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주 나의 하나님이여 주를 경배합니다
주 사랑하는 나의 마음을 주께서 아시나이다
1. 깨뜨릴 옥합 내게 없으며
주께 드릴 향유 없지만
하나님 형상대로 날 빚으사
새 영을 내게 부어 주소서
2. 고통 속에 방황하는 내 마음
주께로 갈 수 없지만
저항할 수 없는 그 은혜로
주님의 길을 걷게 하소서
1. 갈 길을 밝히 보이시니 주 앞에 빨리 나갑시다 우리를 찾는 구주 예수 곧 오라 하시네
*죄악 벗은 우리 영혼은 기뻐 뛰며 주를 보겠네 하늘에 계신 주 예수를 영원히 섬기리
2. 우리를 오라 하시는 말 기쁘게 듣고 즐겨하세 구주를 믿기 지체 말고 속속히 나가세
3. 주 오늘 여기 계시오니 다 와서 주의 말씀 듣세 듣기도 하며 생각하니 참 이치 시로다
이 눈에는 보이지 않아도
귀에는 들리지 않아도
손에는 잡히지 않아도
변하지 않는 것
하나님의 약속은
천지가 변하여도 영원히
변하지 않으리
*오직 믿음으로 살아가리라
하늘 바라보고 별을 세어가며
오직 믿음으로 살아가리라
이 눈에는 보이지 않아도
믿으며 의심치 말고
기다리며 기도한다면
주님의 때에 가장 좋은 것으로
응답하여 주심을 믿네
정결한 맘 주시옵소서
오 주님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나를 주님 앞에서 멀리하지 마시고
주의 성령을 거두지 마옵소서
그 구원의 기쁨 다시 회복시키시며
변치 않는 맘 내 안에 주소서
1.다 감사드리세 온 맘을 주께 바쳐
그 섭리 놀라워 온 세상 기뻐하네
예부터 주신 복 한없는 그 사랑
선물로 주시네 이제와 영원히
2.사랑의 하나님 언제나 함께 계셔
기쁨과 평화의 복 내려주옵소서
몸과 맘 병들 때 은혜로 지키사
이 세상 악에서 구하여 주소서
3.감사와 찬송을 다 주께 드리어라
저 높은 곳에서 다스리시는 주님
영원한 하나님 다 경배하여라
전에도 이제도 장래도 영원히 아멘
1. 아무 흠도 없고 거룩 거룩하신 하나님의 어린 양이 죽임을 당했네
2. 이는 나 위하여 십자가 위에서 못 박히사 깨뜨리신 주님의 몸일세
3. 이는 나 위하여 형벌을 받으사 주가 친히 대신 흘린 주의 보혈일세
4. 이는 주가 지금 나에게 주시는 영생하는 양식이요 마시는 잔일세
5. 심히 사모하는 떠나셨던 주님 속히 세상 다시 올 때 반가이 뵙겠네
6. 우리 그때까지 십자가를 지고 주의 자비함과 은혜 널리 전파하세
지난 주일 설교 요약
“밤중에 그가 놀라 몸을 돌이켜 본즉 한 여인이 자기 발치에 누워 있는지라 이르되 네가 누구냐 하니 대답하되 나는 당신의 여종 룻이오니 당신의 옷자락을 펴 당신의 여종을 덮으소서 이는 당신이 기업을 무를 자가 됨이니이다 하니 그가 이르되 내 딸아 여호와께서 네게 복 주시기를 원하노라 네가 가난하건 부하건 젊은 자를 따르지 아니하였으니 네가 베푼 인애가 처음보다 나중이 더하도다 그리고 이제 내 딸아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네 말대로 네게 다 행하리라 네가 현숙한 여자인 줄을 나의 성읍 백성이 다 아느니라” (룻기 3:8-11)
보아스는 나오미와 가까운 친척이었습니다. 그는 기업 무를 자들 중 하나였습니다. 기업을 무른다는 것은 룻과 결혼하고 나오미 집안이 판 땅을 다시 사들인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이러한 제도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셨습니다.
