 이마 위에 있는 표시가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 표를 자기가 찍은 것으로 인정하시고 그 표로써 자기 백성들을 아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애통하는 자들의 이마 위에 표를 새기실 것이며 그들의 한숨을 기록하시며 그들의 눈물을 병에 담아두실 것이다.
Ⅱ. 형 집행의 시작 9:5-11
(1) 파괴를 담당한 자들에게 각자 맡은 바 임무에 따라 실행하라는 명령이 떨어진다.
1) 그들은 모든 것을 파괴하라는 명령을 받는다. 이 명령은 기근과 질병으로 특히 갈대아 군대가 가는 곳마다 그 칼에 의해 수만의 생명이 살육됨으로써 성취되었다. 무한히 자비로우신 하나님을 그렇게 엄격하도록 만들다니, 죄는 얼마나 악한 것인가. 너희는 그 뒤를 쫓아...아껴 보지도 말며 긍휼을 베풀지도 말고(5절). 죄 가운데 살면서 개심하기를 싫어하는 자는 죄 가운데에서 멸망하고 말 것이다. 그들은 쉽게 멸망을 피하려고 하나 피하지 못할 것이다.
2) 파괴를 담당한 자들은 구원하기로 표시된 자들에게 털끝 만큼의 상처도 입히지 말라는 주의를 듣는다. 이마에 표있는 자에게는 가까이 말라. 그런 자들을 위협하거나 무섭게 하지도 말라.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강하게 하고 복을 얻게 하리라'고 약속하셨었다(렘 15:11). 따라서 애통하면서 하나님께 기도하며 울부짖었던 자들은 어느 누구도 갈대아 사람들의 칼날 아래 쓰러진 자가 없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로마 사람들에 의하여 당한 예루살렘 최후의 멸망시 그리스도인들은 펠라(Pella)라고 불리웠던 한 마을에서 모두 보호를 받았으며 어느 누구도 죽지 않았다.
3) 파괴를 담당한 자들은 '성소에서부터 시작하라'는 지시를 받는다(6절). 하나님으로 하여금 이러한 심판을 내리시도록 하나님을 자극했던 사악한 것들이 그 곳에서 시작되었으므로 천사들은 그 곳에서부터 파괴하기 시작해야만 했다. 하나님의 성전은 회개한 죄인들을 위한 성소요 도피처이며 보호성이지, 여전히 죄 가운데에서 행하고 있는 자들을 위한 은신처가 아니다.
4) 그 천사들은 성읍으로 들어가라는 지시를 받는다(6,7절). 하나님의 심판은 하나님의 집에서 시작되었을지라도 그 곳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2) 천사들은 분부받은 대로 준행하였다. 이들은 '성전 앞에 있는 늙은 자들' 곧 장로들로부터 일을 시작하였다. 이는 자기들의 방 안에서 우상에게 제사를 드렸던 칠십 명의 노인들이었거나(참조. 겔 8:12), 성문과 제단 사이에서 태양에게 절을 올렸던 스물 다섯 명의 노인들이었을 것이다. 그들은 평범한 사람들보다 더 악을 행하던 사람들이었다.
(3) 여기에 심판을 가볍게 해달라는 선지자의 중보 기도가 나온다(8절). 그들이 칠 때에 내가 홀로 있는지라 엎드리어 부르짖어 가로되. 에스겔은 간신히 자기가 멸망을 피하게 된 것이 하나님의 선하심 덕택이요 자기의 공로 때문이 아니라는 태도로 말하고 있다. 우리가 생명을 부지하고 이 세상에서 삶을 누리고 존속하고 있는 것이 우리로 하여금 각자 있는 처소에서 선을 행하도록, 즉 기도로써 선을 행하도록 하기 위함인 줄 우리도 알아야 할 것이다.
(4) 하나님께서는 심판을 약하게 해달라는 선지자의 청을 거절하신다(9,10절). 하나님께서는 선지자가 원하는 것쯤은 언제나 기꺼이 들어 주실 수 있는 분이시다. 그러나 이번 경우는 허락할 수 없었다. 이는 자신의 공의를 그르침이 없이는 들어줄 수 없는 성격의 요청이었기 때문이다. 이때 죄인들은 우상 숭배할 때에 합리화하였던 것처럼 불경건한 무신론적 원칙으로 또 합리화하고 있었다(참조 겔 8:12). 여호와께서 이 땅을 버리셨으며. "우리를 버리사 마음대로 하도록 두셨느니라. 하나님께서는 이 땅의 문제에 더 이상 상관치 아니하실 것이라. 우리가 어떤 나쁜 짓을 하여도 그는 보지 아니하실 것이라." 이처럼 하나님의 정의를 무시하는 자들이 어떻게 하나님의 자비를 기대할 수 있겠는가?
(5) 시온에서 애통하고 있던 자들을 구하기 위한 보호령이 나온다(11절). '가는 베옷을 입고 허리에 먹 그릇을 찬 사람'이 자기가 하고 온 일에 대하여 보고를 드렸다. 이 사람은 그 땅의 죄악을 인하여 은밀히 슬퍼하며 애곡했던 모든 사람들을 찾아 이마 위에 표시를 해놓았다. 주께서 내게 명하신 대로 내가 준행하였나이다.
#5-11 The slaughter must begin at the sanctuary, that all may see and know that the Lord hates sin most in those nearest to him.
He who was appointed to protect, reported the matter.
Christ is faithful to the trust reposed in him.
Is he commanded by his Father to secure eternal life to the chosen remnant? He says, Of all that thou hast given me, I have lost none.
If others perish, and we are saved, we must ascribe the difference wholly to the mercy of our God, for we too have deserved wrath.
Let us still continue to plead in behalf of others.
But where the Lord shows no mercy he does no injustice; he only recompenses men's wa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