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카테고리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제7장 "인간과 맺으신 하나님의 언약에 대하여"(2015년 9월 11일 금요기도회)

반응형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제7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에 대하여

 

2015911일 자비교회 금요기도회

성경본문 - 요한복음 14:1-3

 

1. 하나님과 피조물 사이의 간격이 너무 크기 때문에, 비록 이성적인 피조물에게는 하나님을 그들의 창조주로 순종해야 할 의무가 있지만 그들은 하나님에게서 무슨 축복이나 상급을 결코 보수로서 얻을 수가 없고 하나님 편에서 자원하여 겸손히 낮아지심으로써 가능하였다. 그런데 그 은혜를 하나님께서는 언약을 수단으로 하여 나타내시기를 기뻐하셨다.

 

2. 인간과 맺은 첫 번째 언약은 행위 언약이었다. 그 안에서 생명이 아담 그리고 그 아담 안에서 그의 후손에게 약속되었다. 그 언약의 조건은 완전하고 개별적인 순종이었다.

 

3. 인간은 타락함으로 말미암아 행위 언약에 의해 자기 스스로 생명을 얻을 수가 없었기 때문에, 주께서 일반적으로 은혜 언약이라 불리는 두 번째 언약을 맺으시기를 기뻐하셨다. 그 언약에 의하여 주님은 죄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과 구원을 값없이 주셨다. 그들이 구원받기 위해서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그들에게 요구하시고 영생에 이르도록 작정되어 있는 모든 자들에게 기꺼이 믿을 수 있도록 그의 성령을 주시기로 약속하셨다.

 

4. 이 은혜 언약은 성경에 유언이라는 이름으로 자주 설명되어 있는데 유언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유언으로 증여되는 영원한 기업과 거기에 속하는 모든 것들에 관하여 진술되어 있다.

 

5. 이 언약은 율법 시대와 복음 시대에 각기 다르게 시행되었다. 율법 하에서 언약은 약속들, 예언들, 제사들, 할례, 유월절 양 그리고 유대 백성들에게 전해진 다른 모형들과 규례들에 의하여 집행되었는데 이 모든 것은 오실 그리스도를 예표하였다. 그리고 그 당시에 이것은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약속된 메시아를 믿는 믿음으로 택자들을 교훈하며 세우는 데 충분하고 효과적이었다. 그 메시아로 말미암아 그들은 완전한 죄사함과 영원한 구원을 얻었다. 이를 구약이라 부른다.

 

6. 복음 아래에서, 그 실체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시게 되자, 이 언약이 시행되는 규례들로는 말씀 선포와 세례와 주의 만찬인 성례 집행이다. 수적으로 보다 소수이고 보다 간단하게 그리고 외적인 화려함 없이 집행되지만 그것들 안에서 언약은 더욱 충만하고 확실하고 영적 효과를 가지고 모든 민족들, 곧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에게 제시되어 있다. 이것을 신약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본질적으로 다른 두 가지 은혜 언약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세대에 하나이며 동일한 언약이 있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