“형제들이 함께 사는데 그 중 하나가 죽고 아들이 없거든 그 죽은 자의 아내는 나가서 타인에게 시집가지 말 것이요 그의 남편의 형제가 그에게로 들어가서 그를 맞이하여 아내로 삼아 그의 남편의 형제 된 의무를 그에게 다 행할 것이요 그 여인이 낳은 첫 아들이 그 죽은 형제의 이름을 잇게 하여 그 이름이 이스라엘 중에서 끊어지지 않게 할 것이니라” (신명기 25:5-6)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기업 무를 자로서 보아스보다 더 가까운 사람이 하나 있었던 것입니다. 보아스는 아침이 밝자마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성문 장로들을 찾아갑니다. 보아스보다 가까운 사람은 룻과 결혼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포기합니다. 이제는 보아스가 가장 가까운 친척이 되었습니다. 그는 룻과 결혼했고, 엘리멜렉의 소유지를 사들였으며, 나오미에게 손자를 낳아주었습니다. 하나님은 죽은 것과 다름없는 나오미와 그의 집안을 다시 살리셨습니다. 그들은 다윗과 우리 구주 예수님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그의 이웃 여인들이 그에게 이름을 지어 주되 나오미에게 아들이 태어났다 하여 그의 이름을 오벳이라 하였는데 그는 다윗의 아버지인 이새의 아버지였더라” (룻기 4:17)
마태복음 1장의 예수님 족보에는 이방 여인들의 이름이 셋 나옵니다. 다말, 라합, 룻입니다. 룻기 4장에는 이들의 이름이 모두 나옵니다. 라합은 보아스의 어머니이므로 간접적으로 등장합니다. 이들은 모두 부활 신앙으로 일어난 하나님의 사람이었습니다. 구약의 성도들도 부활의 능력을 믿고, 경험했습니다.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저는 약속을 받은 자로되 그 독생자를 드렸느니라 저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저가 하나님이 능히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히브리서 11:17~19)
부활의 능력을 경험한 사람들은 모두 행동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말은 용감히 유다에게 나아갔고, 라합 역시 담대히 정탐꾼들을 숨겨주었으며, 룻은 시어머니에게 순종하여 보아스에게 다가갔습니다. 부활의 첫 증인인 여인들 역시 새벽 미명에 무덤을 찾았던 사람들이었습니다. 성도여, 부활의 능력으로 살고 싶으십니까? 하나님 앞에서 결단하고 움직이십시오. 기도의 자리로 나아가고, 성경을 펴십시오. 성령께서 주시는 감동을 바로 순종으로 옮기십시오. 핑계 없이 이삭을 드렸던 아브라함처럼 그렇게 묵종하십시오. 예수님의 십자가 순종을 기억하십시오. 그때, 지금 여기에서 역사하는 부활의 능력을 경험할 것입니다.
No.10-16
2023년 4월 16일
즐거이 배우고 가르치는 교회
자비교회
Mercy Reformed Church
010-2779-5137
reformedkjy@gmail.com
교역자 김지용목사
예배 및 집회안내
주일예배
주일 오전 11:00 (예배 후 오후 모임)
가정경건회
성경통독, 주일설교 묵상, 성구 암송
새벽기도회
월-금 5:30 히브리서, 제2차 런던신앙고백(1689)
성경공부
토요일 오전 7:30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기도회
금요일 오후 9:00
http://cafe.daum.net/mercyreformedchurch
서울시 송파구 새말로 5길 6 (201호)
주일오전예배 오전 11시
사회․설교:
김지용 목사
*표시에는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자비교회는 개역개정성경과 통일(새)찬송가, 시편찬송을 사용합니다.
*초청 및 여는 기도
*송영
정결한 마음 주시옵소서(자찬17)
율법의 선언
참회와 감사의 기도
*찬양
다 감사드리세(자찬146)
*신앙고백
사도신경
성경봉독
요한계시록 5-6장
교회소식 / 목회기도
설교
“예수님, 사자와 어린 양”
*봉헌
아무 흠도 없고(자찬258)
*축도
고린도후서 13:13
MEMO
새로운 출생
중생한 사람은 영원히 중생한 상태에 머뭅니다. 제가 볼 때 이것은 절대 피할 수 없는 결론입니다. 중생은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어떤 이들은 진리를 믿고 거듭나도 그 후에 타락해서 죄를 짓거나 진리를 부인하면 중생이 취소되고, 그 후에 다시 돌아와서 믿으면 중생이 회복된다는 식으로 생각합니다. 거듭났다가 죽고 또 거듭났다가 죽는 일이 끝없이 반복되는 듯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럴 때 교리가 얼마나 중요한지요! 이런 일들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을 분명히 아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요! 성경은 중생이란 하나님이 친히 영혼 깊은 곳에서 이루시는 일이며 영구적인 방식으로 이루시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요10:29)
“내가 확신하노니”로 시작되는 바울의 말에 주목해 봅시다. “내가 확신하노니-그는 확실히 알고 있습니다―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아무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롬8:38-39) 바울은 지금 중생을 설명하고 있는 중입니다. 단순히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직접 우리 안에 생명을 두셨기 때문에 그 무엇도 그에게서 우리를 떼어 낼 수 없습니다. 우리가 연이어 살펴본 신비한 연합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중생은 영구적인 역사로, 그것을 취소시킬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중생한 사람은 지속적으로 죄를 짓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하나님에게서 났기 때문입니다(요일3:9). 하나님에게서 난 사람은 잠시 타락했다가도 다시 돌아옵니다. 그것은 그가 거듭났다는 것만큼이나 확실한 사실입니다. 우리는 이 방법을 통해 거듭남의 여부를 검증해 볼 수 있습니다. - 마틴 로이드 존스
교회 소식
1
금주 성경 통독
날짜(요일)
구약
시편
구약
신약
16일(주일)
레20
시25
전3
딤전5
17일(월)
레21
시26-27
전4
딤전6
18일(화)
레22
시28-29
전5
딤후1
19일(수)
레23
시30
전6
딤후2
20일(목)
레24
시31
전7
딤후3
21일(금)
레25
시32
전8
딤후4
22일(토)
레26
시33
전9
딛1
2
암송성구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겼으니 그 두루마리와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요한계시록 5:5)
3
추천 도서
『만화로 보는 진화론 비판』(로버트 뉴먼·존 위스터 저 | 조나단·재닛 머니메이커 그림 | 부흥과개혁사 | 2014)
4
1분기 재정 나눔
점심 식사 후 1분기 회계 보고 및 나눔의 시간이 있습니다. 교회를 친히 세우시는 하나님께 감사드립시다.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빌립보서 4:19)